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적 기관을 이용하는 이민자들의 사회적 지지 인식을 구조적 기능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이들의 한국생활 적응과 정착을 돕기 위한 사회적 지지 방안과 개선책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적 지지 이론을 검토하고 선행 연구와 문헌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후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적 지지 구성 요소와 유형을 알아보고 주요 사회적 지지 인식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참여 학습자, 한국어와 한국사회 이해 과정을 담당하는 교수자, 기관 운영 담당자의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에서 진행한 이론 논의, 실제 분석, 사회적 지지의 구조적 기능적 영역의 내용을 종합하여 효과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진행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먼저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로서 한국 내 사회적 지지 관련 연구와 한국사회 적응 관련 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론 논의로서 국내외 학자들이 논한 사회적 지지의 개념, 정의, 유형 등을 살펴보고 특징과 주요 효과를 살펴보았다. 사회적 지지는 구조적 영역과 기능적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조적 지지는 지지원의 규모나 크기, 접촉 빈도 등을 통해 자신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관계망을 의미한다. 지지원이 많을수록, 의미 있는 타자가 주위에 있을수록 그 사람은 안전망 속에 있는 것이다. 기능적 지지는 실제 도움을 받음으로서 느끼는 인식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위영역으로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로 나누어 조사에 활용하였다.
그 다음 한국 내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유형과 특성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민자의 사회적 연결망과 관계가 깊은 구조적 측면에서의 사회적 지지 양상을 알아보고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평가적 지지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기능적 측면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공적 기관에서 이민자를 지원하는 사회적 지지의 실례를 통해 사회적 고립을 막고 교육 확대를 통해 정보사용의 가치 등 사회적 지지의 의미와 효과를 알아볼 수 있었다.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앞서 살펴본 사회적 지지의 주요 내용을 측정 항목으로 선정하여 설문 도구를 제작하고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참여자, 교수자, 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제 조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의 지원 체계, 지지원의 도움, 기능적 영역 세부 항목, 한국사회 적응 인식 등을 점검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이민자가 인식한 구조적, 기능적 측면의 사회적 지지 관련 시사점을 도출하고 실질적 교육의 확대 증 사회적 논의를 제기하였다.
조사 결과를 정리하며 앞에서 진행한 이론 논의의 실제, 인식 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민자를 위한 지원법 정비, 외국인 정책을 통한 사회적 지지 강화, 구조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망 구축 강화, 기능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원의 신뢰도 구축, 사회통합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지 강화, 사회적 지지망 구축 강화를 위한 공공·민간기관의 협력 등 이에 따른 효과적 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지지망의 강화는 이민자가 세계시민으로서 한국사회의 자원으로서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 내용을 종합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와 관련한 이론 논의, 현장에서 산출된 실제적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하여 한국 내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효과성 제고 방안을 모색하였다.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 교수자, 운영 담당자가 사회적 지지 인식 제고에 함께 하였고 필요로 하는 사회적 지지가 무엇인지, 무엇을 강화하여야 이민자의 한국생활 정착과 안정성이 확보될 수 있는지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다만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실증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 과정에서 표집단의 규모가 적었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유사한 연구에서는 학습자, 교수자, 운영 기관 담당자 등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에서 현장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어 한국 내 이민자를 위한 사회적 지지의 효과성 제고 논의가 좀 더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