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목적 및 배경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Ⅱ. 중국 전통 좌구와 걸상에 대한 고찰 21
1. 중국 전통 좌구 21
1) 좌구의 정의 21
2) 좌구의 종류 22
3) 좌구의 시대별 변천과 특징 24
2. 중국 전통 걸상 37
1) 걸상의 정의 37
2) 걸상의 종류 38
3) 걸상의 각 시대별 특징 (위진남북조 시대~청 시대) 40
3. 소결 46
Ⅲ. 중국의 지역 유명석에 대한 고찰 47
1. 중국 지역별 유명석 47
1) 유명석의 정의 47
2) 중국 지역별 유명석의 분포 47
2. 연구작품의 지역별 유명석 50
1) 한백옥(漢白玉) 50
2) 흑산석 (黑山石) 51
3) 만하홍 (晚霞紅) 51
4) 환채홍 (幻彩紅) 52
5) 내양녹 (萊陽綠) 52
3. 소결 54
Ⅳ. 선행 작가 연구 56
1. 이사무 노구치 56
2. 송홍권 58
3. 소결 62
Ⅴ. 연구 작품 분석 및 제작과정 63
1. 연구 작품의 배경 및 주요 개념 63
1) 작품의 배경 63
2) 주요 개념 68
2. 연구 작품의 통합적 분석 71
1) 연구 작품의 재료 분석 71
2) 연구 작품의 기법 분석 74
3. 연구 작품의 개별적 분석 76
1) 산림 I 76
2) 산림 II 77
3) 산림 III 78
4) 산림 IV 79
5) 산림 V 80
4. 연구 작품 제작과정 및 도면 81
Ⅵ. 결론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표 1〉 연구체계 20
〈표 2〉 좌구의 유형 23
〈표 3〉 중국 전통 좌구의 발전사 및 특징 34
〈표 4〉 걸상의 종류 39
〈표 5〉 수·당·오대시대의 걸상 42
〈표 6〉 원시대의 걸상 43
〈표 7〉 명청 시대 걸상 44
〈표 8〉 중국 전통 걸상의 발전 및 특징 45
〈표 9〉 중국 지역별 유명석의 분포표 49
〈표 10〉 연구작품에 사용된 석재의 종류 및 특징 53
〈표 11〉 북미흑호두목의 결 분류 73
〈표 12〉 산림(山林)I - 작품 제작 81
〈표 13〉 산림II - 작품 제작 85
〈표 14〉 산림III - 걸상의 작품 제작 89
〈표 15〉 산림IV - 걸상의 작품 제작 93
〈표 16〉 산림V - 걸상의 작품 제작 97
(그림 1) 석기시대 골침과 골추 25
(그림 2) 석기시대 편직석류 잔편 25
(그림 3) 춘추전국시대 침대 26
(그림 4) 탑(榻) 27
(그림 5) 위진남북조시대 호상(胡床) 28
(그림 6) 교의(交椅) 29
(그림 7) 태사의(太師椅) 29
(그림 8) 당나라 좌구 30
(그림 9) 송나라 좌구 31
(그림 10) 원나라 좌구 31
(그림 11) 전제(笙蹄) 40
(그림 12) 연구작품에 사용된 석재의 분부 54
(그림 13) 이사무 노구치(野口勇) 57
(그림 14) 원자의묘(原子之墓) 57
(그림 15) 송홍권(宋紅權) 58
(그림 16) 〈단위〉는 종자를 몇 배로 확대한 후, 한백옥으로 조각하였다. 59
(그림 17) 〈구름〉은 '죽황'에서 영감을 얻었다 60
(그림 18) 고목괴석도(枯木怪石圖) 64
(그림 19) 명청 '석감공예(石嵌工藝)' 가구 64
(그림 20) 연구자 석사학위 청구 전시회 작품 - 스툴 65
(그림 21) 연구자 석사학위 청구 전시회 작품 - 테이블 65
(그림 22) 연구자 석사학위 청구 전시회 작품 - 티테이블 66
(그림 23) 연구자 석사학위 청구 전시회 작품 - 수납장 66
(그림 24) 연구자 석사학위 청구 전시회 작품 - 벤치 67
(그림 25) 연구자 석사학위 청구 전시회 작품 - 조명 67
(그림 26) 직순(直榫)의분류. 왼쪽부터 순서대로 단견순(單肩榫), 쌍견순(雙肩榫), 삼견순(三肩榫), 사견순(四肩榫), 협구순(夹口榫), 사견순(斜肩榫) 75
(그림 27) 산림 I 77
(그림 28) 산림 II 78
(그림 29) 산림 III 79
(그림 30) 산림 IV 80
(그림 31) 산림 V 80
(그림 32) 산림 I - 긴걸상 북미흑호두목, 한백옥... 82
(그림 33) 산림 I - 긴걸상 디테일부분 83
(그림 34) 산림 I - 긴걸상의 CAD도면 84
(그림 35) 산림 II - 걸상 북미흑호두목, 흑산석, 620×300×450㎜ 86
(그림 36) 산림 II - 걸상 디테일부분 87
(그림 37) 산림 II - 걸상의 CAD도면 88
(그림 38) 산림 III - 걸상 북미흑호두목, 만하홍, 550×300×450㎜ 90
(그림 39) 산림 III - 걸상 디테일부분 91
(그림 40) 산림 III - 걸상의 CAD도면 92
(그림 41) 산림 IV - 걸상 북미흑호두목, 내양녹, 630×300×550㎜ 94
(그림 42) 산림 IV - 걸상 디테일부분 95
(그림 43) 산림 IV - 걸상의 CAD도면 96
(그림 44) 산림 V - 걸상 북미흑호두목, 혼색훙, 400×300×450㎜ 98
(그림 45) 산림 V - 걸상 디테일부분 99
(그림 46) 산림 V - 걸상의 CAD도면 100
(그림 47) 전시 현장 이미지 I 101
(그림 48) 전시 현장 이미지 II 101
(그림 49) 전시 현장 이미지 III 102
(그림 50) 전시 현장 이미지 IV 102
(그림 51) 전시 현장 이미지 V 103
(그림 52) 전시 현장 이미지 VI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