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교육과 학습자 중심 교육이 대두되고 있는 현시대의 교육은 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적 효과를 주목하고 있다. 접근 방식이 용이한 스마트 기기 플랫폼의 장점을 필두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대한 연구와 이를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음악 분야에서는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는 타 분야에 비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내용을 수렴하여 본 논문은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를 활용한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게 되었다. 설계·개발연구의 특성상 중심이 되는 설계와 개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인 설계가 되기 위하여 현재의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분석과 게이미피피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를 연구하였고, 수업 현장을 구성하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학습자의 설문과 실제 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자와 인터뷰를 통해 설계원리 도출에 기반이 되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도출된 자료를 기반으로 1차 설계원리를 완성하였고, 그 후 교육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세 가지로 유형으로 분류된 고도화된 설계원리를 갖추게 되었다.
셋째, 최종 설계원리를 바탕으로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프로토타입(1차)을 제작하였다. 이후 제작된 1차 프로토타입에 대한 교육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보완사항을 도출하여 2차 프로토타입을 제작에 반영하였다. 그 후 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자와 교육 전문가의 보완사항을 토대로 최종 프로토 타입(3차)을 완성하였다.
본 논문은 이와 더불어 향후 개발될 음악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ICT 발전에 따른 음악 학습 프로그램에 관한 제작 및 프로그램 활용 및 관련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개발 시 경쟁, 보상, 뺏지 등의 요소 이 외의 자원의 흐름, 심미적 요소, 유저 간의 네트워크를 염두에 하고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현장의 구성원인 교수자 및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시대의 교육방식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음악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전통적인 음악 교육과정의 흐름을 지키며 단계별 반복학습을 구성하고 세분화된 학습내용 선택을 통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