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3.1. 인공지능 16
3.2. 코딩교육 16
3.3. 무용교육 17
4.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교육과정 18
2. 인공지능(AI) 20
2.1. 인공지능의 정의 20
2.2. 인공지능의 구성요소 26
2.3. 인공지능 매체의 교육적 특징 30
3. 코딩교육 32
3.1. 코딩교육의 개념 32
3.2. 코딩교육의 방법 36
4. 무용교육의 이념과 국내외 대학에서의 무용교육 53
4.1. 무용교육의 이념 53
4.2. 무용교육과정 54
4.3. 국내외 대학에서 무용교육의 현황 및 실태 56
Ⅲ. 연구방법 82
1. 연구설계 및 절차 82
2. 전문가집단 85
3. 수정된 델파이 조사 방법 86
4. AHP 계층의사결정방법 88
5. 연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89
Ⅳ. 연구결과 91
1. AI 기반 창의융합 무용교육의 기본요소 91
1.1. 수정된 델파이 조사 결과 91
2. AI 기반 창의융합 무용교육의 교수방법 98
2.2. AHP 조사 결과 99
2.3. 복합가중치를 이용한 전체 평가항목의 우선순위 104
3. AI 기반 창의융합 무용교육과정의 운영방안 106
3.1. AI 코딩교육 기반 무용교육과정 개요 106
3.2. AI 코딩교육을 연계한 무용 내용 체계 114
Ⅴ. 논의 120
1. AI 기반 창의융합 무용교육의 기본요소 120
2. AI 기반 창의융합 무용교육의 교수방법 123
3. AI 기반 창의융합 무용교육의 교수자 핵심역량 125
Ⅵ. 결론 및 제언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 델파이 조사 설문지 139
ABSTRACT 146
표 1. 인공지능에 대한 정의 21
표 2. Tractica가 정의한 인공지능 관련 기술 분류 체계 27
표 3.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정의한 인공지능 관련 기술 분류 체계 28
표 4. 기관별 인공지능 기술 분류 29
표 5. 언플러그드 활동의 특징 38
표 6. 피지컬 컴퓨팅의 기술적 형태에 따른 분류 44
표 7. 몰입도 구성요소 46
표 8. 몰입도 요소의 범주화 47
표 9.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교수 방법 52
표 10. 한국 대학 무용학과의 교과목표 64
표 11. 한국 대학 무용학과의 교과목 개설 현황 65
표 12. 미국 대학 무용학과의 학위 71
표 13. 미국 대학 무용학과의 교과목표 72
표 14. 미국 각 대학의 교육과정 73
표 15. 중국 대학 무용학과의 교과목표 78
표 16. 중국 각 대학의 교육과정 79
표 17. 델파이 자료 분석방법 89
표 18.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최소값 90
표 19. 델파이 전문가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표 20. 인지컴퓨팅 기반 문제해결능력 양성 95
표 21. 기계학습 기반 논리적 사고능력 양성 96
표 22. 이미지, 음성 인식 양성하기 위한 컴퓨터 소양 함양 97
표 23.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예측 97
표 24. AHP 전문가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9
표 25. 전체 평가 항목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105
표 26. 문헌조사 영역 및 목표 원자료 106
표 27. 무용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 코딩교육 연계 방안 108
표 28. 무용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 코딩교육 연계 가능한 내용 109
표 29. AI 코딩교육 연계한 무용교육과정에 관한 전문가 의견 111
표 30. AI 코딩교육 연계한 무용교육과정 목표 111
표 31. AI 코딩교육 연계한 무용교과에 관한 의견 112
표 32. AI 코딩교육 연계한 무용 교과내용 113
표 33. AI 코딩교육 연계한 무용교육 체계에 관한 의견 115
표 34. 무용과 AI 코딩교육의 이해 교과의 체계 116
표 35. AI 하이브리드 무용창작 교과의 체계 117
표 36. 무용캡스톤기획 교과의 체계 118
표 37. 무용과 AI 커뮤니케이션 교과의 체계 119
[그림 1] 인공지능의 네 가지 목표 22
[그림 2] 인공지능의 발전 변천 24
[그림 3] 코딩교육의 효과 35
[그림 4]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 42
[그림 5] 연구설계 및 절차 82
[그림 6] 인지컴퓨팅 기반 문제해결능력 양성의 우선순위 100
[그림 7] 기계학습 기반 논리적 사고능력 양성의 우선순위 101
[그림 8] 이미지, 음성 인식 양성하기 위한 컴퓨터 소양 함양의 우선순위 102
[그림 9]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예측의 우선순위 103
[그림 10] 상위요인 간 우선순위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