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중국의 가구 시장은 다양한 현대 석재가구로 가득하지만, 이러한 석재가구는 대부분 서양 가구를 의도적으로 모방하여 창의성과 지역 특성이 부족한 편이다. 한편, 지역적 특색 자원과 예술을 결합한 디자인 방법은 아트퍼니처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중국 전통 걸상을 매개체로 중국 특유의 유명석을 더해 과거와 미래를 잇는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하려고 시도하였다. 나아가 개성을 지닌 예술 표현력을 높이고 이 분야의 사람들이 중국 전통 걸상의 문화예술을 풍부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전통 걸상과 유명석에 대한 연구를 통해 걸상 가구에 석재의 혁신적인 응용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또한 걸상을 매개체로, 지역적 특색이 담긴 유명석을 요소로 삼아 아트퍼니처의 방법과 결합하여 석재가구를 현대적이고 지역적 특색을 재현하는 것이다. 나아가 중국 석재가구의 다양한 디자인과 혁신을 시도하고 실현하는 것이다.
구조와 재료는 예술 창작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구조적인 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구 종류 선택에 있어 중국 전통 걸상을 기본 매체로 하여 '걸상' 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연구하였다.
석재 선택 방면에서 이번 박사청구전의 연구작품을 보다 예술적이고 감상적이며 지역성으로 만들기 위해, 연구자는 석재 선정에 있어 중국 각 지역을 대표하면서 활용도가 높은 유명석(有名石) 다섯 가지 종류를 선정하였다. 중국은 영토가 넓고 지형적 차이가 매우 크며, 지리적 조건과 환경도 각기 다르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5개 지역은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며, 각 지역을 대표하는 명석들로, 색, 질감, 무늬, 광택도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유명석의 질감과 무늬의 자연미를 잘 살리고자, 한백옥, 흑산석, 만하홍, 환채홍, 내양녹 등 다섯 가지의 석재를 현지 조사하여 선정하였다. 각 유명석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백옥은 흰색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섬세한 결을 가지고 있고 질감이 옥처럼 느껴진다. 이에 따라 고대에는 귀족들이 즐겨 사용했으며, 중국의 많은 귀중한 건축물이 한백옥을 재료로 하여 중국 건축의 발전을 계승한 데에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둘째, 흑산석은 전체가 검은색이고 무늬가 가는 번개무늬로 이루어져 있다. 정원에서 주로 장식으로 사용되며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 검은색은 차분하고 포용력이 커서 다양한 색상의 재료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셋째, 만하홍은 주로 붉은색을 띠며 꽃무늬 사이에 뚜렷한 경계가 없고 색상이 옅은 경계선이 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붉은색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는데, 붉은색은 길상, 경사, 행복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만하홍 석재도 행운과 악귀를 몰아내는 벽사의 의미가 있다.
넷째, 내양녹은 특히 산동성 내양시에서 생산되며 올리브 녹색에 줄무늬가 있는 흰색 무늬가 있다. 주로 가구 테이블 및 벽 장식에 사용되곤 한다. 중국 문화에서 녹색은 생기를 나타내어 장식된 방을 봄의 생기로 가득 채워 편안하고 쾌적한 느낌을 가져다 준다.
마지막으로 환채홍은 화강암에 속하며 붉은 바탕에 검은 무늬가 있는 구조로 강도가 높고 쉽게 깨지지 않아 건축 재료로 많이 쓰인다, 또한 중국 동진 시기(317년~420년)부터 중국 사람들은 돌을 일종의 정신적 기탁으로 여기는 '상석 문화(賞石文化)' 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지역의 유명석을 연구 작품에 적절하게 응용하면 아트퍼니처 연구에서 다양한 석재의 기능을 잘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돌 문화를 연구 작품에 적용하면 아트퍼니처에 석재를 응용해 보는 실천적 의미와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론적 검토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지역 특색이 풍부한 '유명석' 의 원소 기반으로 전통적인 걸상 형태에 응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조형를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작품에서 석재의 존재 형태는 전통적인 석재 상감 가구의 조각 형태보다는 덩어리 형태이며 자연에서 돌이 덩어리 형태로 존재하는 형태에 더욱 잘 대응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파면 처리된 석재는 자연계의 자연 형태에 상응하며, 걸상의 본체는 목재를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이 두 가지는 자연에서 가장 흔한 자연 요소를 결합하여 서로를 보완할 수 있다. 이러한 나무와 돌의 유기적 관계는 중국 도교의 자연관에도 서로 대응하고 있다.
본 논문을 통해 중국 전통 걸상과 석재의 혁신적이고 다양한 표현 사례를 탐구하고 현대 중국 석재가구의 새로운 형태와 방향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돌과 나무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 형태를 창조하여 아트퍼니처에 더 많은 개성이 담긴 예술적 표현력을 더하여 중국 석재가구의 다양화와 혁신적인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