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내용 18
2. 이론적 배경 20
2.1. 공감각(Synesthesia) 20
2.2. 색청(Colored Hearing) 30
2.3. 색채 구성의 원리 37
2.4. 가시광선(Visible Light) 40
2.5. Wave 45
2.6. 소리의 시각화 50
3. 디지털 시대의 시각화의 의미 및 특성 62
4. 음악의 시각적 표현 작품 사례 68
4.1. 「즉흥 19(Improvisation 19)」 68
4.2. 「Dynaism of Car」 73
4.3. 「열대 정원에서의 강온」 74
4.4. 「총체 피아노」 76
4.5. 비주얼 뮤직 79
5.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83
5.1. 스크리아빈의 생애 83
5.2. 러시아 상징주의 89
5.3. 스크리아빈의 음악 어법 93
6.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101
6.1. 음악적 분석 101
6.2. '루체' 파트(색광 오르간) 분석 108
7. 「프로메테우스」의 '루체' 파트 복원 시뮬레이션 123
7.1. 시뮬레이션의 개요 123
7.2. 시뮬레이션의 진행 절차 124
7.2.1. TouchDesigner 125
7.2.2. Ableton Live 132
7.3. 시뮬레이션 실행 134
7.3.1. '루체' 파트의 색채 추출 134
7.3.2. '루체' 파트의 보완 148
7.3.3. TouchDesigner 오퍼레이팅 149
7.3.4. Ableton Live의 커넥팅 158
8. 시뮬레이션의 결과 분석 164
9. 결론 168
참고문헌 171
ABSTRACT 176
부록 178
〈표 1〉 선행연구 16
〈표 2〉 감각양식과 색의 관계 22
〈표 3〉 공감각의 개념 23
〈표 4〉 공감각의 5가지 범주 26
〈표 5〉 색과 음의 관계성 28
〈표 6〉 색청의 결합 규칙에 관한 실험 32
〈표 7〉 메시앙 음악의 음과 색채와의 관계 36
〈표 8〉 소리 속성 47
〈표 9〉 에드워드 마이언의 음과 색의 비율 비교 59
〈표 10〉 칸딘스키의 색-음색의 관계 72
〈표 11〉 작곡가들의 색과 소리에 대한 공감각인지 차이 89
〈표 12〉 「프로메테우스」 오케스트라 편성 104
〈표 13〉 소나타 형식으로 본 「프로메테우스」 106
〈표 14〉 사바네예프와 파리지앵 악보에서 음조와 색상간의 맵핑 비교 112
〈표 15〉 스크리아빈의 색과 소리의 인지 115
〈표 16〉 「프로메테우스」 네 가지 조명 공연에 대한 비교 정보 122
〈표 17〉 시각화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 126
〈표 18〉 장음계의 주파수 비율 136
〈표 19〉 피타고라스 음계 138
〈표 20〉 순정율, 피타고라스, 12평균율의 주파수 차이 139
〈표 21〉 IFFT를 이용한 '루체' 파트의색 변환 145
〈표 22〉 적색과 보라색 대의 옥타브 선정 147
〈표 23〉 스크리아빈의 색상의 인지와 12평균율을 통한 색상 비교 148
〈그림 1〉 공감각 20
〈그림 2〉 10년 단위로 본 공감각 논문 편수 24
〈그림 3〉 괴테의 색상환 30
〈그림 4〉 감각 자극의 통합 31
〈그림 5〉 색청학자와 색청표 33
〈그림 6〉 올리비에 메시앙 34
〈그림 7〉 색의 삼원색과 빛의 삼원색 37
〈그림 8〉 RGB 컬러 모델 39
〈그림 9〉 가시광선 스펙트럼 41
〈그림 10〉 프리즘을 통한 빛의 분해 42
〈그림 11〉 뉴턴의 프리즘 실험의 예 43
〈그림 12〉 소리의 전달 과정 46
〈그림 13〉 악기별 기본 주파수와 배음 48
〈그림 14〉 524Hz에서 분리한 여러 주파수와 스펙트럼 49
〈그림 15〉 악보의 시초인 '네우마' 기보법 51
〈그림 16〉 슈톡하우젠의 「Studie II (1954)」 54
〈그림 17〉 컬러 오르간 캐리커처 그림 56
〈그림 18〉 리밍턴이 제안한 컬러오르간과 색과 음의 관계 57
〈그림 19〉 뉴턴의 컬러 휠 58
〈그림 20〉 NFT의 최초의 작품 「퀀텀(Quantum)」 63
〈그림 21〉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65
〈그림 22〉 칸딘스키의 「즉흥 19(Improvisation 19)」 70
〈그림 23〉 칸딘스키의 음악의 시각적 분석 71
〈그림 24〉 루솔로의 「Dynaism of car, 1912」 73
〈그림 25〉 파울 클레의 「열대 정원에서의 강온」 75
〈그림 26〉 파울 클레의 「빨강, 초록과 보라, 노랑의 리듬」 76
〈그림 27〉 백남준의 「총체 피아노」 78
〈그림 28〉 오디오 비주얼 페스티발 'WeSA' 80
〈그림 29〉 바이킹 에겔링의 「대각선 교향곡」 81
〈그림 30〉 알렉산더 스크리아빈 84
〈그림 31〉 스크리아빈의 「프로메테우스」 악보 표지 103
〈그림 32〉 Alexander Mozer가 디자인한 스크리아빈의 색광 오르간 108
〈그림 33〉 음악-색 상징 개요 114
〈그림 34〉 스크리아빈의 조성-색상 시스템의 실현 116
〈그림 35〉 느린 루체 파트의 7가지 색 단계 118
〈그림 36〉 느린 루체 파트[내용없음] 9
〈그림 37〉 다양한 분석가가 제안한 「프로메테우스」의 공식 분할 119
〈그림 38〉 컬러 스테이지 I, IV, VII 부분 메인 테마 등장 120
〈그림 39〉 시뮬레이션의 진행 절차 차트 124
〈그림 40〉 TouchDesigner의 레이아웃 및 네비게이션 125
〈그림 41〉 COMP 오퍼레터 128
〈그림 42〉 TOP 오퍼레이터 129
〈그림 43〉 CHOP 오퍼레이터 129
〈그림 44〉 SOP 오퍼레이터 130
〈그림 45〉 MAT 오퍼레이터 131
〈그림 46〉 DAT 오퍼레이터 131
〈그림 47〉 Ableton Live 컨트롤러 Push 132
〈그림 48〉 Session View와 Arragement View 133
〈그림 49〉 피타고라스의 실험 135
〈그림 50〉 표준음고 136
〈그림 51〉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여 음악을 색으로 바꾸기 143
〈그림 52〉 파이썬을 이용한 역 고속 푸리에 변환 144
〈그림 53〉 가시광역 영역 146
〈그림 54〉 Noise 오퍼레이터와 파라미터 설정 149
〈그림 55〉 Chop tp 오퍼레이터 연결 150
〈그림 56〉 Particle 파라미터 값 변경 151
〈그림 57〉 Null 오퍼레이터 연결 및 모니터링 152
〈그림 58〉 Particle, Feedback 오퍼레이터 드래그 152
〈그림 59〉 Blur의 파라미터값 변경 153
〈그림 60〉 Noise 해상도 조절 및 파라미터값 변경 154
〈그림 61〉 Constant 오퍼레이터를 Geometry에 드래그 155
〈그림 62〉 RGBADelay 연결 155
〈그림 63〉 영상제작 결과 157
〈그림 64〉 TDAbleton Package 158
〈그림 65〉 TDAbletonPackag 파라미터 159
〈그림 66〉 Ableton Live 환경설정 160
〈그림 67〉 TDA Master 161
〈그림 68〉 TouchDesigner와 Ableton Live Link 162
〈그림 69〉 Info 오퍼레이터를 사용 163
〈악보 1〉 '루체' 파트가 포함된 프로메테우스 악보 87
〈악보 2〉 스크리아빈의 신비화음 95
〈악보 3〉 온음음계(Whole-tone Scale) 96
〈악보 4〉 스크리아빈의 3전음 연결고리 97
〈악보 5〉 배음열 98
〈악보 6〉 온음음계, 8음음계의 비교 98
〈악보 7〉 프로메테우스의 43-45 마디의 신비화음 99
〈악보 8〉 「프로메테우스」의 1-4마디 화음 105
〈악보 9〉 파리지앵 악보에 포함된 15-25마디 루체에 대한 표기 110
〈악보 10〉 「프로메테우스」 213-219 마디 117
〈악보 11〉 느린 루체 파트 118
〈악보 12〉 「프로메테우스」의 309마디의 루체 파트 164
〈악보 13〉 「프로메테우스」의 28-32마디 165
〈악보 14〉 「프로메테우스」의 305-308마디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