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8
1.3. 선행 연구 검토 20
2.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33
2.1. 사회적 지지의 정의와 개념 33
2.1.1. 사회적 지지의 정의 33
2.1.2. 사회적 지지의 개념 41
2.2. 사회적 지지의 구성과 유형 45
2.2.1. 사회적 지지의 구성 요소 45
2.2.2. 사회적 지지의 유형 52
2.3. 사회적 지지의 특성과 효과 61
2.3.1. 사회적 지지에 나타난 특성 61
2.3.2. 사회적 지지의 효과에 대한 논의 64
2.4. 사회적 지지와 이민자 70
2.4.1. 사회적 지지원 70
2.4.2. 사회적 지지망과 이민자 75
3.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적 지지 유형과 특성 80
3.1. 한국 내 이민자 현황 80
3.2. 한국 내 이민자 사회적 지지의 유형 84
3.2.1. 사회적 지지의 구조적 측면 85
3.2.2. 사회적 지지의 기능적 측면 102
3.2.3. 사회적 지지 체계와 관계망 107
3.3. 한국 내 이민자 사회적 지지의 특성 110
3.3.1. 공적 지원 체계의 교육적 지지 110
3.3.2. 공적 지원 체계의 정책적 지지 123
3.4.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적 지지 효과성 제고에의 함의 127
4.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조사 132
4.1. 조사 도구의 설계 132
4.2. 조사 대상과 방법 138
4.2.1. 조사 대상 138
4.2.2. 조사 방법 139
4.3. 조사 결과 분석 140
4.3.1. 조사 결과 분석 내용 140
4.3.2. 사회적 지지 인식 조사를 통한 시사점 173
5.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와 지지망 구축 강화를 위한 제언 187
5.1. 이민자를 위한 지원법 정비 187
5.2. 외국인 정책을 통한 사회적 지지 강화 189
5.3. 구조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망 구축 강화 194
5.4. 기능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원의 신뢰도 구축 197
5.5. 사회통합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지 강화 199
5.6. 이민자 사회적 지지망 구축을 위한 공공·민간기관의 협력 201
6. 결론 204
참고문헌 209
부록 228
부록 1. 228
부록 2. 235
부록 3. 238
ABSTRACT 241
〈표 1〉 사회적 지지에 대한 정의적 고찰 1 36
〈표 2〉 사회적 지지에 대한 정의적 고찰 2 39
〈표 3〉 사회적 지지 개념 분류 44
〈표 4〉 사회적 지지에 대한 다양한 구성적 측면 51
〈표 5〉 사회적 지지의 기능적 유형 54
〈표 6〉 사회적 지지, 거래의 유형에 따른 구분 55
〈표 7〉 사회적 지지, 사회의 원천에 따른 구분 57
〈표 8〉 사회적 지지 분류 59
〈표 9〉 지지 요인에 따른 사회적 지지 분류 60
〈표 10〉 사회적 지지의 속성과 효과 62
〈표 11〉 사회적 지지 가설에 따른 효과 66
〈표 12〉 사회적 지지 역할에 따른 구성 요인 68
〈표 13〉 사회적 지지, 지지원 대상에 따른 분류 73
〈표 14〉 KIIP 수업 참여자 현황 84
〈표 15〉 사회적 지지 분류 104
〈표 16〉 사회적 지지 유형과 제공원 105
〈표 17〉 유학생 대상 조기적응프로그램 내용 113
〈표 18〉 밀집지역 외국인 대상 조기적응프로그램 내용 113
〈표 19〉 예술·흥행 체류자격 외국인 대상 조기적응프로그램 내용 114
〈표 20〉 조기적응프로그램 유형별 참여 대상 115
〈표 21〉 조기적응프로그램 유형별 주요 교육 내용 116
〈표 22〉 사회통합프로그램 단계별 이수 과정 117
〈표 23〉 사회통합프로그램 과정 교육 내용 118
〈표 24〉 가족센터의 사회적 지지와 인식 122
〈표 25〉 설문지 구성 내용 135
〈표 26〉 설문 구성과 내용(학습자용) 136
〈표 27〉 설문 구성과 내용(교수자용) 136
〈표 28〉 설문 구성과 내용(기관 운영 담당자용) 137
〈표 29〉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 학습자 수업 단계 141
〈표 30〉 학습자의 체류 기간 및 체류 지역 144
〈표 31〉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145
〈표 32〉 학습자의 KIIP 수강 이유 147
〈표 33〉 운영 담당자의 개인적 특성 150
〈표 34〉 KIIP 운영 기관의 어려운 점 151
〈표 35〉 KIIP 운영 기관의 개설 반과 학생 수 152
〈표 36〉 지원 체계 1 153
〈표 37〉 지원체계 2 155
〈표 38〉 지원체계 3 157
〈표 39〉 공적·사적 영역의 지지 요청과 수락 159
〈표 40〉 정서적 지지와 참여자 인식 161
〈표 41〉 정보적 지지와 참여자 인식 162
〈표 42〉 물질적 지지와 참여자 인식 164
〈표 43〉 평가적 지지와 참여자 인식 165
〈표 44〉 사회적 지지 기능적 영역 전체, 하위 요인의 평균 차이 167
〈표 45〉 사회적 지지의 주요변수 간 상관 분석 168
〈표 46〉 한국사회 적응과 사회적 지지 간 다중회귀분석 170
〈표 47〉 체류 기간, 체류 자격, KIIP 수업 단계에 따른 사회적 지지 기능적 영역 종합 평균 비교 분석 171
〈표 48〉 사회적 지지 요구도 기술통계(학습자) 172
〈표 49〉 사회적 지지 요구도 기술통계(교수자) 172
〈표 50〉 사회적 지지 요구도 기술통계(기관 운영 담당자) 173
〈표 51〉 23년도 지자제 연계 프로그램 목록 176
〈표 52〉 외국인정책 기본계획과 사회적 지지의 접근성 190
〈그림 1〉 사회적 지지의 구분 및 하위 유형 48
〈그림 2〉 체류 외국인 현황 증감 추이 81
〈그림 3〉 체류 외국인 연령 분포 82
〈그림 4〉 등록 외국인 거주 지역 82
〈그림 5〉 본 연구 설문 대상 KIIP 수업 참여자 분포 83
〈그림 6〉 체류 외국인 현황 증감 추이[내용없음] 11
〈그림 7〉 학습자 성별 및 연령 141
〈그림 8〉 학습자 출신국 142
〈그림 9〉 학습자 체류 자격 143
〈그림 10〉 교수자 성별 및 연령 148
〈그림 11〉 교수자 자격 현황 148
〈그림 12〉 교육 연수와 KIIP 교육 단계 149
〈그림 13〉 기관 및 지지자 규모 154
〈그림 14〉 지지자 교류 빈도 156
〈그림 15〉 지지자 교류 기간 158
〈그림 16〉 요청과 수락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