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3. 선행연구 16
3.1. 국외 연구 현황 16
3.2. 국내 연구 현황 17
4. 연구대상 18
Ⅱ. 본론 20
1. 중국 묘족 옛노래의 의식 20
1.1. 묘족의 원시 신앙 체계 22
1.2. 묘족 옛노래의 분류 31
1.3. 특별한 의식으로써의 묘족 옛노래 52
2. 혼돈과 질서: 묘족 옛노래의 심미적 특징 63
2.1. 묘족 옛노래의 심미적 상상 64
2.2. 묘족 옛노래의 심미적 형태 75
3. 중국 묘족의 옛노래 〈아로왕〉 연구 105
3.1. 묘족의 옛노래 〈아로왕〉의 개요 105
3.2. 〈아로왕〉의 문화적 함의 110
3.3. 색의 문화적 함축성 121
4. 악보 분석 140
4.1. 서곡 〈꿈〉 141
4.2. 제1막 〈이주〉 156
4.3. 제2막 〈만남〉 159
4.4. 제3막 〈돌변〉 164
4.5. 제4막 〈이별〉 169
4.6. 종결부 〈편히 거처하다〉 176
5. 중국 묘족 음악의 전승과 전파 184
5.1. 전승 184
5.2. 전파 190
5.3. 전승과 전파의 속성 및 그 관계 194
5.4. 귀주 묘족 '원생태: 오리지널' 음악 문화 홍보 204
Ⅲ. 결론 217
참고문헌 223
ABSTRACT 231
〈표 1〉 〈꿈〉 형식 구조도 141
〈표 2〉 〈꿈〉 가사 155
〈표 3〉 제1막 〈이주〉 형식 구조도 157
〈표 4〉 제2막 〈만남〉 형식 구조도 159
〈표 5〉 제2막 〈하늘이 내린 상서로움〉 형식 구조도 161
〈표 6〉 제2막 〈이 모든 것을 되찾아라〉 형식 구조도 162
〈표 7〉 제3막 〈즐거운 날〉 형식구조도 164
〈표 8〉 제3막 〈돌변〉 형식 구조도 167
〈표 9〉 제4막 〈이별〉 형식구조도 169
〈표 10〉 제4막 〈흉악한 이리가 죽었다〉 형식 구조도 171
〈표 11〉 〈아로, 울지 마〉 형식 구조도 174
〈표 12〉 종결부 합창 〈편히 거처하다〉 형식 구조도 176
〈표 13〉 종결부 가사 183
〈표 14〉 전승과 전파 사이의 공유 속성과 고유 속성 198
〈표 15〉 비(非)본토 원생성 묘족 음악 홍보의 네 가지 범주 214
〈악보 1〉 〈꿈〉 도입부 합창 1-8마디 140
〈악보 2〉 〈꿈〉 1-4마디 142
〈악보 3〉 〈꿈〉 5-12마디 143
〈악보 4〉 〈꿈〉 13-20마디 144
〈악보 5〉 〈꿈〉 37-39마디 145
〈악보 6〉 〈꿈〉 57-60마디 146
〈악보 7〉 〈꿈〉 85-96마디 147
〈악보 8〉 〈꿈〉 100-106마디 148
〈악보 9〉 〈꿈〉 148-158마디 149
〈악보 10〉 〈꿈〉 1-4마디 151
〈악보 11〉 Bach BWV 248 중 No.5 152
〈악보 12〉 〈꿈〉 69-72마디 153
〈악보 13〉 〈꿈〉 101-104마디 154
〈악보 14〉 〈꿈〉 156-158마디 155
〈악보 15〉 〈이주〉 1-5마디 156
〈악보 16〉 〈이주〉 141-148마디 158
〈악보 17〉 〈만남〉 1-25마디 160
〈악보 18〉 〈만남〉 26-37마디 161
〈악보 19〉 제2막 두 번째 곡 〈하늘이 내린 상서로움〉 48-53마디 162
〈악보 20〉 제2막 세 번째 곡 〈이 모든 것을 되찾아라〉 1-15마디 163
〈악보 21〉 제3막 첫 번째 곡 〈즐거운 날〉 1-7마디 165
〈악보 22〉 제3막 첫 번째 곡 〈즐거운 날〉 26-30마디 165
〈악보 23〉 제3막 첫 번째 곡 〈즐거운 날〉 220-225마디 166
〈악보 24〉 제3막 두 번째 곡 〈돌변〉 44-47마디 167
〈악보 25〉 제3막 두 번째 곡 〈돌변〉 177-183마디 168
〈악보 26〉 제4막 〈이별〉 59-67마디 170
〈악보 27〉 제4막 〈이별〉 86-91마디 170
〈악보 28〉 제4막 〈이별〉 123-128마디 171
〈악보 29〉 제4막 두 번째 곡 〈흉악한 이리가 죽었다〉 1-11마디 172
〈악보 30〉 제4막 두 번째 곡 〈흉악한 이리가 죽었다〉 12-16마디 173
〈악보 31〉 제4막 세 번째 곡 〈아로, 울지 마〉 14-23마디 174
〈악보 32〉 제4막 세 번째 곡 〈아로, 울지 마〉 63-67마디 175
〈악보 33〉 종결부 〈편히 거처하다〉 1-8마디 177
〈악보 34〉 종결부 〈편히 거처하다〉 9-12마디 178
〈악보 35〉 종결부 〈편히 거처하다〉 25-36마디 179
〈악보 36〉 종결부 〈편히 거처하다〉 120-131마디 180
〈악보 37〉 borrowed chord 181
〈악보 38〉 종결부 〈편히 거처하다〉 140-143마디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