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H성에 위치한 M사범대학 교양수업 중에서 수영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대학교 교양 수영 수업이 집단간 운동기능 학습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 집단 간 25m 평영 기능 향상에 대한 검사에서 두 그룹 모두 평영 자세와 기록이 향상되었고,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평영 자세와 평균 기록 그리고 남녀 모두 운동기능이 향상되었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대학교 수영수업이 집단 간 수영 수업 흥미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 집단 간 평영 수업에 대한 수업 흥미도의 사후 검사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블렌디드 러닝 수업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대학교 교양 수영수업이 집단 간 수업의 참여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 집단 간 평영 수업에 대한 수업 참여 태도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상호협력과 수업 분위기 향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방법과 협력에서 매우 유의성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블렌디드 러닝 수업방식이 수영 수업 운동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수업 참여 태도와 흥미도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통적인 수업방식, 즉 교사 중심 강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수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 강의 중심에서 부족했던 교사의 피드백과 학생 자신에 대한 모니터링, 그리고 동료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과 관심이 개인의 운동기능 향상과 수업에 임하는 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블렌디드 러닝 수업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 중심 수업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원활한 협력과 의사소통이 사회성을 향상하게 시키는 수업방식으로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며, 교사들의 강의 수준과 교수법 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