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1. 연구 배경과 목적 13
1.2. 연구 범위와 방법 18
1.3. 연구의 제한점 20
Ⅱ. 여성인권운동과 항쟁가 22
2.1. 여성인권운동의 배경 22
2.2. 항쟁의 노래 29
2.2.1. 〈여성행진곡〉(The March of the Women)과 영국 여성 참정권 운동 29
2.2.2. 〈빵과 장미〉(Bread and Roses)와 미국 뉴욕 셔츠웨이스트 파업 39
2.3. 저항의 노래 49
2.3.1. 〈트레블링카의 거짓말〉(There Lies Treblinka)과 폴란드 트레블링카 수용소 49
Ⅲ. 대한민국 항쟁가 61
3.1. 일제강점기 문화적 배경 61
3.2. 대한민국 항쟁가 66
3.3. 일본노래를 차용한 항쟁가 71
Ⅳ. 제주해녀항일운동 87
4.1. 제주해녀항일운동의 전개 과정 87
4.1.1. 일제강점기의 제주해녀 87
4.1.2. 제주해녀항일운동 94
4.1.3. 청년운동가와 강관순 102
4.2. 제주해녀와 여성운동가 107
4.2.1. 일제강점기 제주해녀 107
4.2.2. 해녀 항일운동가 112
Ⅴ. 해녀의 노래 121
5.1. 동경행진곡 121
5.2. 해녀의 노래 126
5.3. 〈해녀의 노래〉가 불린 시기 137
Ⅵ. 항쟁가의 시대적 역할 151
Ⅶ. 결론 159
참고문헌 166
부록 178
1) 연도별 세계 여성참정권 178
2) 〈동경행진곡〉(도쿄유행가 연구회, 1929) 181
3) 〈동경행진곡〉『北律内・都座』(북율내도좌 출판사) 181
4) 〈동경행진곡〉(도쿄유행가 연구회, 1929) 182
5) 〈제주해녀의 노래〉(제주해녀투쟁실록, 1995) 183
6) 〈해녀 항쟁가〉(우도면 민요자료조사 보고서, 2006) 184
7) 〈우도 해녀가〉(우도공공미술프로젝트 도록, 2021) 186
ABSTRACT 187
〈표 1〉 〈The March of the Women〉 가사 32
〈표 2〉 〈The March of Women〉 음악구성 36
〈표 3〉 〈Bread and Roses〉 가사 44
〈표 4〉 〈Bread and Roses〉 음악구성 47
〈표 5〉 〈Oracion Tango〉, 〈There Lies Treblinka〉 악보 비교 57
〈표 6〉 〈There Lies Treblinka〉 가사 58
〈표 7〉 항쟁가 연도별 분류 67
〈표 8〉 일본노래를 차용한 항쟁가 71
〈표 9〉 〈동경행진곡〉 가사 123
〈표 10〉 〈동경행진곡〉 음악구성 125
〈표 11〉 〈해녀의 노래〉, 〈동경행진곡〉 악보 비교 126
〈표 12〉 〈해녀의 노래〉 변경 사항 131
〈표 13〉 통일된 〈해녀의 노래〉 가사 132
〈표 14〉 최초의 〈海女의 노래〉 가사 146
〈그림 1〉 뉴욕 여성 참정권 행진 (1917.11.6.) 25
〈그림 2〉 뉴질랜드 여성 참정권 탄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26
〈그림 3〉 대한민국 최초 여성 교육기관 순성여학교 28
〈그림 4〉 에멀린 팽크허스트 체포현장, 버킹햄 궁전 (1914) 30
〈그림 5〉 Congressional Union for Women Suffrage (1914.5.9.) 워싱턴 국회의사당 앞, 1,000명의 합창단 38
〈그림 6〉 Seattle Pro Musica Choir (2020.11.4.) 38
〈그림 7〉 트라이앵글 셔츠공장 화재현장 (1911) 41
〈그림 8〉 Bread and Roses Strike (1912.1.12.) 43
〈그림 9〉 Bread and Roses Anniversary (2014.3.13.) 48
〈그림 10〉 바르샤바 게토 항쟁의 여인들(왼쪽부터 Vladka Meed, Rachel Auerbach, Rachel Zylberberg,... 50
〈그림 11〉 글루보코에(Glubokoye) 게토 여성 세탁노동현장 (1941-1942) 51
〈그림 12〉 빌나(Vilna) 게토 여성합창단과 지휘자 53
〈그림 13〉 트레블링카에서 배운 노래를 부르는 아이렌 54
〈그림 14〉 트레블링카 생존자 라다스키의 노래 55
〈그림 15〉 〈조선행진곡〉 가사 현상 대모집 63
〈그림 16〉 1930년대 해녀들의 모습 90
〈그림 17〉 일본의 착취를 당한 신영춘 해녀의 증언 91
〈그림 18〉 《동아일보》 1920년 4월 22일 93
〈그림 19〉 1930년대 제주 오일장 모습 95
〈그림 20〉 해녀항일운동 상황을 증언하는 문도후 99
〈그림 21〉 해녀항일운동 목격자 100
〈그림 22〉 《목포신보》 1932년 1월 30일 101
〈그림 23〉 강관순과 동료들 105
〈그림 24〉 강관순 '해녀의 노래비'와 영상 QR코드 106
〈그림 25〉 1930년대 물질을 가기 전 회의를 하는 해녀들 109
〈그림 26〉 하도보통학교 야학강습소 1회 졸업 기념사진 112
〈그림 27〉 죽음을 함께한 부춘화, 김옥련 115
〈그림 28〉 좌 - 고차동, 우 - 김계석 해녀 118
〈그림 29〉 부춘화, 김옥련, 부덕량 해녀상 120
〈그림 30〉 좌 - 동경행진곡(Tokyo March) 영화 포스터 우 - 동경행진곡 영화주제곡 악보 표지 (빅터출판사) 122
〈그림 31〉 제주해녀박물관 기획전시, 4개의 악보 (2022) 130
〈그림 32〉 강관순 선생의 딸, 강길여 인터뷰 (2021.5.24.) 135
〈그림 33〉 〈우도 해녀의 노래〉 트레일러 139
〈그림 34〉 고영자(부춘화 지사 딸) 증언 140
〈그림 35〉 일제강점기 목포형무소 143
〈그림 36〉 최초의 〈해녀의 노래〉 가사 146
〈그림 37〉 워싱턴 행진의 마틴 루터 킹 주니어 (1963) 154
〈그림 38〉 제주 해녀항일운동 기념 행진 퍼포먼스 (2019) 155
〈악보 1〉 The March of the Women 35
〈악보 2〉 Bread and Roses 46
〈악보 3〉 〈Oracion Tango〉, 〈There Lies Treblinka〉 악보 56
〈악보 4〉 〈거국행〉 안창호 작사, 이상준 작곡 68
〈악보 5〉 광성중학교 발행 『최신창가집』의 〈국가〉 (1914) 69
〈악보 6〉 일제가 불태운 『근화창가』 70
〈악보 7〉 학도가 73
〈악보 8〉 기원절 74
〈악보 9〉 유격대행진곡 75
〈악보 10〉 〈전우〉 (戦友) 76
〈악보 11〉 조국생각 77
〈악보 12〉 〈아름다운 천연〉 (美しき天然, 唱歌) 78
〈악보 13〉 좌 - 〈메데가〉 (백두산 편집부) 우 - 〈안흥초 교가〉 (1920) 79
〈악보 14〉 〈소남공〉 (小楠公) 80
〈악보 15〉 좌 - 〈조선인민혁명군〉 우 - 〈일본해군〉(日本海軍) 81
〈악보 16〉 상 - 〈군함행진곡〉 (軍艦行進曲) 하 - 〈조선물산장려가〉 83
〈악보 17〉 東京行進曲 125
〈악보 18〉 〈해녀의 노래〉 4가지 악보 비교 127
〈악보 19〉 요나누끼 음계 (이나카부시, 미야꼬부시) 128
〈악보 20〉 해녀의 노래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