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5
1.2. 연구내용 및 방법 18
2. 상외지상(象外之象)의 의미 21
2.1. 상(象)의 의미 22
2.1.1. 『주역(周易)』의 상 : 현상(現象)과 심상(心象) 22
2.1.2. 『도덕경(道德經)』의 상 : 실체 없는 형상[無物之象] 27
2.2. 상외지상: 상의 예술적 응용 32
2.2.1. 상외론(象外論) : 사상과 감정 32
2.2.2. 상외(象外)의 예술적 추구 : 경(境) 35
2.2.3. 산수화 및 풍경화에 반영된 상외지상 38
3. 상외지상의 조형적 관점 44
3.1. 상의 근원 - 사법자연(師法自然) 45
3.2. 상의 성립 - 관물취상(觀物取象) 50
3.3. 상의 표현 - 이형사신(以形寫神) 55
4. 풍경화에 드러난 상외지상의 경(境) 61
4.1. 오관중(吳冠中) : 유화로 표현된 사의(寫意) 풍경화 62
4.2. 이우환(李禹焕): 무(無)로 드러나는 관계의 상(象) 73
4.3. 조르조 모란디(Giorgio Morandi) : 회색으로 표현되는 고요 83
4.4. 발튀스(Balthus) : 동양적 의경(意境)이 융합된 풍경 95
5. 연구자 작품분석- 신풍경(新風景) : 경외지경(景外之境) 106
5.1. 경외지경: '정(情)'에서 '경(境)'으로의 전환 108
5.2. 신풍경: 경외지경 113
5.2.1. 물아(物我) 융합의 감정 선(線) 113
5.2.2. 상(象)과 상(象) 사이의 다변적 초월경(超越境) 127
5.2.3. 기하학적 형상 너머의 경(境) 137
5.3. 무색(無色)의 경(境) 144
5.3.1. 회색의 의경(意境) 144
5.3.2. 묵색(墨色)의 운율(韻律) 157
5.4. 설치와 영상작품 163
5.4.1. 설치: 〈생명의 상(生命之象)〉 163
5.4.2. 흑백영상: 〈만상지상(萬象之象)〉 171
6. 결론 181
참고문헌 185
ABSTRACT 193
[그림 1] 와이어스, 〈The Mill(방앗간)〉, 템페라화, 30.8×77.5cm, 1962, 필라델피아 박물관 소장. 48
[그림 2] 와이어스, 〈Evening At Kuerners(커너 가정의 저녁)〉, 수채화, 64.8×101cm, 1970, 브랜디와인 리버 박물관 소장. 49
[그림 3] 范寬(범관), 溪山行旅圖(계산행려도), 수묵화, 206×103cm, 북송, 타이베이고궁박물원 소장. 52
[그림 4] 세잔, 〈생트 빅투아르산〉, 유화, 65×81cm, 1985,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53
[그림 5] 레비탄, 〈저녁종〉, 유화, 87×107.6cm, 1892, 모스크바 트레챠코프 미술관 소장. 53
[그림 6] 倪瓚(예찬), 〈六君子圖(육군자도)〉, 수묵화, 61.9×33.3cm, 원대, 상해박물관 소장 57
[그림 7] 倪瓚, 〈幽澗寒鬆圖(유한한송도)〉, 수묵화, 59.7×50.4cm, 원대, 북경고궁박물관 소장. 57
[그림 8] 키리코, 〈Piazza d'Italia〉, 유화, 53×60cm, 1955, 개인 소장. 58
[그림 9] 도이그, 〈Pink snow〉, 유화, 244×198cm, 1991, 뉴욕현대예술박물관 소장. 59
[그림 10] 오관중, 〈清水江邊(청수강변)〉, 유화, 60×60cm, 1982, 개인 소장. 63
[그림 11] 오관중, 〈初春(초봄)〉, 지본채묵, 41×75cm, 1987, 개인 소장. 64
[그림 12] 오관중, 〈鎮(마을)〉, 유화, 100×100cm, 2002, 싱가포르 미술관 소장. 66
[그림 13] 오관중, 〈魯迅故鄉(루쉰의 고향)〉, 유화, 78×139cm, 1978, 북경루쉰박물관 소장. 67
[그림 14] 오관중, 〈西雙版納叢林(시솽반나의 숲)〉, 채묵선지, 70×140cm, 1978. 68
[그림 15] 오관중, 〈春歸何處(봄은 어디로)〉, 유화, 100×148cm, 1999, 상해미술관 소장. 69
[그림 16] 오관중, 〈石榴(석류)〉, 채묵선지, 68×137cm, 1992, 고궁박물관 소장. 70
[그림 17] 오관중, 〈童年(어린 시절)〉, 유화, 61×46cm, 2003, 싱가포르국가미술관 소장. 71
[그림 17-1] 오관중, 〈童年(어린 시절)〉 부분 확대. 72
[그림 18] 이우환, 〈조응〉, 유화, 195×260cm, 1995. 74
[그림 19] 이우환, 〈점으로부터〉, 유화, 130.49×162.24cm, 1975. 76
[그림 20] 이우환, 〈선으로부터〉, 유화, 129.3×193.8cm, 1979. 76
[그림 21] 이우환, 〈점으로부터〉, 미네랄 컬러 페인트, 접착제, 린넨, 227×182cm, 1976. 78
[그림 22] 이우환, 〈선으로부터〉, 유화, 91×117cm, 1979. 80
[그림 23] 이우환, 〈관계항(關係項) 1968〉, 돌, 철, 유리, 2019, 도쿄 모리미술관 소장. 81
[그림 24] 이우환, 〈관계항〉, 거울 강판, 돌, 2018, 런던 하이드 파크 전시. 82
[그림 25] 모란디, 〈정물〉, 유화, 68.5×72cm, 1918. 85
[그림 26] 모란디, 〈정물〉, 유화, 45×59cm, 1918. 85
[그림 27] 모란디, 〈정물〉, 유화, 50×52cm, 1920. 86
[그림 28] 모란디, 〈풍경〉, 유화, 48×38.5cm, 1921. 87
[그림 29] 모란디, 〈풍경〉, 유화, 50×50cm, 1933. 88
[그림 30] 모란디, 〈정물〉, 유화, 36×40cm, 1951. 89
[그림 31] 모란디, 〈풍경〉, 유화, 50×50cm, 1950. 90
[그림 32] 모란디, 〈정물〉, 유화, 35×45cm, 1957. 91
[그림 33] 모란디, 〈비아 폰다차의 정원〉, 유화, 30.6×40.5cm, 1958. 92
[그림 34] 모란디, 〈풍경〉, 유화, 50×50cm, 1962. 93
[그림 35] 발튀스, 〈나무가 있는 풍경화〉, 유화, 130×196cm, 1955. 96
[그림 36] 발튀스, 〈Landscape in Chassy(샤시의 풍경)〉, 유화, 92×75cm, 1957. 97
[그림 37] 발튀스, 〈Gotteron〉, 유화, 115×99.5cm, 1943, 개인소장. 99
[그림 37-1] 〈Gotteron〉, 부분 확대. 100
[그림 38] 巨然(거연), 〈秋山問道圖(추산문도도)〉, 수묵화, 156×77.2cm, 오대시기, 대만고궁박물관 소장. 101
[그림 38-1] 〈추산문도도〉, 부분 확대. 101
[그림 39] 발튀스, 〈Montecalvello〉, 유화, 130×162cm, 1979. 102
[그림 39-1] 발튀스, 〈Montecalvello〉, 부분 확대. 103
[그림 40] 유부근, 〈룸메이트- 팡즈〉, 유화, 60×140cm, 2002. 108
[그림 41] 유부근, 〈룸메이트- 아웨이〉, 유화, 60×140cm, 2002. 108
[그림 42] 유부근, 〈청해〉, 유화, 90×160cm, 2014. 109
[그림 43] 유부근, 〈주말〉, 유화, 130×160cm, 2015. 110
[그림 44] 유부근, 〈태항산의 가을 1〉, 유화, 50×50cm, 2020. 114
[그림 45] 유부근, 〈태항산의 가을 2〉, 유화, 50×50cm, 2020. 114
[그림 46] 유부근, 〈태항산의 가을 3〉, 유화, 50×50cm, 2020. 115
[그림 47] 유부근, 〈태항산의 가을 4〉, 유화, 50×50cm, 2020. 115
[그림 48] 유부근, 〈산기슭의 작은 마을 3〉, 유화, 100×100cm, 2021. 117
[그림 48-1] 유부근, 〈산기슭의 작은 마을 3〉, 분석도. 117
[그림 49] 발튀스, 〈나무의 대풍경〉, 유화, 130×160cm, 1960, 파리 퐁피두센터 소장. 119
[그림 50] 유부근, 〈산기슭의 작은 마을〉, 유화, 80×80cm, 2021. 121
[그림 51] 유부근, 〈완고한 작은 나무〉, 유화, 80×120cm, 2021. 123
[그림 51-1] 유부근, 〈완고한 작은 나무〉, 분석도. 123
[그림 52] 오관중, 〈點線迎春(점선영춘)〉, 유화, 54×73cm, 1996, 상해미술관 소장. 125
[그림 53] 유부근, 〈시든 꽃〉, 유화, 100×80cm, 2021. 127
[그림 54] 유부근, 〈경·상 7〉, 유화, 60×200cm, 2022. 129
[그림 55] 유부근, 〈경·상 8〉, 유화, 60×200cm, 2022. 130
[그림 56] 이우환, 〈대화 6〉, 동판화, 118×95cm, 2007. 132
[그림 57] 유부근, 〈경·상 1〉, 유화, 120×200cm, 2022. 133
[그림 58] 유부근, 〈경·상 2〉, 유화, 120×200cm, 2022. 133
[그림 59] 유부근, 〈경·상 4〉, 유화, 60×200cm, 2022. 135
[그림 60] 유부근, 〈경·상 5〉, 유화, 60×200cm, 2022. 135
[그림 61] 유부근, 〈경·상 6〉, 유화, 60×200cm, 2022. 135
[그림 62] 몬드리안, 〈Gray Tree〉, 유화, 79.7×109cm, 1911, 네덜란드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소장. 139
[그림 63] 유부근, 〈경·상 12〉, 유화, 120×120cm, 2022. 140
[그림 64] 유부근, 〈경·상 13〉, 유화, 100×100cm, 2022. 141
[그림 65] 유부근, 〈경·상 14〉, 유화, 120×80cm, 2022. 142
[그림 66] 유부근, 〈산촌소경 1〉, 유화, 50×50cm, 2022. 146
[그림 67] 유부근, 〈산촌소경 2〉, 유화, 50×50cm, 2022. 146
[그림 68] 모란디, 〈비아 폰다차의 정원〉, 유화, 50.6×30.5cm, 1954. 147
[그림 69] 유부근, 〈산기슭의 작은 마을〉, 유화, 80×80cm, 2021. 149
[그림 70] 유부근, 〈마을 입구의 풍경〉, 유화, 80×80cm, 2021. 151
[그림 71] 유부근, 〈인상 중의 작은 도시 1〉, 유화, 100×120cm, 2021. 152
[그림 72] 유부근, 〈인상 중의 작은 도시 2〉, Mixed Media, 100×120cm, 2021. 154
[그림 73] 유부근, 〈마을 밖의 개울〉, 유화, 80×80cm, 2021. 156
[그림 74] 오관중, 〈殘荷新柳(잔하신류)〉, 유화, 61×50cm, 2003, 상해미술관 소장. 159
[그림 75] 유부근, 〈경·상 9〉, 유화, 60×200cm, 2022. 160
[그림 76] 유부근, 〈경·상 10〉, 유화, 60×200cm, 2022. 160
[그림 77] 유부근, 〈경·상 11〉, 유화, 60×200cm, 2022. 160
[그림 78] 유부근, 〈생명의 상〉, 설치작품, 3600×220×240cm, 2022. 164
[그림 78-1] 유부근, 〈생명의 상〉 부분. 165
[그림 78-2] 유부근, 〈생명의 상〉 부분. 165
[그림 78-3] 유부근, 〈생명의 상〉 부분. 165
[그림 78-4](좌) 유부근, 〈생명의 상〉 일부. 168
[그림 78-5](우) 유부근, 〈생명의 상〉 일부. 168
[그림 78-6](좌) 유부근, 〈생명의 상〉 일부. 169
[그림 78-7](우) 유부근, 〈생명의 상〉 일부. 169
[그림 78-8] 유부근, 〈생명의 상〉 일부. 170
[그림 79] 유부근, 〈만상지상〉 10초 정지화면, 영상작품, 4분49초, 2022. 172
[그림 79-1] 유부근, 〈만상지상〉 1분32초 정지화면. 174
[그림 79-2] 유부근, 〈만상지상〉 3분3초 정지화면. 175
[그림 79-3] 유부근, 〈만상지상〉 4분19초 정지화면. 177
[그림 80] 몬드리안, 〈빨강, 노랑, 파랑, 하양, 검정의 구성〉, 캔버스에 유채, 100x130cm, 1924, 개인소장.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