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9
1. 서론 23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3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5
2. 미술사 속 아동형상의 맥락 고찰 28
2.1. 서양 미술사 속 아동형상 28
2.1.1. 고대 그리스에서 르네상스 시대 : 신화와 종교적 상징 28
2.1.2. 바로크·로코코 시대 : 일상 풍속으로의 회귀 44
2.1.3. 19세기 이후 : 인간 감성의 반영 56
2.2. 중국 미술사 속 아동형상 65
2.2.1. 전국(戰国) 시대에서 당대(唐代) : 아동형상 특징의 형성 65
2.2.2. 송대(宋代) : 다자다복(多子多福)의 상징 71
2.2.3. 원·명·청대(元·明·清代) : 아동형상의 상품화 75
2.2.4. 20세기 이후 : 정치·사회상의 반영 79
2.3. 동시대 한(韓)·중(中)·일(日)의 아동형상 : 다양한 감정의 의탁 84
3. 미술작품 속 아동형상의 상징성과 그 의의 99
3.1. 아동 본래적 가치의 형상화 99
3.1.1. 순수함의 상징 99
3.1.2. 생명력과 미래의 상징 103
3.2. 이데올로기와 아동형상의 관계 107
3.2.1. 개인의 심리적 감정과 관념의 표출 107
3.2.2. 집단이데올로기로서의 공공적 형상 추구 111
4. 선행예술가를 통해 본 아동형상의 특성 117
4.1. 호아킨 소로야(Joaquín Sorolla) : 자연 빛에 비친 역동성 117
4.2. 앨리스 닐(Alice Neel) : 집단을 투영하는 얼굴 표정 125
4.3. 박수근(朴壽根) : 그리움과 희망을 담은 소박성 133
4.4. 장샤오강(張曉剛) : 반복된 캐릭터를 통한 중국인의 기억 142
5. 연구자 작품분석 : 일상기록의 아동형상 152
5.1. 회화 및 사진 콜라주 : 색으로 창작되는 아동의 일상 153
5.1.1.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 153
5.1.2. 이슈의 창작 : 세계와의 교감 169
5.2. 영상 및 설치 : 창작하며 연결되는 세계 206
5.2.1. 기록되는 '찰나' 206
5.2.2. 관계성 : 찰나, 그리고 연결 속으로 212
6. 결론 221
참고문헌 226
ABSTRACT 239
[그림 1] 〈Centaur teased by Eros〉, 그리스 조각의 로마 복제품, 2th Century BC, Musée du Louvre. 29
[그림 1-1] 〈Centaur teased by Eros〉(부분도) 29
[그림 2] 〈Hector〉(부분도), vase painting, 4th Century BC, Metropolitan Museum of Art. 31
[그림 3] 〈Louver, K300〉(부분도), vase painting, 330 BC, Musée du Louvre. 32
[그림 3-1] 〈Louver, K300〉(부분도) 32
[그림 4] 〈Napoli, 8977〉, fresco painting, 50-75, Naples National Archaeological Museum. 33
[그림 5] 〈Berlin, Sk 843 b〉(부분도), marble relief, 65×220cm, 140-150, Bode Museum. 34
[그림 6] 〈Mary with the infant Jesus〉, mosaic mural, 532-537, Church of the Divine Wisdom. 36
[그림 7] Giotto di Bondone, 〈Madonna and Child〉, tempera on poplar panel, 85×62cm, 1310-1315, Scrovegni Chapel. 37
[그림 8] Leonardo da Vinci, 〈Madonna Litta〉, oil on board, 33×42cm, 1482, Hermitage Museum. 39
[그림 8-1] Leonardo da Vinci, 〈Madonna Litta〉(부분도) 39
[그림 9] Raffaello Sanzio, 〈Sistine Madonna〉, oil on canvas, 96×265cm, 1513-1514, Dresden Zwinger Museum. 40
[그림 9-1] Raffaello Sanzio, 〈Sistine Madonna〉(부분도) 41
[그림 9-2] Raffaello Sanzio, 〈Sistine Madonna〉(부분도) 41
[그림 10] 기독교 '삼위일체' 안내도 42
[그림 11] Peter Paul Rubens, 〈Nicholas Rubens〉, chalk on paper, 25.2×20.3cm, 1619, Albertina Museum. 45
[그림 12] Peter Paul Rubens, Jan Brueghel the Elder, 〈Madonna on Floral Wreath, together with Jan Brueghel the Elder〉, oil on canvas, 185×210cm, 1619-1620, Antique Gallery. 46
[그림 13] Bartolomé Esteban Murillo, 〈Young Boys Playing Dice〉, oil on canvas, 146×108cm, 1670-1675, Alte Pinakothek Collection. 47
[그림 14] Diego Rodriguez de Silva y Velàzquez, 〈Las Meninas〉, oil on canvas, 317.5×274cm, 1656, Museum of Prado. 48
[그림 14-1] Diego Rodriguez de Silva y Velàzquez, 〈Las Meninas〉(부분도) 49
[그림 14-2] Diego Rodriguez de Silva y Velàzquez, 〈Las Meninas〉(부분도) 49
[그림 14-3] Diego Rodriguez de Silva y Velàzquez, 〈Las Meninas〉(부분도) 49
[그림 15] Jan Havickszoon Steen, 〈The Feast of St Nicholas〉, oil on canvas, 82×70.5cm, 1665-1668, Amsterdam national museum. 50
[그림 16] Francois Boucher, 〈The Bath of Venus〉, oil on canvas, 107×84.8cm, 1751, National Gallery of Art. 52
[그림 16-1] Francois Boucher, 〈The Bath of Venus〉(부분도) 52
[그림 17] Jean Baptiste Siméon, 〈The Prayer before Meal〉, oil on canvas, 49.5×38.5cm, 1740, Louvre Museum. 53
[그림 18] Joshua Reynolds, 〈Miss Bowles and her dog〉, oil on canvas, 91.8×71.1cm, 1775, Wallace Collection. 54
[그림 19] Pierre Auguste Renoir, 〈Little Irene〉, oil on canvas, 65×54cm, 1880, Stiftung Sammlung E. G. Bührle. 57
[그림 20] John Singer Sargent, 〈The Daughter of Edward Darley Boit〉, oil on canvas, 220×220cm, 1882, Museum of Fine Arts in Boston. 58
[그림 21] John Singer Sargent, 〈The Child's Bath〉, oil on canvas, 100×65cm, 1882,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60
[그림 22] Käthe Kollwitz, 〈Bread!〉, paper, lithography, 34.9×27.9cm, 1924, The British Museum. 61
[그림 23] Pablo Ruiz Picasso, 〈Las Meninas〉, oil on canvas, 161×129cm, 1957, Picasso Museum Barcelona. 63
[그림 23-1] Pablo Ruiz Picasso, 〈Las Meninas〉(부분도) 63
[그림 24] Pablo Ruiz Picasso, 〈Las Meninas〉, oil on canvas, 35×27cm, 1957, Picasso Museum Barcelona. 63
[그림 24-1] Pablo Ruiz Picasso, 〈Las Meninas〉(부분도) 63
[그림 25] 중국초상석(부분도), 동한시대. 66
[그림 26] 顧愷之, 〈女史箴圖〉(부분도), 비단 위에 수묵, 24.8×348.2cm, 진대, 대영박물관. 67
[그림 27] 張萱, 〈兒童圖〉, 비단 위에 수묵, 85×55cm, 당대. 68
[그림 28] '영희문(嬰戲紋)' 구리거울, 9.5cm, 205g, 당대. 69
[그림 29] 해아호(孩兒壺), 〈青釉褐彩嬰戲持蓮紋執壺〉, 85×55cm, 당대. 69
[그림 30] 周文矩, 〈宮中圖卷〉(부분도), 비단 위에 수묵, 28.3×168cm, 오대, 클리블랜드 미술관, 하버드 대학교 포그 박물관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70
[그림 31] 蘇漢臣, 〈長春百子圖〉(부분도), 비단 위에 수묵, 30.6×521.9cm, 송대, 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71
[그림 32] 李嵩, 〈貨郎圖〉(부분도), 비단 위에 수묵, 25.5×70.4cm, 남송시대, 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73
[그림 33] 仇英, 〈村童鬧學圖〉(모사본), 비단 위에 수묵, 20×20cm, 명대, 상하이 박물관. 74
[그림 34] 〈連年有餘〉, 종이에 수묵, 양류청년화(楊柳青年畫), 청대. 75
[그림 35] 〈青花嬰戲紋戲蓮圖(청화 영희문 희련도)〉(부분도), 도자기에 회화, 명대. 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77
[그림 36] 〈清乾隆粉彩嬰戲瓶(청대 건륭황제 때의 분채 영희병)〉(부분도), 도자기에 회화, 청대. 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77
[그림 37] 張樂平, 〈三毛新生記-托兒所裡〉, 만화, 1953. 79
[그림 38] 吳凡, 〈蒲公英〉, 수인 목판화, 34.6×16.3cm, 1959, 중국미술관. 80
[그림 39] 官布, 〈草原英雄姐妹〉, 캔버스에 유채, 120×80cm, 1964, 중국 수도박물관. 81
[그림 40] 何多苓, 〈春風已經甦醒〉, 캔버스에 유채, 130×96cm, 1981, 중국미술관. 83
[그림 41] 이중섭, 〈봄의 아동〉, 종이 위에 연필과 유화, 32.6×49cm, 1953, 개인 소장. 86
[그림 42] 최영림, 〈소와 아이들〉, 캔버스에 유채와 흙, 75×170cm, 1981, 국립현대미술관. 87
[그림 43] 艾軒, 〈白雪覆蓋的午後〉, 캔버스에 유채, 80×80cm, 2003. 89
[그림 44] 郭晉, 〈孩子表演之二〉, 캔버스에 유채, 145×115cm, 2009. 90
[그림 45] 劉野, 〈蒙德里安, 迪克·布魯納和我〉, 캔버스에 유채와 아크릴, 120×80cm, 2003. 91
[그림 46] 唐志岡, 〈兒童會議〉, 캔버스에 유채, 130×161cm, 1999. 93
[그림 47] 奈良美智, 〈The Frog Girl〉, 캔버스에 아크릴, 120×111cm, 1998. 94
[그림 48] 村上隆, 〈Wouldn't It Be Nice If We Could Do Such a Thing〉(부분도), 인쇄물, 2017. 96
[그림 49] 豐子愷, 〈阿寶兩隻腳, 凳子也兩隻腳〉, 15×12cm, 1926. 102
[그림 50] 喻紅, 〈目擊成長〉, 캔버스에 아크릴, 100×100cm, 2000. 106
[그림 51] Henry Joseph Darger Jr., 〈At Jennie Richee At shore of Aronburg Run River〉, watercolor, carbon tracing, pencil on paper, 61×274.3cm, 1962,... 108
[그림 51-1] Henry Joseph Darger Jr., 〈At Jennie Richee At shore of Aronburg Run River〉(부분도) 109
[그림 51-2] Henry Joseph Darger Jr., 〈At Jennie Richee At shore of Aronburg Run River〉(부분도) 109
[그림 52] Marlene Dumas, 〈The Turkish Schoolgirls〉, oil on canvas, 160×200cm, 1987. 110
[그림 53] Kevin Carter, 〈The vulture and the little girl〉, photograph, 1993. 112
[그림 54] 解海龍, 〈大眼睛〉, 사진, 1991. 112
[그림 55] 중국 남방 검은참깨죽 광고 〈叫賣篇〉, 광고 이미지, 1991. 114
[그림 56] Gabriele Galimberti, France Balenciaga advtisement 〈holiday campaign〉, advertising picture, 2022. 115
[그림 57] Joaquín Sorolla y Bastida, 〈Sad Inheritance〉, oil on canvas, 210×285cm, 1899. 119
[그림 58] Joaquín Sorolla y Bastida, 〈The Young Amphibians〉, oil on canvas, 96.2×130.5cm, 1903. 120
[그림 59] Joaquín Sorolla y Bastida, 〈Valencia beach in the morning light〉, oil on canvas, 76×105.6cm, 1908. 122
[그림 59-1] Joaquín Sorolla y Bastida, 〈Valencia beach in the morning light〉(부분도) 122
[그림 59-2] Joaquín Sorolla y Bastida, 〈Valencia beach in the morning light〉(부분도) 122
[그림 60] Joaquín Sorolla y Bastida, 〈The Horse Bath〉, oil on canvas, 200×246cm, 1904. 123
[그림 61] Joaquín Sorolla y Bastida, 〈Skipping ropeat La Granja〉, oil on canvas, 105×166cm, 1907. 124
[그림 62] Alice Neel, 〈Hartley on the Rocking Horse〉, 76.4×86.4cm, 1943. 127
[그림 63] Alice Neel, 〈Isabetta〉, oil on canvas, 109.2×63.5cm, 1934-1935. 127
[그림 64] Alice Neel, 〈two girls Spanish harlem〉, oil on canvas, 76.2×55.9cm, 1955. 128
[그림 65] Alice Neel, 〈Georgie Arce〉, oil on canvas, 96.5×71.1cm, 1953. 129
[그림 66] Alice Neel, 〈Georgie Arce 2〉, oil on canvas, 76.2×55.9cm, 1955. 129
[그림 67] Alice Neel, 〈Black Spanish -American Family〉, oil on canvas, 76.2×55.9cm, 1950. 130
[그림 68] Alice Neel, 〈Linda Nochlin and Daisy〉, oil on canvas, 140×110cm, 1973. 131
[그림 69] 박수근, 〈아기 업은 소녀〉, 캔버스에 유채, 107.5×53㎝, 1954. 136
[그림 70] 박수근, 〈할아버지와 손자〉, 캔버스에 유채, 145.2×97.3cm, 1964. 137
[그림 71] 박수근, 〈유동〉(부분도), 캔버스에 유채, 96.8×130.2cm, 1963. 138
[그림 72] 박수근, 〈소와 유동〉, 캔버스에 유채, 116.8×72.3cm, 1962. 141
[그림 73] 張曉剛, 〈血緣 : 大家庭2號〉, 캔버스에 유채, 180×230cm, 1995. 146
[그림 74] 張曉剛, 〈創世篇 1號〉, 캔버스에 유채, 150×120cm, 1992. 147
[그림 75] 張曉剛, 〈創世篇 2號〉, 캔버스에 유채, 150×120cm, 1992. 147
[그림 76] 張曉剛, 〈血緣 : 大家庭 3號〉, 캔버스에 유채, 180×230cm, 1995. 148
[그림 77] Leonardo da Vinci, 〈Madonna Litta〉, silver pen on paper, 8.1×15.9cm, 1483-1485, Royal Library of Turin. 154
[그림 78] 范寬, 〈溪山行旅圖〉, 비단 위에 수묵, 206×103cm, 송대, 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154
[그림 79] 등기영, 〈싫어하는 비염 1〉,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마카펜, 120×84cm, 2020. 157
[그림 80] 등기영, 〈싫어하는 비염 2〉,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마카펜, 120×84cm, 2020. 157
[그림 81] 등기영, 〈싫어하는 비염 3〉,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마카펜, 120×84cm, 2020. 157
[그림 82] David Hockney, 〈Green and Blue Plant〉, Acrylic on Canvas, 61×94cm, 1987. 159
[그림 83] David Hockney, 〈Gregory〉, Colored pencil on paper, 43×30cm, 1978. 159
[그림 84] Edouard Vuillard, 〈The Striped Blouse〉, oil on canvas, 65×58cm, 1895. 160
[그림 85] School of Herat, 〈Humay and Humayun in a Garden〉, Persian miniatures, 1430-1440. Musee des Arts Decoratifs 161
[그림 86] 등기영, 〈주렴이 있는 목욕실〉,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마카펜, 100×70cm, 2020. 162
[그림 87] 등기영, 〈숙면 1〉,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마커펜, 120×81cm, 2020. 163
[그림 88] 등기영, 〈숙면 2〉,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마커펜, 120×86cm, 2020. 163
[그림 89] 등기영, 〈수면 퍼즐 1〉, 사진, 42×30cm, 2022. 167
[그림 90] 등기영, 〈수면 퍼즐 2〉, 사진, 42×30cm, 2022. 167
[그림 91] 등기영, 〈수면 퍼즐 3〉, 사진, 42×30cm, 2022. 167
[그림 92] 등기영, 〈수면 퍼즐 4〉, 사진, 42×30cm, 2022. 167
[그림 93] 등기영, 〈수면 퍼즐 5〉, 사진, 42×30cm, 2022. 167
[그림 94] 등기영, 〈수면 퍼즐〉 시리즈, 사진, 2022. 168
[그림 95] 등기영, 〈입력 1〉, 캔버스에 아크릴, 50×60cm, 2022. 170
[그림 96] 등기영, 〈입력 2〉, 캔버스에 아크릴, 50×60cm, 2022. 171
[그림 97] Henri Matisse, 〈The King's Sadness〉, paper-cut and powder painting, 292×386cm, 1952, Le Centre national d'art et de culture... 172
[그림 98] 등기영, 〈선택 1〉, 캔버스에 아크릴, 53×65cm, 2022. 176
[그림 99] 등기영, 〈선택 2〉, 캔버스에 아크릴, 65×53cm, 2022. 177
[그림 100] Giacoma Balla, 〈Girl Running on a Balcony〉, oil on canvas, 125×125cm, 1912, Galleria d'Arte Moderna. 179
[그림 101] 등기영, 〈自娛自樂圖 1〉, 캔버스에 아크릴과 오일 파스텔, 200×130cm, 2022. 180
[그림 102] 등기영, 〈自娛自樂圖 2〉, 캔버스에 아크릴과 오일 파스텔, 200×130cm, 2022. 181
[그림 103] 등기영, 〈차 밖의풍경〉, 종이에 마카펜, 20×18cm, 2021. 185
[그림 104] 등기영, 〈유람선〉, 종이에 마카펜, 20×15cm, 2021. 185
[그림 105] 등기영, 〈실내〉, 종이에 마커펜, 20×18cm, 2021. 186
[그림 106] 등기영, 〈유리알〉, 종이에 마커펜, 22×15cm, 2021. 186
[그림 107] 등기영, 〈한낮의 햇빛〉, 종이에 마카펜, 22×15cm, 2021. 187
[그림 108] 등기영, 〈불꽃놀이〉, 종이에 마카펜, 20×15cm, 2021. 187
[그림 109] 등기영, 〈밤〉,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70×100cm, 2020. 188
[그림 110] 등기영, 〈밤 놀이〉,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100×70cm, 2020. 188
[그림 111] 등기영, 〈일요일〉,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100×70cm, 2022. 189
[그림 112] 등기영, 〈풍작〉,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41×60cm, 2022. 191
[그림 113] 등기영, 〈바다〉, 인쇄 후 캔버스에 아크릴, 41×60cm, 2022. 192
[그림 114] 등기영, 〈성장의 기념품 1〉, 캔버스에 아크릴, 종이 콜라주, 60×41cm, 2022. 193
[그림 115] 등기영, 〈성장의 기념품 2〉, 캔버스에 아크릴, 종이 콜라주, 41×60cm, 2022. 195
[그림 116] 등기영, 〈조국의 후계자〉 시리즈, 종이에 마카펜, 15×21cm(폭), 총 5폭, 2022. 196
[그림 117] 등기영, 〈조국의 후계자 1〉, 종이에 마커펜, 작품은 정면과 뒷면, 15×21cm, 2022. 197
[그림 118] 〈Flower and Bird Fan Embroidery〉, 수놓은 선과 본견, 양면 자수는 정면과 뒷면, 18×19cm, 2019. 198
[그림 119] 徐冰, 〈背後的故事:仿大癡山水圖〉, 종합 재료 설치, 작품은 정면과 뒷면, 500×174×60cm, 2019. 198
[그림 120] 등기영, 〈세계와의 연결 1〉, 캔버스에 아크릴, 50×50cm, 2022. 202
[그림 121] 등기영, 〈세계와의 연결 2〉, 캔버스에 아크릴, 50×50cm, 2022. 203
[그림 122] 등기영, 〈세계와의 연결 3〉, 캔버스에 아크릴, 50×50cm, 2022. 204
[그림 123] 등기영, 〈일상·기록〉, 영상작품, 0:01:25초, 2022. 208
[그림 123-1] 등기영, 〈일상·기록〉, 영상작품, 0:01:51초, 2022. 209
[그림 124] 등기영, 〈생명이 있는 연결〉, 영상작품, 0:00:26초, 2022. 210
[그림 124-1] 등기영, 〈생명이 있는 연결〉, 영상작품, 0:00:27초, 2022. 210
[그림 124-2] 등기영, 〈생명이 있는 연결〉, 영상작품, 0:00:28초, 2022. 210
[그림 124-3] 등기영, 〈생명이 있는 연결〉, 영상작품, 0:00:30초, 2022. 211
[그림 124-4] 등기영, 〈생명이 있는 연결〉, 영상작품, 0:00:31초, 2022. 211
[그림 124-5] 등기영, 〈생명이 있는 연결〉, 영상작품, 0:00:32초, 2022. 211
[그림 125] 등기영, 설치작품 〈같이 놀자〉, 사진, 장난감, 미러지, 아크릴 케이스, 2022. 213
[그림 125-1] 등기영, 설치작품 〈같이 놀자〉, 사진, 장난감, 미러지, 아크릴 케이스, 2022. 213
[그림 125-2] 등기영, 설치작품 〈같이 놀자〉, 사진, 장난감, 미러지, 아크릴 케이스, 2022. 213
[그림 126] 등기영, 설치작품, 〈무지개 어린 시절〉, 컬러PVC 플라스틱, 150×150cm, 2022. 215
[그림 126-1] 등기영, 설치작품, 〈무지개 어린 시절〉(부분도), 컬러PVC 플라스틱, 150×150cm, 2022. 218
[그림 126-2] 등기영, 설치작품, 〈무지개 어린 시절〉(부분도), 컬러PVC 플라스틱, 150×150cm, 2022.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