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8
1.3. 선행 연구 20
1.3.1.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 20
1.3.2. 동남아시아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 29
1.3.3. 동남아시아 중등학교에서의 한국문화 교육 34
2. 국외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40
2.1.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40
2.1.1. 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40
2.1.2. 문화 교육의 내용 56
2.1.3. 문화 교육의 방법 68
2.2.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과 문화 교육 85
2.2.1. 국외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85
2.2.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문화 교육 93
3.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의 실제 124
3.1.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 실제 124
3.1.1. 국가별 한국어 교육의 태동과 발전 124
3.1.2. 국가별 한국어 교육 실제 131
3.2.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문화 교육 실제 147
3.2.1. 한국문화 교육 내용 148
3.2.2. 한국문화 교육 방법 159
4.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문화 교육 요구 조사 170
4.1. 요구 조사 개요 170
4.2. 요구 조사 결과 및 분석 174
가. 학습자 배경 정보 174
나. 한국어 학습 현황 176
다. 한국문화 교육 관련 182
4.3. 시사점 212
5.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문화 교육 방안 216
5.1. 한국문화 교육 목표 설정 216
5.2. 한국문화 내용 선정 225
5.3. 한국문화 교육 방법 232
6. 결론 243
참고문헌 246
부록 259
부록 1 259
부록 2 266
ABSTRACT 273
〈표 1〉 한국어 문화 교육의 목표 43
〈표 2〉 Seelye의 문화 교육 목표 44
〈표 3〉 Lafayette의 문화 교육 목표 45
〈표 4〉 문화 교육 목표 46
〈표 5〉 문화 교육 필요성과 목표 47
〈표 6〉 문화 교육 필요성과 초급 과정의 목표 48
〈표 7〉 학습 목표: 초급 과정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능력 50
〈표 8〉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등급별 총괄 목표 52
〈표 9〉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 교육 목표 53
〈표 10〉 문화 교육 내용 56
〈표 11〉 한국문화 요소의 범주 57
〈표 12〉 수준별 교육 내용 58
〈표 13〉 초급 과정 학습자들이 학습해야 할 문화 항목 59
〈표 14〉 초급 한국문화 교육 내용 61
〈표 1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 내용 62
〈표 16〉 문화의 세부 기술(초급용) 64
〈표 17〉 문화 교육 방법 69
〈표 18〉 언어 중심의 문화 통합 교육 내용 71
〈표 19〉 문화 중심의 언어 통합 교육 내용 72
〈표 20〉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 75
〈표 21〉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및 특징과 활용 분야 79
〈표 22〉 교사 주도적인 교수 학습 활동과 내용 83
〈표 23〉 인도의 학년별 문화 학습 내용 91
〈표 24〉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목표 103
〈표 25〉 다중문화 레퍼토리 구축하기 105
〈표 26〉 한국어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 111
〈표 27〉 2017년 KSL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분류 112
〈표 28〉 한국어 과목의 교육 목표 115
〈표 29〉 내용 체계와 구성 원리에서의 문화 관련 내용 115
〈표 30〉 단계별 총괄 수준 내 문화 기술 내용 116
〈표 31〉 단계별 성취 기준 내 문화 관련 기술 내용 117
〈표 32〉 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119
〈표 33〉 말레이시아 중등학교 한국어반 운영 현황 128
〈표 34〉 베트남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 사업 진행 현황 134
〈표 35〉 베트남 중등학교의 외국어 능력 기준표 137
〈표 36〉 TOPIK 초급 수준의 언어 능력 기준과 베트남 중등 한국어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 138
〈표 37〉 말레이시아 중등학교에서의 Form 1에서 Form 5까지의 한국어 교육 목표 140
〈표 38〉 말레이시아 중등학교의 A1에서 A2 수준별 한국어 교육 목표 141
〈표 39〉 말레이시아 중등학교 학년별 학습 목표 142
〈표 40〉 태국 기본 교육과정의 외국어 영역(문화 교육 내용) 148
〈표 41〉 베트남의 2021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화 내용 152
〈표 42〉 말레이시아 중등학교의 Form 2 언어 관련 예술 기준 154
〈표 43〉 필리핀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문화 학습 내용 158
〈표 44〉 필리핀 한국문화원 한국문화 강좌 164
〈표 45〉 설문 문항 구성 내용 171
〈표 46〉 설문 조사 개요 173
〈표 47〉 국가별 응답자 174
〈표 48〉 응답자 나이 분포 174
〈표 49〉 한국어 학습 기간 176
〈표 50〉 일주일 동안의 한국어 학습 시간 177
〈표 51〉 일주일 동안 한국어 학습 시간의 적절성 여부 178
〈표 52〉 적당한 한국어 학습 시간 179
〈표 53〉 한국어 학습 이유 180
〈표 54〉 한국어 학습 이유의 기타 의견 181
〈표 55〉 한국어 학습에 한국문화 수업의 도움 정도 182
〈표 56〉 한국어 학습에 한국문화 수업의 충분 정도 183
〈표 57〉 한국어 수업 시간 이외에 한국문화 학습 기회 정도 184
〈표 58〉 교재의 한국문화 내용의 한국문화 이해력 정도 185
〈표 59〉 교재의 한국문화 내용과 학습자 수준 적합도 186
〈표 60〉 교재의 한국문화 내용의 설명 만족도 187
〈표 61〉 전문적인 한국문화 교재의 존재 유무 188
〈표 62〉 각국의 사용 교재 188
〈표 63〉 교재 부재 시 문화 수업 사용 도구 189
〈표 64〉 한국문화 학습 방법 190
〈표 65〉 재미있었던 한국문화 수업 192
〈표 66〉 학습자 기타 의견 193
〈표 67〉 한국문화 수업 방식 194
〈표 68〉 선호하는 한국문화 수업 방식 195
〈표 69〉 학습자 기타 의견 197
〈표 70〉 학습이 필요한 문화 항목 198
〈표 71〉 주요 종교와 민간 신앙 198
〈표 72〉 역사 관련 시대, 인물, 사건 199
〈표 73〉 풍습(명절과 음식) 201
〈표 74〉 남북 관계(분단과 통일) 202
〈표 75〉 화폐의 종류 203
〈표 76〉 교육 제도, 교육열, 교육 문제 204
〈표 77〉 환경 정책과 사회 문제 205
〈표 78〉 지리(기후, 지형, 교통) 206
〈표 79〉 예술(음악, 문학, 영화와 드라마) 208
〈표 80〉 세계문화유산과 국가 상징물 211
〈표 81〉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 학습 단계 219
〈표 82〉 동남아시아 국가별 한국어 수업 시수 220
〈표 83〉 동남아시아 중등학교 한국문화 교육 목표 223
〈표 84〉 한국문화 교육 내용(초급) 229
〈표 85〉 한국문화 교육 내용(중급) 231
〈표 86〉 한국문화 교육 방법(초급) 233
〈표 87〉 한국문화 교육 방법(중급) 237
〈그림 1〉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4단계 연구 등급 체계 51
〈그림 2〉 유럽공통참조기준(CEFR)의 언어 숙달도 등급 101
〈그림 3〉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적용 모형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