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Ⅰ. 서론 1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 방법 23
3. 연구의 설계 28
1) 연구 문제 28
2) 연구 자료의 수집 및 선정 28
Ⅱ. 본론 33
1. 선행연구 33
1) 국내 선행연구 33
2) 해외 선행연구 39
2. 오디션 프로그램 개념과 특징 45
1) 오디션 프로그램의 개념 45
2)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특징 49
3)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 52
3.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발전 현황 및 사례 분석 54
1)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발전 현황 54
2)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 58
3) 한국 예능 오디션 프로그램의 도입 62
4. 메타분석의 개념과 단계별 종류 67
1) 메타분석의 개념 67
2) 메타분석의 장점과 한계 68
3) 메타분석의 단계 71
4) 메타분석을 활용한 연구 방법 73
5. 메타분석을 통한 시청자 만족도 효과 79
1) 데이터 분석 79
2) 메타회귀 분석 결과: 리커트 분석 결과 83
3) 하위집단 분석 결과 89
6. 설문조사를 통한 시청자 만족도 효과 104
1) 설문조사 104
2) 인구통계학적 통성 분석 106
3) 상관성 및 회귀분석 115
4) 연구 결과 119
Ⅲ. 결론 120
참고 문헌 123
ABSTRACT 138
부록 141
[부록 1] 설문조사 141
[부록 2] 메타분석 코딩 표 144
[부록 3] 메타분석에 사용된 16편의 연구 자료 목록 150
[부록 4] 한-영 언어 대조표 152
〈표 1〉 2018년과 2020년 장르별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출입 현황 16
〈표 2〉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영상 콘텐츠 소비 변화추이 17
〈표 3〉 연구 절차 27
〈표 4〉 연구 문제 28
〈표 5〉 자료 수집 및 선정의 과정 32
〈표 6〉 선행연구의 분류 44
〈표 7〉 1970년대부터 2000년대 초 오디션 방송프로그램 현황 49
〈표 8〉 2020년 《승풍파랑적저저(乘風破浪的姐姐)》시청자의 선호도 59
〈표 9〉 2021년 《피형참극적가가(披荊斬棘的哥哥)》Top 6곡 61
〈표 10〉 한국 예능 오디션 프로그램이 적용된 중국 예능 오디션 프로그램 66
〈표 11〉 메타분석의 장점과 한계 70
〈표 12〉 메타분석의 단계 71
〈표 13〉 메타분석의 5단계 72
〈표 14〉 I² 통계치에 대한 설명 요약 74
〈표 15〉 Q 통계치 공식 75
〈표 16〉 H 통계치 공식 76
〈표 17〉 변수별 메타회귀 분석의 결과 83
〈표 18〉 하위집단 분석에 따른 메타분석 결과 100
〈표 19〉 리커트 평가 5단계 척도 연구 특성 변수별 메타 회귀 분석 결과 102
〈표 20〉 설문지 구성 104
〈표 21〉 설문조사 범위 105
〈표 22〉 응답자 성별 정보 통계 107
〈표 23〉 응답자 연령 정보 통계 107
〈표 24〉 응답자 학력 정보 통계 108
〈표 25〉 응답자 직업정보 통계 108
〈표 26〉 응답자 월 소득 수준 정보 통계 109
〈표 27〉 응답자 시청 빈도 통계 110
〈표 28〉 응답자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 시간 통계 111
〈표 29〉 응답자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 형태 통계 111
〈표 30〉 응답자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 경로 통계 112
〈표 31〉 척도 α 신뢰도 분석 결과 113
〈표 32〉 전체 척도 KMO 및 Bartlett 구형 검사 결과 114
〈표 33〉 변수별 만족도 차이 검정 116
〈표 34〉 시청 만족도 요인 분석의 일반자료 부여 상황 117
〈표 35〉 시청 만족도의 단계적 다중 선형회귀 분석 결과 118
〈그림 1〉 2000년 《승풍파랑적저저(乘風破浪的姐姐)》 시청 수 59
〈그림 2〉 2020년 두 여성 오디션 프로그램 남녀 비교 60
〈그림 3〉 시청 만족도 총체적 효과크기 분석 결과 79
〈그림 4〉 시청 만족도 총체적 funnel plot 분석 결과 80
〈그림 5〉 시청 만족도 총체적 효과크기에 대한 에거의 회귀분석 80
〈그림 6〉 시청 만족도 총체적 효과크기에 대한 민감도 분석 81
〈그림 7〉 리커트 7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숲 그림 분석 결과(forest plot) 84
〈그림 8〉 리커트 7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funnel plot 분석 결과 84
〈그림 9〉 리커트 7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에거의 회귀분석 85
〈그림 10〉 리커트 5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숲 그림 분석 결과(forest plot) 86
〈그림 11〉 리커트 5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funnel plot 분석 결과 86
〈그림 12〉 리커트 5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에거의 회귀분석 87
〈그림 13〉 리커트 5단계 척도 시청 만족도 민감도 분석 88
〈그림 14〉 조사 방식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89
〈그림 15〉 프로그램 장르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0
〈그림 16〉 남성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1
〈그림 17〉 여성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2
〈그림 18〉 남성과 여성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3
〈그림 19〉 20세 미만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3
〈그림 20〉 20-29세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4
〈그림 21〉 30-39세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5
〈그림 22〉 40-49세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6
〈그림 23〉 고등학교 졸업 이하 만족도 분석 결과 97
〈그림 24〉 2년제 대학 재학 및 졸업자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7
〈그림 25〉 4년제 대학 재학 및 졸업자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8
〈그림 26〉 대학원 재학 및 졸업자 시청 만족도 분석 결과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