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1.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2. 선행 연구 19
2.1. 인터랙티브 공연의 정의 19
2.2. 인터랙티브 공연의 역사 및 발전 과정 48
2.2.1.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의 발전 과정 50
2.2.2.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발전 과정 60
2.2.3. 퍼포머-관객 간 인터랙티비티(관객 참여형 공연) 72
3. 제이콥 콜리어 분석 79
3.1. 제이콥 콜리어의 생애 79
3.2. 제이콥 콜리어의 음악적 업적 및 특징 80
4. 제이콥 콜리어 공연의 인터랙티비티 분석 92
4.1. 퍼포머-기계(악기 인터페이스) 간 인터랙티비티 분석 101
4.1.1. 제이콥 콜리어의 하모나이저 분석 103
4.1.2. 제이콥 콜리어의 루프 스테이션 분석 114
4.2. 퍼포머-무대장치 간 인터랙티비티 분석 122
4.3. 퍼포머-관객 간 인터랙티비티 분석 130
4.4. 타 장르/분야 인터랙티비티와의 비교 분석 146
5. 결론 및 제언 152
참고문헌 157
부록. 제이콥 콜리어 공연의 통계 분석 165
ABSTRACT 179
〈표 1〉 다양한 학문 분야별 인터랙션의 정의 21
〈표 2〉 연구자별 다양한 인터랙션의 유형 분류법 22
〈표 3〉 인터랙션 목적에 따른 분류 및 인터랙티브 공연의 범주 26
〈표 4〉 인터랙티브 공연의 주요 요소 28
〈표 5〉 인터랙티브 공연 장르별 인터랙티비티의 의미와 내용 차이 47
〈표 6〉 장음계와 색채의 매칭 64
〈표 7〉 제이콥 콜리어의 공연 현황 93
〈표 8〉 제이콥 콜리어 공연의 통계 분석 분류 기준(2015년~2023년 3월) 99
〈표 9〉 기존 루핑과 제이콥 콜리어의 루핑의 특징적인 차이점 116
〈표 10〉 'Don't You Worry 'bout a Thing' 공연 분석 120
〈표 11〉 다중 카메라 편집 기법 프로세스 123
〈표 12〉 청중 콰이어 프로세스 134
〈표 13〉 향후 인터랙티브 음악 공연에서의 인터랙션 적용범위 평가 150
〈표 14〉 제이콥 콜리어 공연의 인터랙티비티 151
〈표 15〉 제이콥 콜리어 공연에서 가장 빈번하게 연주된 곡 순위 166
〈표 16〉 제이콥 콜리어 공연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앨범 170
〈표 17〉 제이콥 콜리어 공연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커버곡 아티스트 170
〈표 18〉 제이콥 콜리어 공연에서 가장 빈번하게 연주된 커버곡 172
〈표 19〉 제이콥 콜리어 공연 협업 아티스트 175
〈표 20〉 제이콥 콜리어 공연의 협업 곡 순위 175
〈표 21〉 제이콥 콜리어의 연도별 평균 공연 Song List 176
〈그림 1〉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의 메커니즘 요소 60
〈그림 2〉 관객의 소리를 비롯한 공연장의 모든 사운드를 실시간으로 믹싱하고 시각화하여 영상으로 송출 가능한 시스템의 흐름도 75
〈그림 3〉 Jacob Collier's Studio Album 'In My Room' 85
〈그림 4〉 Jacob Collier's Studio Album 'Djesse Vol. 1' 86
〈그림 5〉 Jacob Collier's Studio Album 'Djesse Vol. 2' 87
〈그림 6〉 Jacob Collier's Studio Album 'Djesse Vol. 3' 89
〈그림 7〉 Jacob Collier's Live Album 'Piano Ballad' 91
〈그림 8〉 제이콥 콜리어 하모나이저의 작동 프로세스 107
〈그림 9〉 MAM(Music Animation Machine)의 사운드 팔레트 109
〈그림 10〉 'Hide and Seek'의 하모나이저 사용 분석 결과 110
〈그림 11〉 그 외 복잡한 화성의 하모나이저 Visual Transcription 113
〈그림 12〉 루퍼의 다목적 전송 버튼 동작 다이어그램 117
〈그림 13〉 더미클립의 팔로우 액션 제어 118
〈그림 14〉 제이콥 콜리어 루프 스테이션의 작동 프로세스 119
〈그림 15〉 제이콥 콜리어의 DJesse World Tour 2022 포스터 132
〈그림 16〉 제이콥 콜리어의 지역별 공연 횟수 165
〈악보 1〉 2022 DJesse 로마 공연에서의 청중 콰이어 분석 137
〈악보 2〉 공연의 사후 재생산을 통해 관객과의 시공간을 초월한 인터랙션을 보여준 2022년 북미 투어 중 완성한... 142
〈사진 1〉 공연 〈The MIDAS Project: MIDAS #1〉 모습 32
〈사진 2〉 Golan Levin의 'The Dumpster'(2006) 38
〈사진 3〉 Golan Levin의 'Interstitial Fragment Processor'(2007) 39
〈사진 4〉 사운드 메이킹을 위한 퍼포머-시스템 인터랙션의 예 42
〈사진 5〉 퓨전 타악기 그룹 '공명'의 음악 인터랙티브 공연 'Deep Sea 43
〈사진 6〉 Gordon Mumma의 'Hornpipe'(1967) 공연 모습 53
〈사진 7〉 Richard Morre와 Groove system 모습 54
〈사진 8〉 Chadabe의 CEMS system(좌)과 SalMar Construction(우) 54
〈사진 9〉 Morton Subotnick의 "Intimate Immensity"(1997) 공연 모습 62
〈사진 10〉 Kandinsky의 Composition VIII(1923) 65
〈사진 11〉 Paul Klee의 "Ancient Sound, Abstract on Black"(1925) 66
〈사진 12〉 Oskar Fischinger의 "Ornament Sound"(1932) 67
〈사진 13〉 Oskar Fischinger의 "Optical Poem"(1938) 67
〈사진 14〉 Louis Bertrand Castel의 "Ocular Organ" 68
〈사진 15〉 미디어 아티스트 Quayola의 실시간 음악 시각화 70
〈사진 16〉 유튜브 조회수 9100만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프랑스 파리의 관객과 함께 즉흥 연주하는 거리 공연 모습 72
〈사진 17〉 제이콥 콜리어와 벤 블룸버그의 협업 모습 103
〈사진 18〉 스푼 모양 페달 제작 105
〈사진 19〉 제이콥 콜리어 맞춤형 하모나이저 106
〈사진 20〉 다중 카메라 편집 소프트웨어 모습 123
〈사진 21〉 Jimmy Fallon에서 공연하는 제이콥 콜리어의 모습 124
〈사진 22〉 2017년 2월 14일 .시카고 Lincoln Hall에서 진행된 제이콥 콜리어의 〈Don't You Worry About A thing〉 영상 126
〈사진 23〉 제이콥 콜리어의 TED 공연 127
〈사진 24〉 제이콥 콜리어의 일반적인 공연 의상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