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3. 연구 문제 15
4. 선행연구 고찰 15
Ⅱ. 본론 22
1. 중국 지역 음악교육 현황 22
2. 중국 소수민족 지역 음악 25
3. 중국 소수민족 지역 음악의 전승 가치 28
4. 지역 교육 음악의 필요성 31
1) 문화의 보호와 계승의 필요성 31
2) 교육 연계 필요성 34
3) 음악교육 내용의 다양화 36
4) 다른 지역 및 다른 나라와의 문화 교류의 필요성 39
5. 중국 민족 문화 학교 교육 연구현황 43
6. 만한조 음악과 지역 음악 교육 45
1) 만한조 음악 45
2) 교재의 내용 특성 63
3) 교재 자료수집 72
4) 만한조 음악 교재 구조 84
7. 만한조 과정의 교수법 108
1) 음악문화 장르 디자인 108
2) 음악문화 구분 강조 111
3) 음악문화 변천에 주목한 교수디자인 119
4) 문화의 다양한 이해를 위한 교수 설계 121
5) 종합예술연출 124
6) 수업 강의 계획서 설계방안 127
8. SWOT 분석 151
1) 만한조 음악교육 과정에 대한 SWOT 분석 151
9. 내몽골지역의 만한조 음악 교육의 해결방안 모색 155
1) 강점·기회 전략: 디지털 기술 활용한 음악 교육 방안 155
2) 강점·위기 전략: 문화 교류와 상호 이해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56
3) 약점·기회 전략: 전문화된 고품질의 교육과정 제공 157
4) 약점·위기 전략: 만한조 음악 교육 수요 확대 및 홍보 전략 구축 158
Ⅲ. 결론 160
참고문헌 167
ABSTRACT 189
부록 192
[부록1] 192
[부록2] 199
[부록3] 202
〈표 1〉 전문가 소개 80
〈표 2〉 성악 가창 강의 계획서 개요 132
〈표 3〉 성악 가창 강의 계획서 진행표 137
〈표 4〉 성적 평가 방법 및 기준 140
〈표 5〉 중국 전통 민요 대상 강의 계획서 142
〈표 6〉 중국 전통 민요대상 강의 계획서 내용 144
〈표 7〉 만한조 음악 강의 계획서 146
〈표 8〉 만한조 음악 강의 계획서 진행표 150
〈표 9〉 만한조 음악 교육에 대한 SWOT 분석 154
〈표 10〉 내몽골지역의 만한조 음악 교육의 해결방안 159
〈그림 1〉 준거얼기 만한조 예술 대회 46
〈그림 2〉 사과와(四塊瓦) 48
〈그림 3〉 악문성(岳文祥) 48
〈그림 4〉 오르도스와 황허"기(几)"자만(黄河几字彎) 51
〈그림 5〉 준거얼기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