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6
Ⅰ. 서론 18
1. 연구 목적 및 연구의 필요성 18
1) 연구 목적 18
2)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방법 24
3. 연구 문제 27
4. 연구 흐름도 28
Ⅱ. 본론 30
1. 선행 연구 30
1) 학술연구 데이터의 시기별 분류 30
2) 기존 문헌의 내용 분류 37
2. 연구 배경 42
1) 희가의 정의 42
2) 희가의 탄생 및 기원 45
3) 희가 연구의 시기 구분 59
3. 연구 내용 방법 및 분석 66
1) 희가를 중심으로 한 인물 인터뷰 66
2) 인터뷰 결론 72
4. 희가 음악 양상의 다양성 연구 74
1) 연구 대상 및 코딩 방법 74
2) 다양성 구조 분석 77
3) 다양성 특징 개요 134
5. 희가 인식실태와 교습활동에 관한 설문지 및 데이터 분석 140
1) 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항 140
2) 교사 대상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156
3) 대중 대상 설문조사의 문항 180
6. 희가의 형성 원인, 가치, 문화적 정체성 196
1) 희가의 형성 원인 196
2) 희가의 다중적 가치 199
3) 희가와 문화적 정체성 205
Ⅲ. 결론 207
참고문헌 212
ABSTRACT 217
부록 222
[부록 1] 희가 조사수치 총표 222
[부록 2] 참고 문헌 연구 내용 및 방법 분류표 227
[부록 3] 음악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희가'문화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학생 설문지) 259
[부록 4] '희가' 교육 설문지(교사 설문지) 264
[부록 5] 희가문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 설문지(대중 설문지) 269
〈표 1〉 문헌 발표량 연도 및 추세 분포도 30
〈표 2〉 연구 차원 분포도 32
〈표 3〉 연구 이슈: 고빈도 키워드 전체 분포 32
〈표 4〉 주요 주제 키워드 분포 상황 통계 33
〈표 5〉 부차적 주제 분포 33
〈표 6〉 차적 주제의 키워드 분포 상황 통계 34
〈표 7〉 연구기관 분포: 문헌 발표량의 상위 20개 기관과 주요 저자 소속 분포 35
〈표 8〉 문헌 출처 분포 36
〈표 9〉 기본 개념 및 명칭 목록 46
〈표 10〉 인터뷰 대상 자료 66
〈표 11〉 전통음악 요소가 대중음악과 융합하는 희가 연 67
〈표 12〉 희가 음악 분석 요소의 코딩 74
〈표 13〉 희가 음악 분석 요소의 코딩 75
〈표 14〉 희가의 시기별 박자 사용상황 통계표 81
〈표 15〉 희가의 시기별 음계 사용상황 통계표 85
〈표 16〉 희가의 곡식 통계 86
〈표 17〉 특징적인 음률은 사용 상황 통계표 88
〈표 18〉 태동기 희곡 종류 융합 상황 통계 94
〈표 19〉 성장기 희곡 종류 융합 상황 통계표 95
〈표 20〉 발전기 희곡 종류 융합 상황 통계표 98
〈표 21〉 번영기 희곡 종류 융합 상황 통계표 100
〈표 22〉 전환기 희곡 종류 융합 상황 통계표 103
〈표 23〉 태동기 희가의 음역 및 창법 구성표 106
〈표 24〉 성장기 희가의 음역 및 창법 구성표 107
〈표 25〉 발전기 희가의 음역 및 창법 구성표 108
〈표 26〉 번영기 희가의 음역 및 창법 구성표 110
〈표 27〉 전환기 희가의 음역 및 창법 구성표 118
〈표 28〉 희가의 공연방식 조합의 통계표 121
〈표 29〉 희가의 가사 구성성분 통계표 124
〈표 30〉 작곡가 야오밍의 희가 앨범 내용 통계표 127
〈표 31〉 희가 편곡 내용 통계표 130
〈표 32〉 현대악기 사용 행태 통계표 130
〈표 33〉 민족악기 악기 사용 행태 통계표 131
〈표 34〉 교향악기 사용 행태 통계표 132
〈표 35〉 학생 설문지 빈도분석 결과 142
〈표 36〉 학생 설문지 응답률과 케이스 퍼센트 집계표 144
〈표 37〉 학생 설문지 응답률과 케이스 퍼센트 집계표2 145
〈표 38〉 학생 설문지 기술적 통계분석 146
〈표 39〉 학생 설문지 항목 통계표 147
〈표 40〉 학생 설문지 신뢰도 분석표 149
〈표 41〉 학생 설문지 KMO 및 Bartlett 검정표 150
〈표 42〉 학생 설문지 설명된 총 분산표 151
〈표 43〉 학생 설문지 회전된 성분행렬 152
〈표 44〉 학생 피험자의 성별 t 검정 153
〈표 45〉 학생 설문지의 학년 t 검정 154
〈표 46〉 학생 설문지의 전공 분산분석(ANOVA) 155
〈표 47〉 교강사 설문지 표본통계 결과 159
〈표 48〉 교강사 설문지 응답률과 케이스 퍼센트 집계 161
〈표 49〉 교강사 설문지의 각 차원 변수의 기술적 통계 162
〈표 50〉 교강사 설문지 항목 통계표 164
〈표 51〉 교강사 설문지 신뢰도 분석표 165
〈표 52〉 교강사 설문지 KMO 및 Bartlett 검정 166
〈표 53〉 교강사 설문지 설명된 총분산 167
〈표 54〉 교강사 설문지 회전된 성분행렬a 168
〈표 55〉 교강사 피험자의 성별 t 검정 169
〈표 56〉 교강사 설문지의 연령 t 검정 171
〈표 57〉 교강사 설문지의 학력 분산분석(ANOVA) 172
〈표 58〉 교강사 설문지 상관관계 분석 173
〈표 59〉 교강사 설문지 모형 적합도 지수 175
〈표 60〉 경로계수 분석결과 176
〈표 61〉 대중 설문지 빈도분석 결과 181
〈표 62〉 대중 설문지 응답률과 케이스 퍼센트 집계표1 182
〈표 63〉 대중 설문지 응답률과 케이스 퍼센트 집계표2 183
〈표 64〉 대중 설문지 응답률과 케이스 퍼센트 집계표3 184
〈표 65〉 대중 설문지 기술적 분석기술적 통계분석 185
〈표 66〉 대중 설문지 항목 통계 187
〈표 67〉 대중 설문지 신뢰도 분석표 188
〈표 68〉 대중 설문지 KMO 및 Bartlett 검정 189
〈표 69〉 대중 설문지 설명된 총분산 190
〈표 70〉 대중 설문지 회전된 성분행렬a 191
〈표 71〉 대중 피험자의 성별 t검정 192
〈표 72〉 대중 피험자의 연령 t검정 193
〈표 73〉 대중 설문지의 전공 분산분석(ANOVA) 194
〈표 74〉 한국에서 발표된 관련 문헌 연구조사표 230
〈표 75〉 희가의 개념 및 기원에 관한 연구조사표 233
〈표 76〉 특정 작품의 가창 및 음악적 특징 분석 조사표 242
〈표 77〉 민족성악 중의 희가 융합에 관한 내용조사표 247
〈표 78〉 민족성악 중의 희가 융합에 관한 내용조사표 251
〈표 79〉 희곡 TV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조사표 253
〈표 80〉 희가의 창작 기법에 관한 연구조사표 257
〈표 81〉 기타연구 조사표 258
〈그림 1〉 연구 대상 수집 화면 22
〈그림 2〉 논문의 연구 흐름도 28
〈그림 3〉 연구 유형 분포도 37
〈그림 4〉 희가 음악의 구성요소 43
〈그림 5〉 태동기 희가 속도 통계 도표 77
〈그림 6〉 성장기 희가 속도 통계 도표 78
〈그림 7〉 발전기 희가 속도 통계 도표 79
〈그림 8〉 번영기 희가 속도 통계 도표 79
〈그림 9〉 전환기 희가 속도 통계 도표 80
〈그림 10〉 오성음계의 상생관계 및 음계 중 인접음의 음정관계 83
〈그림 11〉 희가에 사용되는 칠성음계 84
〈그림 12〉 희가 공연 실황 사진 123
〈그림 13〉 교강사 설문조사 모델과 연구가설 구조 158
〈악보 1〉 희가 '페이스북을 부르다(唱臉譜)' 희곡단락 인용부 87
〈악보 2〉 희가 '고향은 북경(故鄉是北京)' 악보 90
〈악보 3〉 예극풍의 희가 '너의 집은 어디니(你家在哪里)' 악보 96
〈악보 4〉 황매희풍의 희가 '대화(對花)' 악보 98
〈악보 5〉 황매희풍의 희가 '천녀산화(天女散花)'악보 99
〈악보 6〉 경극 풍의 희가 '나는 중국인(我是中國人)' 악보 102
〈악보 7〉 희가 '매란방(梅蘭芳)' 음역 표기 단락 악보 109
〈악보 8〉 예극풍의 희가 '하남인(河南人)' 악보 112
〈악보 9〉 희가 '분묵춘추(粉墨春秋)' 악보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