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5
Ⅰ.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과제 2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1. 에듀테인먼트 21
1.1. 에듀테인먼트의 개념 및 유형 21
1.2. 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효과 24
2. 교육용 게임 26
2.1. 교육용 게임의 특징 및 필요성 26
2.2. 교육용 게임의 유형에 따른 학습효과 27
3. 게이미피케이션 33
3.1.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 33
3.2. 게이미피케이션의 설계요소와 기법 36
3.3. 게임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설계전략 및 설계모형 39
4. 음악 학습 프로그램 43
4.1. 스마트 음악교육 43
4.2.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종류 47
Ⅲ. 연구방법 63
1. 연구설계 63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6
2.1.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관한 문헌연구 68
2.2. 음악 학습 프로그램 연구 70
2.3. 설문조사 74
2.4. 인터뷰 75
Ⅳ. 연구결과 81
1.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내용분석 81
1.1. 청음 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82
1.2. 시창·악보리딩 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85
1.3. 음악이론 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87
2.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 도출 89
2.1. 요구도 조사를 통한 설계원리 도출 89
2.2.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설계원리 도출 112
2.3.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한 설계원리 도출 119
2.4. 1차 설계원리 도출 125
2.5. 전문가 검토를 통한 1차 설계원리의 수정 및 보완 126
3. 1차 프로토 타입의 개발 및 수정 131
3.1. 1차 프로토타입 개발 131
3.2. 전문가 검토 146
3.3.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수정 및 보완 149
4. 2차 프로토타입의 개발 및 수정 170
4.1. 2차 프로토타입 개발 170
4.2. FGI 실시 및 보완 173
5. 최종 학습 프로그램의 프로토타입 완성 177
5.1. 등급 및 레벨의 구성 178
5.2. 물적 자원의 흐름 178
5.3. 화면의 구성 180
Ⅴ. 결론 및 제언 192
참고문헌 197
ABSTRACT 206
부록 208
〈표 Ⅱ-1〉 에듀테인먼트의 유형 분류 23
〈표 Ⅱ-2〉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목적에 따른 분류 24
〈표 Ⅱ-3〉 재미요소의 현상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 25
〈표 Ⅱ-4〉 교육용 게임의 유형별 교수-학습 효과 30
〈표 Ⅱ-5〉 교수-학습 유형에 게임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게임 장르 31
〈표 Ⅱ-6〉 롤플레잉과 보드/퍼즐 유형의 비교 32
〈표 Ⅱ-7〉 게임의 교육적 활용 용어 및 유사어 33
〈표 Ⅱ-8〉 학자별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 요소. 36
〈표 Ⅱ-9〉 게이미피케이션 요소에 따른 기법 38
〈표 Ⅱ-10〉 게임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설계전략 39
〈표 Ⅱ-11〉 게임의 교육적 활용 설계 연구의 게임·교수 설계 모형 41
〈표 Ⅱ-12〉 스마트 교육의 키워드 'SMART'의 의미 43
〈표 Ⅱ-13〉 음악활용 앱 연구에 제시된 긍정적·부정적 측면 45
〈표 Ⅱ-14〉 적응형 웹과 반응형 웹의 특징 49
〈표 Ⅱ-15〉 국내 음악 학습 웹 사이트 〈뮤직필드〉 49
〈표 Ⅱ-16〉 해외 음악 학습 웹 사이트 〈뮤지카〉 50
〈표 Ⅱ-17〉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의 비교 51
〈표 Ⅱ-18〉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의 특징 54
〈표 Ⅲ-1〉 설계·개발 연구의 절차 64
〈표 Ⅲ-2〉 세부 연구 절차별 연구 방법 66
〈표 Ⅲ-3〉 연구과제에 따른 자료수집 방법 67
〈표 Ⅲ-4〉 국내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관한 문헌 및 자료 68
〈표 Ⅲ-5〉 해외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관한 문헌 및 자료 69
〈표 Ⅲ-6〉 분석한 음악 학습 프로그램 목록 70
〈표 Ⅲ-7〉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분석 항목 73
〈표 Ⅲ-8〉 실용음악 교육의 학습경험과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74
〈표 Ⅲ-9〉 설계원리 도출을 위한 교수자의 구성 75
〈표 Ⅲ-10〉 교수자 인터뷰 질문지의 요점 76
〈표 Ⅲ-11〉 설계원리 검토를 위한 교육 전문가의 구성 77
〈표 Ⅲ-12〉 교육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의 요점 78
〈표 Ⅲ-13〉 프로토타입 1차 검토를 위한 교육 전문가의 구성 78
〈표 Ⅲ-14〉 프로토타입 1차 검토 인터뷰 질문지의 요점 79
〈표 Ⅲ-15〉 프로토타입의 사용자 인터뷰를 위한 구성 80
〈표 Ⅳ-1〉 음악 학습 애플리케이션의 교육 영역 82
〈표 Ⅳ-2〉 청음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형태 83
〈표 Ⅳ-3〉 교육 내용 별 청음 프로그램의 수 84
〈표 Ⅳ-4〉 설문 참여자의 성별 89
〈표 Ⅳ-5〉 설문 참여자의 연령 90
〈표 Ⅳ-6〉 설문 참여자의 학년 90
〈표 Ⅳ-7〉 설문 참여자의 음악 경력 91
〈표 Ⅳ-8〉 설문 참여자의 주 전공 92
〈표 Ⅳ-9〉 실용음악 교육 방식의 주된 형태(복수응답) 93
〈표 Ⅳ-10〉 과거 경험한 실용음악 교육방식에 대한 만족도 94
〈표 Ⅳ-11〉 전공학습 과정 중 가장 즐거움을 느꼈던 과정 94
〈표 Ⅳ-12〉 전공학습 과정 중 가장 어려움을 느꼈던 과정 95
〈표 Ⅳ-13〉 음악가의 역량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96
〈표 Ⅳ-14〉 청음 분야의 역량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96
〈표 Ⅳ-15〉 1년간 본인의 교육시간 이외에 시창·청음 훈련시간 97
〈표 Ⅳ-16〉 1년간 본인의 교육시간 이외에 이론 학습시간 98
〈표 Ⅳ-17〉 시창 연습(훈련) 시 어려움을 겪는 요인 99
〈표 Ⅳ-18〉 청음 연습(훈련) 시 어려움을 겪는 요인 99
〈표 Ⅳ-19〉 이론학습 시 어려움을 겪는 요인 100
〈표 Ⅳ-20〉 음악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아는지 여부 101
〈표 Ⅳ-21〉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사용 경험 101
〈표 Ⅳ-22〉 몇 개의 음악 학습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는지 여부 102
〈표 Ⅳ-23〉 사용한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형태 102
〈표 Ⅳ-24〉 사용한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03
〈표 Ⅳ-25〉 사용한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총 사용시간 103
〈표 Ⅳ-26〉 사용한 음악 학습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 104
〈표 Ⅳ-27〉 사용한 학습 프로그램이 앞으로 개발되어야 할 부분 105
〈표 Ⅳ-28〉 음악 학습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 105
〈표 Ⅳ-29〉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장점(복수응답) 106
〈표 Ⅳ-30〉 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플랫폼 개발 방향(복수응답) 107
〈표 Ⅳ-31〉 '시창'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시 요구 내용(복수응답) 107
〈표 Ⅳ-32〉 '청음'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시 요구 내용(복수응답) 108
〈표 Ⅳ-33〉 프로그램 개발 시 높은 학습효과가 기대되는 학습 분야 109
〈표 Ⅳ-34〉 게임과 접목된 프로그램이 음악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109
〈표 Ⅳ-35〉 음악 학습 프로그램 개발 시 가장 고려해야 할 게임 요소 110
〈표 Ⅳ-36〉 게임과 접목된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 된다면 이용할지 여부 111
〈표 Ⅳ-37〉 설계원리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내용 요약 115
〈표 Ⅳ-38〉 설계원리 도출을 위한 문헌연구 분석내용 119
〈표 Ⅳ-39〉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설계원리 124
〈표 Ⅳ-40〉 1차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원리 125
〈표 Ⅳ-41〉 1차 설계원리의 전문가 검토 내용 요약 128
〈표 Ⅳ-42〉 최종 도출된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원리 129
〈표 Ⅳ-43〉 게임의 줄거리 142
〈표 Ⅳ-44〉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내용(1차) 143
〈표 Ⅳ-45〉 프로토타입 1차 개발에 관한 전문가 인터뷰 내용 요약 148
〈표 Ⅳ-46〉 1차 개발된 프로토 타입의 수정·보완 내용 149
〈표 Ⅳ-47〉 변경된 차트 카테고리와 구조(2차) 150
〈표 Ⅳ-48〉 변경된 채팅 카테고리의 구조(2차) 150
〈표 Ⅳ-49〉 변경된 친구 카테고리의 구조(2차) 151
〈표 Ⅳ-50〉 변경 전 상단 메뉴(상)와 보완 후 상단 메뉴(하) 153
〈표 Ⅳ-51〉 스토리텔링의 수정·보완 내용 154
〈표 Ⅳ-52〉 스토리텔링을 반영하여 변경된 명칭 155
〈표 Ⅳ-53〉 등급별 특징 155
〈표 Ⅳ-54〉 악보리딩 교과목의 교육내용 세분화 156
〈표 Ⅳ-55〉 청음 교과목의 교육내용 세분화 158
〈표 Ⅳ-56〉 시창 교과목의 교육내용 세분화 164
〈표 Ⅳ-57〉 이론 교과목의 교육내용 세분화 167
〈표 Ⅳ-58〉 FGI 인터뷰 요약 176
[그림 Ⅱ-1] 게임 장르의 분류 28
[그림 Ⅱ-2] 게임의 교육적 활용 개념에 따른 구조적 관계 34
[그림 Ⅱ-3] MDA Frame 40
[그림 Ⅱ-4] 모바일 앱의 개발언어 53
[그림 Ⅱ-5] Pipe Organ App 55
[그림 Ⅱ-6] Simply Piano App 56
[그림 Ⅱ-7] Melodics App의 드럼(상)과 피아노(하) 연주 교육 콘텐츠 57
[그림 Ⅱ-8] Garage Bend App 58
[그림 Ⅱ-9] Better Ear App 59
[그림 Ⅱ-10] 음정 App의 화면 60
[그림 Ⅱ-11] Music Theory and Ear training App의 화면 61
[그림 Ⅱ-12] 뮤지카 리듬 훈련 화면 62
[그림 Ⅱ-13] 반응형 웹 사이트로 개발된 뮤지카 62
[그림 Ⅲ-1] 연구 흐름도 65
[그림 Ⅳ-1]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내용 분포 81
[그림 Ⅳ-2] 청음 프로그램의 학습내용 분포 85
[그림 Ⅳ-3] 시창 및 악보리딩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분포 86
[그림 Ⅳ-4] 음악이론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분포 87
[그림 Ⅳ-5]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구조(1차) 131
[그림 Ⅳ-6] 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메뉴(1차) 132
[그림 Ⅳ-7] 프로그램의 메인 카테고리(1차) 133
[그림 Ⅳ-8] 프로그램의 메인 하단 메뉴(1차) 133
[그림 Ⅳ-9] 프로그램의 메인 메뉴(1차) 134
[그림 Ⅳ-10] 아이디 생성 카테고리의 흐름(1차) 134
[그림 Ⅳ-11] 아이디 생성 카테고리의 캐릭터 고르기(1차) 135
[그림 Ⅳ-12] 퀘스트 카테고리의 흐름(1차) 135
[그림 Ⅳ-13] 퀘스트 카테고리의 퀘스트 선택 창(1차) 136
[그림 Ⅳ-14] 퀘스트 카테고리의 스테이지 선택 창(1차) 136
[그림 Ⅳ-15] 퀘스트 카테고리의 게임 플레이 창(1차) 137
[그림 Ⅳ-16] 프로필 카테고리의 구조(1차) 138
[그림 Ⅳ-17] 프로필 카테고리의 전체화면(1차) 138
[그림 Ⅳ-18] 연맹 카테고리의 구조(1차) 139
[그림 Ⅳ-19] 연맹 팀 정보 창(1차) 139
[그림 Ⅳ-20] 친구 카테고리의 구조(1차) 140
[그림 Ⅳ-21] 친구목록 창(1차) 140
[그림 Ⅳ-22] 차트목록 창(1차) 141
[그림 Ⅳ-23] 설정 카테고리의 전체화면(1차) 142
[그림 Ⅳ-24] 보완된 프로필 카테고리(2차) 151
[그림 Ⅳ-25] 보완된 프로필 페이지(2차) 152
[그림 Ⅳ-26] 수정된 채팅 창의 UI(2차) 153
[그림 Ⅳ-27]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구조(2차) 170
[그림 Ⅳ-28] 학습 프로그램의 메인화면(2차) 171
[그림 Ⅳ-29] 스테이지 선택 화면(2차) 171
[그림 Ⅳ-30] 퀘스트 카테고리의 게임 플레이 창(2차) 172
[그림 Ⅳ-31] 친구 카테고리 창(2차) 172
[그림 Ⅳ-32] 실용음악 학습 프로그램의 흐름도(최종) 177
[그림 Ⅳ-33] 학습 프로그램의 등급 및 레벨의 과정 178
[그림 Ⅳ-34] 학습 프로그램의 물적 자원의 흐름 179
[그림 Ⅳ-35] 학습 프로그램의 메인 페이지(최종) 180
[그림 Ⅳ-36] 아이디 생성 카테고리의 줄거리 소개(최종) 181
[그림 Ⅳ-37] 아이디 생성 카테고리의 전공 고르기(최종) 181
[그림 Ⅳ-38] 훈련 카테고리의 훈련 선택 창(최종) 182
[그림 Ⅳ-39] 훈련 카테고리의 스테이지 선택 창(최종) 183
[그림 Ⅳ-40] 훈련 카테고리의 청음 게임 플레이 창(최종) 183
[그림 Ⅳ-41] 훈련 카테고리의 악보리딩 게임 플레이 창(최종) 184
[그림 Ⅳ-42] 배틀오디션 카테고리의 방 만들기/매칭 창(최종) 185
[그림 Ⅳ-43] 배틀 오디션 카테고리의 게임 플레이 창(최종) 185
[그림 Ⅳ-44] 프로필 카테고리의 캐릭터 창(최종) 186
[그림 Ⅳ-45] 레이블 카테고리의 레이블 팀 정보 창(최종) 187
[그림 Ⅳ-46] 친구 카테고리의 친구목록 창(최종) 187
[그림 Ⅳ-47] 채팅 카테고리의 전체 채팅창(최종) 188
[그림 Ⅳ-48] 차트 카테고리의 로컬차트 창(최종) 188
[그림 Ⅳ-49] 설정 카테고리의 전체화면(최종) 189
[그림 Ⅳ-50] 교수자 카테고리의 클래스 관리 창(최종) 190
[그림 Ⅳ-51] 교수자 카테고리의 학생관리 창(최종)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