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1. 서론 14
1.1. 연구목적 14
1.2. 연구 방법과 내용 17
2. 중국 전통 조각예술의 재조명 20
2.1. 재료, 형상, 주제, 기법의 고유성 22
2.2. 조형관에 내재된 심미적 특성들 29
2.2.1. 공예미술에서 기인한 장식미 30
2.2.2. 회화와의 융합에서 비롯된 선(線)의 미 35
2.2.3. 상징미: 〈우호동안〉, 〈곽거병 무덤 석조군〉 40
2.2.4. 과장미: 〈마답비연〉, 〈역사상〉, 〈보살상〉 51
3. 중국 전통 조각예술의 현대적 전환 사례 연구 58
3.1. 부중망(傅中望) : 전통 '순묘(榫卯)' 기법의 현대적 재해석 58
3.2. 증성강(曾成鋼): 고대 청동 기(器)에서 유래한 조형언어 63
3.3. 전망: 태호석- 문화기호의 차용과 물질의 변환 70
3.4. 서빙(徐冰): 문자와 토템의 차용을 통한 상징의 변환 77
3.5. 진운강(陳雲崗) : '준법(皴法)'의 차용과 '선(線)의 미' 86
3.6. 채국강(蔡國強) : 중국 고사의 예술적 전환 90
4. 연구자의 '온고지신(溫故知新)' 연작에 대한 분석 97
4.1. 문화 기호의 차용과 물질의 변환을 통한 상징의 발현 98
4.1.1. 〈삼(森)〉: 진시황제 〈병마용〉 이미지의 차용과 물질의 변환 100
4.1.2. 〈역사〉: 〈마답흉노〉의 차용과 혼갑기법의 현대적 변환 105
4.1.3. 〈정신의 양식(mental nourishment)〉: 신상과 곡물의 변주 108
4.1.4. 〈융합〉: 동서양 문화기호의 차용과 융합 113
4.2. 전복과 해체를 통한 관념의 전환 117
4.2.1. 〈Trace the shadow〉: 조형의 장면화와 정체성의 전복 118
4.2.2. 〈문화·계급〉: 일상의 전복을 통한 관념의 전환 123
4.3. '응물상형' 조형관의 계승과 발전 126
4.4. 개체와 집단의 상징적 표현 133
5. 결론 139
참고문헌 143
ABSTRACT 151
[도판 1] 작가미상, 〈장신궁등(長信宮燈)〉, 46x28x48cm, 청동유금(靑銅鎏金), BC172, 한대(漢代), 허베이성(河北省)박물관 23
[도판 2] 작가미상, 〈짐승(脊兽)조각〉, 사이즈 미상, 도자기, 명(明)대, 북경태화전(太和殿) 24
[도판 3] 작가미상, 〈마답흉노(馬踏匈奴)〉, 190x66x168cm, 석조, BC117, 한(漢), 산시성(陕西) 시안시(西安) 25
[도판 4] 작가미상, 〈악무기용(歌舞伎俑)〉, 사이즈 미상, 도토, 당(唐)대, 허난성(河南) 정저우시(鄭州) 코끼리 도자기 박물관 26
[도판 5] 작가미상, 〈치뤄톈(伎樂天)〉, 사이즈 미상, 영소, 북주(北周), 간쑤성(甘肅省) 맥적산(麥積山) 28
[도판 6] 직포차포(工布查布), 〈조상도량경(造像量度經)〉, 연대, 중국 국가도서관 32
[도판 7] 작가미상, 〈운강석굴(雲岡石窟)좌불〉, 18x8.8x17m, 석조, 남북조(南北朝)시대, 산시성(山西省) 대동시(大同市) 운강석굴 33
[도판 8] 작가미상, 〈돌벽사(辟邪)〉, 190x297x90cm, 석조, 동한(東漢), 하남성(河南) 허창(許昌) 박물관 34
[도판 9] 작가미상, 〈돌사자(獅子)〉, 105x45x86cm, 한백옥, 당(唐)대, 산시성(陝西) 박물관 34
[도판 10] 작가미상, 〈채색봉시부조(彩繪奉侍浮雕)〉, 136x17-23x82cm, 채색 석각, 오(五代)대, 허베이성 박물관 38
[도판 11] 작가미상, 〈협지보살상(胁侍菩萨像)〉, 95x77x302cm, 점토소조상, 요(遼), 대동(大同)하화엄사(下華嚴寺) 38
[도판 12] 작가미상, 〈우호동안(牛虎銅案)〉, 43x76x36cm, 청동, 전국(戰國) 말기, 운남이가산(云南李家山) 43
[도판 13] 곽거병 무덤 석조군, (1914년에 촬영되었는데, 능묘의 원형은 이미 파괴되었다.) 45
[도판 14] 작가미상, 〈와우(臥牛)〉, 203x143x108cm, 석조, 서한(西漢), 섬서성 서안시 무릉(茂陵) 곽거병묘 47
[도판 15] 작가미상, 〈복호(伏虎)〉, 200x128x111cm, 석조, 서한(西漢), 섬서성 서안시 무릉(茂陵) 곽거병묘 48
[도판 16] 작가미상, 〈도약하는 말(躍馬)〉, 203x97x155cm, 석조, 서한(西漢), 섬서성 서안시 무릉(茂陵) 곽거병묘 49
[도판 17] 작가미상, 〈마답비연(馬踏飛燕)〉, 34.5x13x45㎝, 청동, 동한시기, 현(漢)재 간쑤(甘肅)성 박물관 51
[도판 18] 작가미상, 〈보살입상〉, 55x55x185cm, 채소(彩塑), 당(唐), 간쑤성(甘肅省) 돈황(敦煌) 막고굴 제45굴 53
[도판 19] 작가미상, 〈역사상〉, 채색석각, 사이즈 미상, 당(唐), 쓰촨성 중룡산 화엄삼성굴(華嚴三聖窟) 52
[도판 20] 작가미상, 〈역사상(力士像)〉, 사이즈 미상, 석각, 당(唐),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 용문(龍門)석굴 54
[도판 21] 작가미상, 〈위태입상(韦驮立像)〉, 153x76x176cm, 채색소조(彩塑), 명(明), 산시성(山西省) 핑야오 쌍림사 55
[도판 22] 부중망, 〈무경계〉, 가변 설치, 나무, 2016, 후베이성, 우한 미술관 60
[도판 23] 부중망, 〈대목작〉, 가변 설치, 나무, 금속, 2015, 후베이성 우한 미술관 62
[도판 24] 증성강, 〈양산 사나이〉, 가변 설치, 구리, 1991, 개인 소장 63
[도판 25] 작가미상, 〈신의 얼굴(神的臉龐)〉, 사이즈 미상, 청동, 서주 시기, 베이징 폴리 박물관 65
[도판 26] 헨리 무어, 〈reclining woman〉, 220x96x106cm, 목각, 1939, 디트로이트 미술관 67
[도판 27] 증성강, 〈양산 사나이 연작-행자 무송〉, 110x47x140cm, 구리, 1991, 개인 소장 68
[도판 28] 작가미상, 〈태호석(太湖石)〉, 49x35x77cm, 태호석, 소주(蘇州) 태호석 박물관 70
[도판 29] 전망(展望), 〈가산석(假山石) 178#〉, 198x80x127cm, 스테인리스, 2007-2019, 베이징 전망 작업실 73
[도판 30] 전망, 〈소원조석기(素園造石機)〉 제작 과정, 가변 설치, 수지, 2010, Today Art Museum, 중국 75
[도판 31] 서빙, 〈천서〉, 가변 설치, 종이, 잉크요, 1987-1991, 상하이 푸둥 미술관 78
[도판 32] 서빙, 〈담배 계획(煙草計畫) - 호랑이 가죽 카펫〉, 가변 설치, 담배 500, 000개비, 스프레이, 크기변동가능, 2001, 호북(湖北)성 무한(武汉)시 합 미술관 80
[도판 33] 서빙, 〈봉황〉, 좌:142.9x36.8x38.1cm, 우:141x40.6x54cm, 청동조각, 2016, 베이징 SONG 미술관 81
[도판 34] 서빙, 〈봉황(鳳凰)〉, 가변 설치, 건축 폐기물, 2016, 상하이 푸둥 미술관 81
[도판 35] 진운강, 〈대강동거〉, 280x490x290cm, 구리 주조, 1999, 베이징(北京) 중화세기단(中華世紀壇) 박물관 86
[도판 36] 진운강, 〈중국 노자(老子)〉, 500x200x260cm, 구리 주조, 2004, 중국 국립미술관 89
[도판 37] 채국강, 〈초선차전(草船借箭)〉, 가변 설치, 윈드서핑, 화살, 금속, 밧줄, 중국 국기, 선풍기, 1998, 미국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91
[도판 38] 장학뢰, 〈삼(森)〉, 가변 설치, 종이펄프, 2022 101
[도판 39] 작가미상, 〈병마용〉, 230x62x5m, 도토, BC264-208, 산시성(陝西省)시안시(西安市) 102
[도판 40] 장학뢰, 〈역사〉, 37x13x35m, 수지, 금속, LED 램프, 2021 106
[도판 41] 장학뢰, 〈정신의 양식(mental nourishment)〉, 가변 설치, 곡물류, 2021 109
[도판 42] 장학뢰, 〈융합(融合)〉연작, 가변 설치, 수지, 스테인리스 페인트, 2020 114
[도판 43] 장학뢰, 〈융합(融合)1#〉, 13x10x34cm, 수지, 2020. 115
[도판 44] 장학뢰, 〈Trace the shadow〉, 가변 설치, 대나무, 동물 뼈, 종이, 2022 118
[도판 45] 전망, 〈도시 산수〉, 가변 설치, 스테인리스 제품, 1995, 베이징 중국 미술관 120
[도판 46] 장학뢰, 〈문화·계급〉, 견직물, 260x260x320cm, 2022 124
[도판 47] 장학뢰, 〈문화·계급〉에서 사용한 남당(南唐) 황제 이욱(李煜)의 시〈우미인(虞美人)〉 서예(書藝), 160x320cm, 종이, 먹, 2022 125
[도판 48] 장학뢰, 〈탐방기(探访记)〉, 가변 설치, 마이크, 스탠드, 오디오 장치, 2022. 128
[도판 49] 장학뢰, 〈염주시리즈 1-천(佛珠系列1-川)〉, 20x50cm 3개, 염주, 와이어, 2021 129
[도판 50] 장학뢰, 〈염주시리즈(佛珠系列) 2-TIME〉, 가변 설치, 염주, 아크릴판, LED 램프, 2020-2022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