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산업시대에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대학 무용 활성화를 위한 인공지능 코딩교육 기반의 대학 교육과정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및 코딩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국내외 대학 교육과정에서 무용교육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대학 교육과정에서 무용교육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인공지능 코딩교육에 기반한 대학 교육과정의 나아갈 방향을 위한 구체적인 교과목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문제 1〉에서는 인공지능 코딩교육을 연계한 창의융합 무용교육은 어떤 주제가 적절할지를 탐색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무용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코딩교육 역량을 도출하였으며, 각 역량별 하위 구성요소를 알아보았다. 〈연구문제 2〉에서는 인공지능 코딩교육을 연계한 창의융합 무용교육의 운영방식과 교수법의 중요도를 탐색하기 위한 AHP 계층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코딩교육의 상위항목 및 하위항목 간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문제 3〉에서는 인공지능 코딩교육 기반의 대학 무용교육과정을 위하여 역량별 교과목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과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 코딩교육에 구성요소에서 모든 문항들은 수용 기준을 충족하였으므로, 무용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 코딩교육의 구성요소를 구성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기존에는 무용이 실기 및 단순한 무용역사, 무용원론, 예술개론과 같은 단순한 교과목과 교육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면, 급진적으로 발전하는 기술력을 활용한 교수방법의 새로운 시도와 변화가 수반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인공지능 코딩교육 기반 무용교육과정은 더욱더 다양한 지식과 융복합 지식을 양성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둘째, 인공지능 코딩교육의 중요도를 탐색하기 위하여, 크게 '인지 컴퓨팅 기반한 문제해결능력 양성', '기계학습 기반한 논리적 사고 능력 양성', '이미지, 음성 인식 양성하기 위한 컴퓨터 소양 함양',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예측'의 4개 역량과 16개의 하위항목으로 AHP 분석을 실시한 후 항목 간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코딩교육 기반 대학 무용교육과정의 나아갈 방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공지능 코딩교육 기반 무용의 교과목명을 '무용과 인공지능AI 코딩교육의 이해', 'AI 하이브리드무용창작', '무용 캡스톤 기획', '무용과 AI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로 제안하였다. 향후, 본 연구는 미래 무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공지능 코딩교육 기반의 대학 무용교육과정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학술적, 교육적 가치와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