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국가의 문화 전승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지역문화를 개발해야 하며 또 지방대학에서는 지역 음악 전승을 위해 특성화해야 한다. 지역 음악은 젊은 세대들이 경제적 활동을 위해 대도시로 이동하는 이유로 현재 지역 문화 전승자나 지역 교육을 책임질 수 있는 교사나 학생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역 대학의 교수들은 그 지방의 특색을 살려 중국 전통문화와 전통 음악에 대한 교육과정을 기존의 음악교육과 차별화하여 새롭게 개발할 필요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음악의 음악교육 특성화를 위해 '내몽고 지역의 만한조 음악'을 연구 대상으로 사라져가는 지역 음악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의미를 두었으며 만한조 음악을 비롯한 중국 내 기타 지역 음악 문화 교육 현황과 교육과정 현황에 대해 알아봤다. 이후 구체적으로 만한조 음악교육 현황에 대한 SWOT 분석을 시행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험 요소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한조 음악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만한조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지역 문화 강의 계획서(Syllabus) 전문가, 대학교수 및 민족 음악 공연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여 만한조 음악에 적합한 대학 교육 강의 계획서를 개발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일반대학의 음악교육 현황과 관련 문헌자료를 통해 현재 중국 음악교육이 지역 민족 음악 문화 전승과 상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연구에서는 지역의 민족 음악을 예시로 들어 분석하고 문화적 가치를 강조하면서 음악교육과 음악문화의 관련성을 이론적으로 설명한다. 또한, 일부 지방 고교의 음악 수업과 비(非) 음악 전공 대학생들의 민족민요 문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현재 우리나라 일반대학에서 민족민요 교육이 교원 부족과 대학생들의 민족민요 문화 지식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불리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중국 정부 국가대표대회에서 교육부 장관이 중화 우수한 전통문화가 이뤄지도록 교육 방안을 제안하면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각 학교를 복개하고 소학교에서 대학까지 이 교육과정을 하나의 교재체계에 융합해야 한다. 이는 인재 양성의 모든 과정을 관통하며 이 일을 중국의 기초과정으로 간주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음악을 위한 교육체계 구축의 중요성과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는 무형 문화유산 전승의 시각에서 지역 음악교육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이론적 탐구와 심포지엄을 통해 지역 음악교육 시스템의 과정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새로운 의미와 전승의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 음악의 교육과 문화 전승을 위한 방안과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지방대학의 교수들은 지역의 특색을 살려 중국 전통문화와 음악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역 음악교육의 특성화를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음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통문화의 지속적인 전승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