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kr)에서 2017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발표한 문헌 자료를 모았다. 선행연구의 조사를 통해 어떠한 관점으로 연구 주제와 대상을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의 논란 여지가 있는 연구 결과를 정량적으로 통합 분석하고 시청자 만족도의 실증연구 데이터를 재분석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메타분석(Meta-Analysis)을 이용하여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와 인구통계학적(demographic)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한국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연구 주제 키워드는 '시청 만족도', '오디션 프로그램' 및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설정하였다. 검색된 총 논문 편수는 929편이었고 이 연구 중 데이터의 정확성 근거 여부나 본 연구의 주제에 부합 여부를 평가하여 최종 16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령과 시청 만족도', '학력과 시청 만족도'의 상관관계에서 소그룹에 속하는 소수의 연구논문은 이질성 검사 결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효과 크기에 따라 하위 그룹 분석 효과 값이 통계적으로 다르다고 가정할 수 없다는 결과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는 남성보다 여성이 약간 높은 수준이라는 점과 연령대에 따라 시청 만족도가 20대, 30대, 40대, 10대 순으로 높은 결과를 보인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시청 만족도는 학력과 무관하였으며 조사 방식에 따라 프로그램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연구 간 이질성의 차이가 더 분명한 이유는 얻은 데이터의 한계점이 있었고 모든 연구 특성의 변수를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그룹 내 가능한 요인 변수를 더는 탐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외, 본 연구에서 확인된 분석변수는 현재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만족도 연구의 이질적 문제를 완전히 설명하기에는 부족했다. 따라서 향후 표본 크기를 늘리거나 중국 및 서양과의 비교를 진행할 수 있다.
설문조사의 실증분석을 통해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의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만족도가 높았고, 만 19세 미만 시청자보다 30-39세 시청자의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 만족도가 낮았으며, 월 소득자 0위안 시청자보다 월 6,000위안 이상 소득이 있는 시청자의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 만족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