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16
3. 연구의 범위 20
4. 선행 연구 20
5. 연구의 제한점 34
Ⅱ. 이론적 배경 36
2. 공연 예술 36
2-1. 공연 예술의 개념 36
2-2. 공연 예술의 특성 37
3.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 39
3-1.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의 개념 39
3-2.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 시장의 현황 및 분석 42
4.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 시장의 특성 44
4-1.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 시장의 소비자 특성 44
4-2.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 시장의 구매요인 특성 46
4-3. 공연 예술로서 무용 공연 시장의 기획 요인 47
5. 온라인 무용 공연 49
5-1. 온라인 무용 공연의 개념 49
5-2. 온라인 무용 공연의 현황 52
5-3. 온라인 무용 공연 서비스의 특성 53
6. 코로나19 시대의 무용 공연 시장 55
6-1. 코로나19 시대의 무용 공연 시장의 변화 55
6-2. 코로나19 시대의 무용 공연 시장의 트렌드 57
7. 빅데이터와 무용 공연 시장 60
7-1. 빅데이터의 개요 60
7-2. 무용 공연 시장과 빅데이터 활용 사례 61
Ⅲ. 연구 설계 65
3. 연구 모형 설계 65
3-1. 연구 모형 및 분석 과정 65
4. 빅데이터 분석 연구 설계 68
4-1. 빅데이터 수집 대상 및 범위 68
4-2. 텍스트 마이닝 69
5. 델파이 분석 연구 설계 73
5-1. 델파이 분석의 개요 73
5-2. 델파이 분석 설계 75
5-3. 델파이 자료 수집 방법 77
Ⅳ. 연구 결과 79
4. 빅데이터 분석 결과 79
4-1. 단어 빈도수 분석 결과 79
4-2. N-gram 분석 결과 85
4-3. 네트워크 분석 결과 89
4-4.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92
5. 델파이 분석 결과 94
5-1. 델파이 1차 분석 결과 96
5-2. 델파이 2차 내용 타당도 CVR 분석 결과 117
Ⅴ. 결론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9
ABSTRACT 133
부록 136
〈표1〉 연구의 흐름 19
〈표2〉 무용 공연 현황에 관한 선행 연구 21
〈표3〉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무용 공연 시장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4〉 무용 공연 기획에 관한 선행 연구 26
〈표5〉 빅데이터와 델파이 분석 모형에 대한 선행 연구 29
〈표6〉 공연 예술의 특성 38
〈표7〉 무용 공연의 특성별 의미 41
〈표8〉 2010 - 2019년 한국 무용 공연 (공연 횟수, 공연 건수) 43
〈표9〉 서비스 유형에 따른 온라인 분류표 51
〈표10〉 2020년 국내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률 62
〈표11〉 빅데이터 분석방법 68
〈표12〉 델파이 분석 설계 77
〈표13〉 델파이 연구 기간 78
〈표14〉 코로나19 이전 단어빈도 79
〈표15〉 코로나19 이후 단어 빈도 82
〈표16〉 코로나19 이전의 N-gram 분석 결과 85
〈표17〉 코로나19 이후의 N-gram 분석 결과 86
〈표18〉 코로나19 이전의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92
〈표19〉 코로나19 이후의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93
〈표20〉 델파이 1차 조사 전문가 집단 95
〈표21〉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무용 공연의 환경과 그 원인 96
〈표22〉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무용 공연 환경이 무용 공연 시장에 미친 영향 101
〈표23〉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무용 공연의 환경이 무용 공연 기획에 미친 영향 104
〈표24〉 무용 공연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공연 기획의 미래 방향 108
〈표25〉 델파이 2차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7
〈표26〉 델파이 2차 조사 설문지 중요도 분석표 119
〈표27〉 온라인 무용 공연 기획 요인에 대한 CVR 분석 결과 120
〈그림1〉 온라인 공연 「댄스 필름 댄스」 53
〈그림2〉 본 연구의 연구 모형과 주요 분석 결과 66
〈그림3〉 본 연구의 분석 과정 67
〈그림4〉 코로나19 이전의 주요 키워드들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81
〈그림5〉 코로나19 이후의 주요 키워드들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83
〈그림6〉 코로나19 이전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89
〈그림7〉 코로나19 이후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