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20
3. 연구 수행의 개요 22
4. 연구문제 24
Ⅱ. 이론적 배경 26
1. 인지행동 커플치료의 개념과 특성 26
1.1. 인지행동 커플치료의 개념 26
1.2. 인지행동 커플치료 관련 변인 특성 30
1.3. 인지행동 커플치료와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39
Ⅲ. 연구방법 44
1.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44
2. 분석 대상 46
3. 분석 절차 47
3.1. 연구기획과 프로토콜 작성 49
3.2. 주제 범위 결정 50
3.3. 선정기준 결정과 PICOS 범위 설정하기 50
3.4. 문헌검색 51
3.5. 자료수집 57
3.6. 편향위험 평가(포함된 개별문헌의 질 평가) 59
3.7. 비보고 편향 평가 59
3.8. (메타분석 실시 전) 효과크기 유형 선택 60
3.9. 메타분석의 준비 61
3.10. 메타분석의 수행 61
3.11. 메타분석을 수행할 수 없는 자료의 제시 65
3.12. 자료 분석과 결과제시 66
3.13. GRADE 평가와 결론의 도출 66
4. 분석 도구 68
4.1. ROB 2.0 문헌의 질 평가 도구 68
4.2. ROBINS-I 문헌의 질 평가 도구 69
5. 분석 방법 70
Ⅳ. 연구결과 72
1. 선정된 문헌의 일반적 특성 72
2. 선정된 인지행동 커플치료 문헌의 질 평가 75
2.1. 무작위 배정 실험설계 연구 75
2.2. 비무작위 배정 실험설계 연구 75
3. 인지행동 커플치료 관련 출판 편향 77
3.1. 전체영역 77
3.2. 인지영역 80
3.3. 행동영역 82
3.4. 정서영역 84
4. 인지행동 커플치료 관련 효과크기 87
4.1. 전체 개별변인 87
4.2. 인지영역 관련 변인 91
4.3. 행동영역 관련 변인 94
4.4. 정서영역 관련 변인 96
5. 조절효과 분석 102
5.1. 메타 ANOVA를 이용한 범주형 변수 102
5.2. 메타 회귀분석을 이용한 연속형 변수 104
6. GRADE 평가 106
6.1. 질문의 정의와 근거 수집 106
6.2. 근거의 확신도 결정 106
Ⅴ. 논의 및 결론 110
1. 결과 요약 110
2. 논의 및 결론 113
3. 한계점 및 제언 123
4. 연구의 의의 127
참고문헌 130
부록 157
〈부록 1〉 연구기획과 프로토콜 관련 MECIR 157
〈부록 2〉 주제범위 관련 MECIR 158
〈부록 3〉 선정기준결정과 PICOS 범위 설정 관련 MECIR 159
〈부록 4〉 문헌검색 관련 MECIR 161
〈부록 5〉 자료수집 관련 MECIR 164
〈부록 6〉 편향위험 관련 MECIR 165
〈부록 7〉 비보고 편향 관련 MECIR 165
〈부록 8〉 메타분석 수행 관련 MECIR 166
〈부록 9〉 자료 분석과 결과제시 관련 MECIR 167
〈부록 10〉 GRADE 평가와 결론 도출 관련 MECIR 167
〈부록 11〉 ROB 2.0 평가서식지 168
〈부록 12〉 ROBINS-I 평가서식지 172
〈부록 13〉 선정된 문헌의 일반적 특성 181
〈부록 14〉 ROB 2.0을 이용한 문헌의 질 평가 184
〈부록 15〉 ROBINS-I를 이용한 문헌의 질 평가 188
〈부록 16〉 GRADEpro를 통한 근거의 확신도 결과요약표 233
ABSTRACT 234
〈표 Ⅲ-1〉 검색전략 및 분류기준 53
〈표 Ⅲ-2〉 분석에 선정된 논문 56
〈표 Ⅲ-3〉 자료수집 양식 58
〈표 Ⅲ-4〉 Hedges'g의 효과크기 해석기준 63
〈표 Ⅲ-5〉 GRADE 근거의 확신도 분류 67
〈표 Ⅳ-1〉 선정된 문헌의 일반적 특성 74
〈표 Ⅳ-2〉 선정된 연구의 효과크기의 Egger's regression 79
〈표 Ⅳ-3〉 인지영역 효과크기의 Egger's regression 81
〈표 Ⅳ-4〉 행동영역 효과크기의 Egger's regression 83
〈표 Ⅳ-5〉 정서영역의 효과크기의 Egger's regression 85
〈표 Ⅳ-6〉 개별변인에 따른 전체 효과크기 87
〈표 Ⅳ-7〉 인지영역 관련 변인의 전체 효과크기 91
〈표 Ⅳ-8〉 인지영역 관련 하위변인의 효과크기 92
〈표 Ⅳ-9〉 행동영역 관련 변인의 전체 효과크기 94
〈표 Ⅳ-10〉 행동영역 관련 하위변인의 효과크기 95
〈표 Ⅳ-11〉 정서영역 관련 변인의 전체 효과크기 97
〈표 Ⅳ-12〉 정서영역 관련 하위변인의 효과크기 98
〈표 Ⅳ-13〉 인지·행동·정서영역의 효과크기 100
〈표 Ⅳ-14〉 보조진행자 유무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102
〈표 Ⅳ-15〉 교정된 보조진행자 유무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103
〈표 Ⅳ-16〉 회기 구조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104
〈표 Ⅳ-17〉 교정된 회귀 구조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104
〈표 Ⅳ-18〉 연속형 변수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105
〈표 Ⅳ-19〉 GRADE를 통한 근거의 확신도 평가 109
〈표 Ⅳ-20〉 GRADEpro 프로그램을 활용한 평가의 결과요약 109
[그림 Ⅰ-1] 연구흐름도 23
[그림 Ⅲ-1] 체계적 문헌고찰의 연구과정 48
[그림 Ⅲ-2] 체계적 문헌고찰의 문헌 선정 과정 55
[그림 Ⅳ-1] ROB 2.0을 이용한 문헌의 질 평가 76
[그림 Ⅳ-2] ROBINS-I를 이용한 문헌의 질평가 77
[그림 Ⅳ-3] 전체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깔때기 그림 78
[그림 Ⅳ-4] 전체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조정된 깔때기 그림 80
[그림 Ⅳ-5] 인지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깔때기 그림 81
[그림 Ⅳ-6] 인지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조정된 깔때기 그림 82
[그림 Ⅳ-7] 행동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깔때기 그림 83
[그림 Ⅳ-8] 행동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조정된 깔때기 그림 84
[그림 Ⅳ-9] 정서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깔때기 그림 85
[그림 Ⅳ-10] 정서영역에서 산출한 결과값에 대한 조정된 깔때기 그림 86
[그림 Ⅳ-11] 전체 개별변수에 대한 숲 그림 90
[그림 Ⅳ-12] 인지영역 관련 하위요인 효과크기에 대한 숲 그림 93
[그림 Ⅳ-13] 행동영역 관련 하위요인 효과크기에 대한 숲 그림 96
[그림 Ⅳ-14] 정서영역 관련 위요인 효과크기에 대한 숲 그림 99
[그림 Ⅳ-15] 인지·행동·정서영역 효과크기에 대한 숲 그림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