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의 중등학교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문화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동남아시아는 최근 한국어 교육 열기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한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지역 한국어 교육의 특징 중 하나가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과목 채택 확대로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동남아시아 지역 10개 국가 중 5개 국가에서 활발하게 한국어 과목을 제2외국어 과목이나 제1외국어 과목으로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한국어 과목 채택 역사가 긴 나라 또는 최근 채택하였으나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국가는 한국어 과목의 채택 배경과 채택 이후의 발전 과정은 상이하지만, 현시점 공통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채택 학교의 수가 늘고 한국어 교육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의 확대는 한국어 교육 발전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오랜 기간 주요 대학 중심의 한국어 교육과 한글학교 한국어 교육으로 양립되었던 국외 한국어 교육이 세종학당 등 일반 사회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으로 발전하였지만 중등학교로의 한국어 교육 발전은 더딘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 여러 요인으로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점은 중등학교-대학-일반 사회라는 일련의 연계 체제를 구축하는 것으로 의미가 크다.
국외 한국어 교육 현장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발전을 이어갈 수 있는 연구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그러나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는 연구의 필요성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의 주제인 문화 교육과 관련해서는 연구 성과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연구의 필요성이 큰 것으로 보이는 문화 교육을 다루었다. 한국의 위상과 한국문화에 대한 동남아시아에서의 관심은 한국어 학습 대상을 중등학교 학생으로 향하였다. 중등학교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이유에 대해서 한국 드라마나 한국 영화, 한국 노래 등에 대한 관심이라고 한 경우가 많았다.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과는 불가분의 관계로서 언어 교육에 문화 교육이 도입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문화 교육과 관련한 연구가 전혀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총론적 연구 차원에서 이들 분야를 포괄하여 논의하였다. 즉 교육과정, 교육 자료, 교수 방법 등 교육 전반에서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문화 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도출한 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문화 교육 일반,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동남아시아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문화 교육에 대한 현지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실태, 만족도, 요구 등과 관련한 실제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제4장은 학습자의 요구를 조사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논의로서 5개국 787명을 대상으로 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한국문화를 학습하는 데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교사의 교수 방법이나 자료 등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문화를 가까이 접하는 것이 쉽지 않은 해외 현지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에 다양한 방법과 그것을 실행하는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제5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한국문화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4장에서 실시한 요구 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의 개발 원리를 제시하였고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고 한국문화 내용을 교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학습자의 수가 상당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요구 조사 대상이 그에 미치지 못함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인 중등학교 학습자의 범위를 넓히거나 국가별로 한국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진행된다면 동남아시아 중등학교에서 한국문화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