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1) 블렌디드 러닝 15
2) 학습 목표 15
5. 연구의 제한점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대학 교양체육 수업 17
1) 대학 교양체육 수업의 개념 17
2) 대학 교양체육 수업의 역할 17
3) 중국 대학 수영 수업의 현황 20
2. 수영 교육의 특징 21
3. 블렌디드 러닝 23
1)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개념 23
2) 블렌디드 러닝 플랫폼 25
4.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수영 수업 26
1) 학습 준비 단계 26
2) 학습 실험 단계 27
3) 수업 마무리 단계 29
4) 방과 후 활동 30
5) 온라인 플랫폼 활용 방법 31
5. 수영 영법 지도 방법 34
1) 호흡 방법개선 내용 34
2) 평영 발차기 개선 내용 36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의 절차 39
3. 측정 도구 41
1) 수영 운동기능 측정 도구 41
2) 수영 수업 흥미도 검사 척도 50
3) 수업 참여 태도 검사 척도 50
4. 자료처리 방법 5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2
1. 운동기능의 검사 결과 52
1) 운동기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결과 52
2) 운동기능에 대한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53
2. 수업 흥미도의 검사 결과 54
1) 수업 흥미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전검사 결과 54
2) 수업 흥미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56
3) 수업 흥미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후 검사 결과분석 58
3. 수업 참여 태도의 검사 결과 59
1) 수업 참여 태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전검사 결과 59
2) 수업 참여 태도에 대한 집단 내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60
3) 수업 참여 태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후 검사 결과 63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논의 67
참고문헌 69
부록 76
부록 1. 운동기능 대한 수행평가 척도 76
부록 2. 수영 수업에 대한 흥미도 검사 설문 77
부록 3. 수영 수업에 대한 참여 태도 검사 설문 79
부록 4. 12주간의 수업 내용 81
ABSTRACT 85
표 1. 중국 온라인 채팅 앱 소개 26
표 2. 연구대상 실험군과 대조군의 인구 통계적 특성 38
표 3. 수영 운동 기능 측정을 위한 크기 41
표 4. 12주간의 M대학 수업 내용 42
표 5. 평영 자세 평가 측정항목 48
표 6. 흥미도 검사지의 구성 내용 50
표 7. 참여 태도 검사지의 구성 내용 51
표 8. 10M 평영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결과 53
표 9. 25m 평영에 대한 집단 간 사후 검사 결과 54
표 10. 수업 흥미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전검사 결과 55
표 11. 수업 흥미도에 대한 실험군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6
표 12. 수업 흥미도의 하위요인별 대조군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57
표 13. 흥미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후 검사 결과 59
표 14. 수업 참여 태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전검사 결과 60
표 15. 참여 태도에 대한 실험군의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61
표 16. 참여 태도에 대한 대조군의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62
표 17. 참여 태도에 대한 집단 간 하위요인별 사후 검사 결과 64
그림 1. 블렌디드 러닝 온. 오프라인 수업방식 차이 25
그림 2. 사전 수업 영상 시청 예시 27
그림 3. 학생 동작 촬영 예시 28
그림 4. 강사 수영 지도 예시 28
그림 5. 학생 수중 동작 평가 예시 29
그림 6. 연습 동영상 공유의 예 30
그림 7. 방과후 개별 연습 예시 31
그림 8. 딩딩 온라인 체육 수업 프로젝트 32
그림 9. 수영 호흡의 영향 요인 35
그림 10. 연구의 내용 40
그림 11. 연구의 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