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20
1. 서론 23
1.1. 연구 배경 23
1.1.1. 문화 발전과 번영 24
1.1.2. 훼손된 무형 문화유산 25
1.1.3. 디지털 기술의 발전 27
1.1.4. 산업 발전의 필요성 28
1.2. 연구의 의미 29
1.2.1. 이론적 의미 29
1.2.2. 실질적인 의미 30
1.3. 국내외 연구 현황 31
1.3.1. 해외 연구의 개요 및 동향 31
1.3.2. 국내 연구의 개요 및 동향 34
1.4. 연구 내용 및 방법 38
1.4.1. 연구 내용 38
1.4.2. 연구 방법 43
1.5. 가능한 혁신 44
2. 모수쿤 (Mosu Kun)의 디지털화 개념 및 이론적 근거 46
2.1. 관련 개념 설명 46
2.1.1. 문화유산 46
2.1.2. 랩 문화 유산 47
2.1.3. 오로켄(Oroqen) 종족의 모수쿤 48
2.1.4. 디지털화 50
2.1.5. 디지털화에 있어서의 컨버팅 퀄리티 54
2.2. 주요 이론적 근거 55
3. 오로켄 종족 58
3.1. 명칭 59
3.2. 역사 61
3.2.1. 원점 61
3.2.2. 청나라 62
3.2.3. 의사 기간 64
3.2.4.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65
3.3. 인구 66
3.3.1. 수량 66
3.3.2. 분포 66
3.4. 경제 66
3.5. 문화 69
3.5.1. 언어 및 텍스트 69
3.5.2. 종교적 신념 69
3.5.3. 의류 70
3.5.4. 사냥 72
3.5.5. 문헌 73
3.5.6. 교통 73
3.6. 과학 75
3.6.1. 의학 75
3.6.2. 달력 76
3.7. 예술 77
3.7.1. 음악 77
3.7.2. 춤 78
3.7.3. 아키텍처 80
3.7.4. 예술과 공예 81
3.7.5. 조각 84
3.8. 생활상 84
3.8.1. 에티켓 84
3.8.2. 결혼 관습 85
3.8.3. 축제 86
3.8.4. 다이어트 87
3.8.5. 장례 관습 88
4. 오로켄 종족의 모수쿤 음악 문화유산 90
4.1. 〈애스코타 연가〉 가사와 악보 90
4.2.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가사와 악보 96
4.3. 〈오로켄 영빈가〉 가사와 악보 108
4.4. 〈오로켄 건배가〉 가사와 악보 115
4.5.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가사와 악보 120
4.6. 〈사슴 전설〉 가사와 악보 126
4.7.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가사와 악보 130
4.8. 〈막간 사냥꾼〉 가사와 악보 138
4.9. 〈젊은 시합 가수〉 가사와 악보 146
4.10. 〈노래 시합〉 가사와 악보 151
4.11. 〈무슨 말을 하면 무슨 노래를 부른다〉 가사와 악보 157
4.12. 〈티 친〉 가사와 악보 162
4.13. 〈마음은 아가씨에게로 달려간다〉 가사와 악보 168
5. 오로켄 모수쿤 문화유산의 현황과 문제점 172
5.1. 오로켄 모수쿤 음악 문화유산의 개요 및 특성 172
5.2. 오로켄 모수쿤 음악 문화유산의 현황과 문제점 174
5.2.1. 민속 문학 175
5.2.2. 기존 현황 175
5.2.3. 기존 문제 175
5.3. 오로켄 모수쿤 음악 문화유산의 디지털화 176
6. 디지털 환경 - 모수쿤 음악 문화유산에 미치는 영향 179
6.1. 필드 이동 및 전위 179
6.1.1. 움직이는 필드 - 물리적 디지털 필드 179
6.1.2. 전위 - 시공간의 혼동 183
6.2. 번역 및 권한 부여 185
6.2.1. 번역 - 과거에서 과거로 번역 185
6.2.2. 권한 부여 - 자기 권한 부여 187
6.3. 변화와 방치 190
6.3.1. 변경 - 전체적 변경 190
6.3.2. 방치 - 선택적 기억 191
6.4. 복제 및 상속 193
6.4.1. 표현 - 디지털 표현 193
6.4.2. 레거시 - 디지털 대상 확대 195
6.5. 소통과 인정 198
6.5.1. 커뮤니케이션 - 매체는 커뮤니케이션 198
6.5.2. 식별 -'나'인식 200
6.6. 보안 해킹 우려에 대한 문제점 202
7. 추상 코딩 - 모수쿤 음악 문화유산의 디지털 생존 204
7.1. 디지털 의지 204
7.1.1. 상속인의 목소리 205
7.1.2. 아카이빙의 문제점 고찰 208
7.1.3. 공개 의견 209
7.1.4. 정부 조치 211
7.1.5. 시장의 바람 215
7.1.6. 학자의 태도 217
7.2. 문화적 추상화 220
7.2.1. 다양화 - 모든 것이 아름답다 220
7.2.2. 단순화 - 적을수록 좋다 222
7.2.3. 스토리텔링 - 스토리는 힘이다 223
7.2.4. 주체화 - '나'와'그' 225
7.3. 디지털 인코딩 228
7.3.1. 코딩 기술 - 어떻게 전달되는가? 228
7.3.2. 코딩 시맨틱 - 어떻게 이해되는가? 230
7.3.3. 코딩 유효성 - 얼마나 허용되는가? 232
7.3.4. 공동 코딩 - 확인 방법 235
8. Digital Carrier - 모수쿤 음악 데이터베이스 237
8.1. 무형문화재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의미 237
8.1.1. 통합 및 문서화 238
8.1.2. 보호 및 공유 240
8.1.3. 관리 및 적용 242
8.2. 무형문화재 데이터베이스 구축 244
8.2.1. 데이터베이스 구축 메커니즘 -'협력'과'참여' 244
8.2.2.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적 모델 설계 -개체와 관계 248
8.2.3. 데이터베이스의 조직 구조 255
8.2.4. 무형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의 기능적 건축 258
8.3. 무형문화유산 디지털 지도 260
8.3.1. 디지털지도 설계 260
8.3.2. 디지털 지도 제시 260
8.3.3. 디지털 지도의 역할 262
9. 의미의 전달 - 모수쿤의 디지털 발전 264
9.1. 지역 지식 계승 267
9.2. 보편적 교육 학습 270
9.3. 공익 디지털 디스플레이 274
9.4. 산업창의적 부가가치 277
10. 모수쿤 문화유산의 디지털 아카이빙 283
10.1 디지털 아카이빙의 기본 방향 283
10.2. 디지털 아카이빙의 대상 283
10.3. 유물의 유형 284
10.3.1. 텍스트(Text) 유물 284
10.3.2. 이미지(Image)/그래픽(Graphic) 유물 284
10.3.3. 영상(Video) 유물 285
10.3.4. 음향(Audio) 유물 286
10.4. 모수쿤 문화유산의 디지털 아카이빙 구체적 계획 287
10.5. 모수쿤의 디지털화 전략 287
10.5.1. 모수쿤의 현황 287
10.5.2. 디지털화 단계별 전략 288
10.6. 모수쿤의 디지털화 실행 방안 288
10.6.1. 오로켄 언어의 존중 288
10.6.2. 유저들의 SNS의 적극적인 유도 289
10.6.3. 디지털화 작업자들에 대한 유기적 기능 강조 289
10.6.4. 서버 구축 290
10.6.5. 미디어 랩 (Media Lab) 구축 290
10.6.6. 제2차 컨텐츠 제작 291
11. 결론 292
참고문헌 296
ABSTRACT 313
〈표 1〉 중국 정부가 추진한 문화 정책과 관련된 내용 24
〈표 2〉 문화 유산 디지털 보호 사례 32
〈표 3〉 무형 문화 유산 프로젝트 36
〈표 4〉 무형 문화유산에 대한 디지털 연구 37
〈표 5〉 디지털 기술 적용하는 연구 논문 37
〈표 6〉 오로켄 년도 인원 수량 66
〈표 7〉 문화유산 현황 기본 문제 내용 175
〈표 8〉 디지털 구분 내용 194
〈표 9〉 무형 문화유산 디지털 구성요소 설명 261
〈표 10〉 텍스트 유물 형태 설명 284
〈표 11〉 영상 유물 형태 설명 285
〈표 12〉 음향 유물 형태 설명 286
〈표 13〉 아카이빙 구체적 순서 내용 287
〈표 14〉 단계별 전략 288
〈표 15〉 기능 강좌 290
〈표 16〉 유물자료의 목록 290
〈표 17〉 고려할 사항 291
〈그림 1〉 오로켄 분포 59
〈그림 2〉 원나라 시대 오로켄 종족 60
〈그림 3〉 오로켄 종족의 생활상 61
〈그림 4〉 오로켄 종족 사람들 63
〈그림 5〉 헤이루장성 오로켄 가족 65
〈그림 6〉 오로켄 축제 활동 70
〈그림 7〉 오로켄 의복 70
〈그림 8〉 오로켄 노루 모자 71
〈그림 9〉 남성 노루 모자 71
〈그림 10〉 오로켄 사냥 출발 72
〈그림 11〉 보트 73
〈그림 12〉 스키 74
〈그림 13〉 전통적인 수단 말 74
〈그림 14〉 민족 문화 75
〈그림 15〉 계절 축제 76
〈그림 16〉 Pengnuhua 악기 77
〈그림 17〉 오로켄 손 북 78
〈그림 18〉 손북치며 춤추는 사람들 79
〈그림 19〉 숲속에 지어진 창고 81
〈그림 20〉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예술품 82
〈그림 21〉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미술품 83
〈그림 22〉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신발 83
〈악보 1〉 〈애스코타 연가〉 원 악보 1 92
〈악보 2〉 〈애스코타 연가〉 원 악보 2 93
〈악보 3〉 〈애스코타 연가〉 현대 악보 1 94
〈악보 4〉 〈애스코타 연가〉 현대 악보 2 95
〈악보 5〉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원 악보 1 98
〈악보 6〉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원 악보 2 99
〈악보 7〉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원 악보 3 100
〈악보 8〉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원 악보 4 101
〈악보 9〉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현대 악보 1 102
〈악보 10〉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현대 악보 2 103
〈악보 11〉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현대 악보 3 104
〈악보 12〉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현대 악보 4 105
〈악보 13〉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현대 악보 5 106
〈악보 14〉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현대 악보 6 107
〈악보 15〉 〈오로켄 영 빈가〉 원 악보 1 110
〈악보 16〉 〈오로켄 영 빈가〉 원 악보 2 111
〈악보 17〉 〈오로켄 영 빈가〉 원 악보 3 112
〈악보 18〉 〈오로켄 영빈가〉 현대 악보 1 113
〈악보 19〉 〈오로켄 영빈가〉 현대 악보 2 114
〈악보 20〉 〈오로켄 건배가〉 원 악보 117
〈악보 21〉 〈오로켄 건배가〉 현대 악보 1 118
〈악보 22〉 〈오로켄 건배가〉 현대 악보 2 119
〈악보 23〉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원 악보 1 122
〈악보 24〉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원 악보 2 123
〈악보 25〉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원 악보 3 124
〈악보 26〉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현대 악보 125
〈악보 27〉 〈사슴 전설〉 원 악보 128
〈악보 28〉 〈사슴 전설〉 현대 악보 129
〈악보 29〉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원 악보 1 132
〈악보 30〉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원 악보 2 133
〈악보 31〉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원 악보 3 134
〈악보 32〉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현대 악보 1 135
〈악보 33〉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현대 악보 2 136
〈악보 34〉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현대 악보 3 137
〈악보 35〉 〈막간 사냥꾼〉 원 악보 1 140
〈악보 36〉 〈막간 사냥꾼〉 원 악보 2 141
〈악보 37〉 〈막간 사냥꾼〉 원 악보 3 142
〈악보 38〉 〈막간 사냥꾼〉 원 악보 4 143
〈악보 39〉 〈막간 사냥꾼〉 현대 악보 1 144
〈악보 40〉 〈막간 사냥꾼〉 현대 악보 2 145
〈악보 41〉 〈젊은 시합 가수〉 원 악보 148
〈악보 42〉 〈젊은 시합 가수〉 현대 악보 1 149
〈악보 43〉 〈젊은 시합 가수〉 현대 악보 2 150
〈악보 44〉 〈노래 시합〉 원 악보 1 153
〈악보 45〉 〈노래 시합〉 원 악보 2 154
〈악보 46〉 〈노래 시합〉 현대 악보 1 155
〈악보 47〉 〈노래 시합〉 현대 악보 2 156
〈악보 48〉 〈무슨 말을 하면 무슨 노래를 부른다〉 원 악보 1 159
〈악보 49〉 〈무슨 말을 하면 무슨 노래를 부른다〉 원 악보 2 160
〈악보 50〉 〈무슨 말을 하면 무슨 노래를 부른다〉 현대 악보 161
〈악보 51〉 〈탸 친〉 원 악보 1 164
〈악보 52〉 〈탸 친〉 원 악보 2 165
〈악보 53〉 〈탸 친〉 원 악보 3 166
〈악보 54〉 〈탸 친〉 현대 악보 167
〈악보 55〉 〈마음은 아가씨에게로 달려갔다〉 원 악보 1 169
〈악보 56〉 〈마음은 아가씨에게로 달려갔다〉 원 악보 2 170
〈악보 57〉 〈마음은 아가씨에게로 달려갔다〉 현대 악보 171
〈가사 1〉 애스코타 연가 중국어 가사 90
〈가사 2〉 〈애스코타 연가〉 한국어 가사 91
〈가사 3〉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중국어 가사 96
〈가사 4〉 〈오로켄의 민요가 사방에 전해지다〉 한국어 가사 97
〈가사 5〉 〈오로켄 영빈가〉 중국어 가사 108
〈가사 6〉 〈오로켄 영빈가〉 한국어 가사 109
〈가사 7〉 〈오로켄 건배가〉 중국어 가사 115
〈가사 8〉 〈오로켄 건배가〉 한국어 가사 116
〈가사 9〉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중국어 가사 120
〈가사 10〉 〈노래소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오다〉 한국어 가사 121
〈가사 11〉 〈사슴 전설〉 중국어 가사 126
〈가사 12〉 〈사슴 전설〉 한국어 가사 127
〈가사 13〉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중국어 가사 130
〈가사 14〉 〈모히킨 영웅 사냥 찬가〉 한국어 가사 131
〈가사 15〉 〈막간 사냥꾼〉 중국어 가사 138
〈가사 16〉 〈막간 사냥꾼〉 한국어 가사 139
〈가사 17〉 〈젊은 시합 가수〉 중국어 가사 146
〈가사 18〉 〈젊은 시합 가수〉 한국어 가사 147
〈가사 19〉 〈노래 시합〉 중국어 가사 151
〈가사 20〉 〈노래 시합〉 한국어 가사 152
〈가사 21〉 〈무슨 말을 하면 무슨 노래를 부른다〉 중국어 가사 157
〈가사 22〉 〈무슨 말을 하면 무슨 노래를 부른다〉 한국어 가사 158
〈가사 23〉 〈티 친〉 중국어 가사 162
〈가사 24〉 〈티 친〉 한국어 가사 163
〈가사 25〉 〈마음은 아가씨에게로 달려갔다〉 중국어 가사 168
〈가사 26〉 〈마음은 아가씨에게로 달려갔다〉 한국어 가사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