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묘족(苗族)의 문화는 독특한 매개체와 역사적 과정 그리고 역사적 흔적을 가진 문화 체계이다. 묘족은 오랫동안 자신들의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묘족의 옛노래는 이 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구전 문화'가 되었다. 말로 전하는 구전 방식은 묘족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 체계와 지역적 발전을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묘족의 옛 노래는 신앙 숭배, 만물의 기원, 해와 달의 형성, 민족 기원의 이동, 인간과 신의 파생, 민족 영웅, 천문력법, 생활과 전쟁 그리고 인륜풍속 등 풍부한 문화적 기억과 역사를 담고 있다. 이러한 내용과 상징들은 묘족의 신비롭고 다양하며, 독특한 문화적 시공간을 구축한다.
본 논문은 문헌 수집, 자료 정리 및 자료 분석에 기초하여 선행 연구의 결과를 요약, 분석한 후 묘족 고대 서사시 〈아로왕〉의 합창곡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연구하였다. 전승과 전파 과정에서 중국 음악의 선율성을 중시하는 특성으로 인해, 수집자는 숫자 악보의 기록 방식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는 이 숫자 악보를 오선보의 형식으로 변환하여 음악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서론은 주로 연구 목적과 필요성, 연구 현황과 문제점, 국내외 연구 현황 그리고 연구 대상을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부분은 중국 묘족 옛노래의 분류를 통해 '중국 묘족 옛노래 문화'의 관점에서 역사적으로 묘족의 옛노래와 자연 및 인문 생태에서 옛노래 간의 의존 관계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민족 기원 지역의 묘족 옛노래 문화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고 중국 묘족 옛노래와 민족의 정신적 신앙 및 역동적인 옛노래 발전 관계를 탐구하였다.
두 번째 부분은 문화적 관점과 미학적 관점으로 미적 동기, 요구, 특성 및 연구 측면에서 중국 묘족 옛노래에 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어 세 번째 부분에서는 묘족 옛노래의 합창곡 〈아로왕〉의 악보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 먼저 숫자 악보를 오선보로 변환하였으며, 반주 부분이 즉흥적으로 완성되었기 때문에 연구자는 4개 성부 화음을 분석하였다. 이어 서곡과 코다 부분은 형식, 화성, 가사 및 주요 음악적 특징 등을 분석하고, 중간의 10곡은 형식적인 측면에서 주로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네 번째 부분은 문화의 전승과 전파의 관점에서 주로 논의해 보았다.
마지막은 결론 부분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묘족의 옛노래를 계승하려면 먼저 옛노래를 발굴하고 세계 무대에 소개하여 묘족 문화의 자신감과 자강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음악의 계승 측면에서는 형태의 다양성을 보존하고 서양 음악의 특성을 다각도로 참고하여 자연 악기 또는 전통 악기를 활용하여 반주에 대한 심층 연구를 수행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또한, 문화를 보호하고 계승한다는 사고 방식을 고수하고 묘족어의 학습을 적극 장려하며 가능한 한 민족에 속하는 언어와 문자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나아가 가수와 옛노래 및 전승자를 적극 보호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문화 유산을 더 효과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