본 연구는 국내에 있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받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 내 이민자 집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들이 한국 사회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 또한 크지만, 대부분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어 능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하고 한국에서의 생활을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 논의는 큰 중요성을 갖는다. 이러한 배경과 목적을 갖는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제시하였고 선행 연구로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과 관련한 영향요인, 중간언어, 학습 전략, 학습 실제 관련 논의를 살펴보았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으로서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 영향 연구의 배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논의는 구체적으로 1) 외국어 습득이론, 2) 외국어 학습과 학습자 요인, 3) 외국어 학습전략 등으로 그동안 진행된 논의 중 대표적인 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은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 실제에 대한 논의로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우선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유입 과정과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한국어 학습 실제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한국어 학습자로서의 여성결혼이민자의 특성을 정리하였는데 이는 2장에서 정리한 이론적 논의와 연관지어 진행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한 실증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도구는 인구·사회학적 요인, 습득론적 요인, 학습자 요인, 학습 전략 요인 등 4개 분야 총 총 7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 도구인 KSDC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2023년 5월 11일부터 16일 사이에 유효 응답자 234명의 자료를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제5장은 2장의 이론적 논의, 3장의 실제 논의, 4장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 등을 종합하여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 영향요인을 추출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습득론적 측면에서는 문어 영역보다 구어 영역에서 습득 현상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간언어 현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학습자 요인의 측면에서는 일상생활 및 가정생활에서의 한국어 사용 필요성에 따른 학습 동기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전략의 측면에서는 개인별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을 찾아서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습득-학습자 요인-학습 전략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을 제한적으로나마 시도하였는데 결혼이민자들의 학력, 학습 동기, 직업 여부가 한국어를 잘하고자 하는 의지와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편의 학력이 높을수록 한국어 학습 의지가 강하였고 가정의 월 소득도 한국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6장은 결론으로서 이상의 연구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실제적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는 실증적인 연구였다는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그러나 표 집단 규모가 234명으로서 여성결혼이민자를 대변하기에는 다소 작았으며 상관관계 분석을 폭넓게 시도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갖는다.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학습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만큼 이들의 한국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