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대상 및 방법 18
1.2.1. 선행연구 18
1.2.2. 선행연구에서의 한계점 23
1.2.3. 연구 대상 27
1.2.4. 연구의 방법 30
2. 이론적 배경 37
2.1. 다이내믹 이퀄라이저의 개념 37
2.2. 다이내믹 이퀄라이저의 기능 41
2.2.1. 사이드체인(Sidechain) 프로세싱 41
2.2.2. 디에서(De-Esser) 42
2.2.3. 안티 앨리어싱(Anti Aliasing) 43
2.2.4. 오버샘플링(Oversampling) 43
2.2.5. 디지털 선형 위상(Digital Linear-Phaser) 모드 44
3. 실험 분석 47
3.1. Full Reset 상태에서의 분석 47
3.2. 각 Sample의 분석 57
3.2.1. Sawtooth 파형 100Hz 분석 57
3.3.2. Sawtooth 파형 1kHz 분석 66
3.2.3. 440Hz Oboe Sample 분석 70
3.2.4. Kick Sample 분석 74
3.2.5. Sample 분석에서의 소결론 78
3.3. De-Esser 비교 분석 86
3.4. Masking 효과 측정 95
3.5. Linear-Phaser EQ 사용 효과 측정 101
4. 결론 111
4.1. 연구 결과 111
4.2. 제언 113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115
참고 이론 118
ABSTRACT 141
〈표 1〉 PC, DAW의 스펙 29
〈표 2〉 변환표 'Bandwidth in octave' N in Q factor 33
〈표 3〉 Sawtooth 100Hz 분석 조작변인 34
〈표 4〉 Sawtooth 1kHz 분석 조작변인 34
〈표 5〉 Kick Sample 분석 조작변인 35
〈표 6〉 Oboe Sample 분석 조작변인 35
〈표 7〉 치찰음 실험 분석 36
〈표 8〉 각 플러그인의 Harmonic Analysis 49
〈표 9〉 Sawtooth 100Hz 라우드니스 분석 65
〈표 10〉 Sawtooth 1kHz 라우드니스 분석 68
〈표 11〉 Oboe Sample 라우드니스 분석 72
〈표 12〉 Kick Sample 라우드니스 분석 76
〈표 13〉 보컬 Sample "사" 라우드니스 분석 88
〈표 14〉 보컬 Sample "친" 라우드니스 분석 91
〈표 15〉 보컬 Sample "터" 라우드니스 분석 93
〈그림 1〉 EQ Filter 19
〈그림 2〉 멀티밴드 컴프레서 22
〈그림 3〉 Waves 사의 F6 27
〈그림 4〉 Fabfilter 사의 Pro-Q3 27
〈그림 5〉 Izotope사의 Ozone 10 Dynamic EQ 28
〈그림 6〉 Softube사의 Weiss EQ1 29
〈그림 7〉 DDMF 사의 Plug-in Doctor 30
〈그림 8〉 Izotope 사의 Insight 31
〈그림 9〉 Q계수(Q-Factor) 32
〈그림 10〉 Proportional Q 38
〈그림 11〉 Constant Q 39
〈그림 12〉 High Q와 Low Q 39
〈그림 13〉 Snare Drum 녹음 시 Top&Bottom 위상 45
〈그림 14〉 F6 Full Reset-Linear Analysis 47
〈그림 15〉 Weiss EQ1의 Full Reset-Linear Analysis 48
〈그림 16〉 Weiss EQ1, F6의 Q=1, Gain3 Curve 50
〈그림 17〉 Weiss EQ1, F6의 Q=3, Gain3 Curve 51
〈그림 18〉 Ozone EQ, Q3의 Q=1, Gain3 Curve 51
〈그림 19〉 De-Esser Preset 'Male-sh' 고조파 왜곡 52
〈그림 20〉 'Male-sh'(위) 'Female-sh'(아래) Hammerstein 53
〈그림 21〉 API-550A(UA-분홍색, Waves-하늘색) 54
〈그림 22〉 UA사 API-550A 100㎐ 고조파 왜곡현상 55
〈그림 23〉 THD의 계산방법 56
〈그림 24〉 100Hz Sawtooth 분석 57
〈그림 25〉 100Hz Sawtooth-F6 100Hz 59
〈그림 26〉 100Hz Sawtooth-Ozone EQ 100Hz 59
〈그림 27〉 100Hz Sawtooth-Q3 100Hz 60
〈그림 28〉 100Hz Sawtooth-Weiss EQ1 100Hz 60
〈그림 29〉 100Hz Sawtooth-F6 200Hz 61
〈그림 30〉 100Hz Sawtooth-Ozone EQ 200Hz 61
〈그림 31〉 100Hz Sawtooth-Q3 200Hz 62
〈그림 32〉 100Hz Sawtooth-Weiss EQ1 200Hz 62
〈그림 33〉 100Hz Sawtooth-F6 400Hz 63
〈그림 34〉 100Hz Sawtooth-Ozone EQ 400Hz 63
〈그림 35〉 100Hz Sawtooth-Q3 400Hz 64
〈그림 36〉 100Hz Sawtooth-Weiss EQ1 400Hz 64
〈그림 37〉 1kHz Sawtooth 분석 66
〈그림 38〉 1kHz Sawtooth-기음 분석 66
〈그림 39〉 1kHz Sawtooth-2배음 분석 67
〈그림 40〉 1kHz Sawtooth-4배음 분석 67
〈그림 41〉 Oboe Sample 분석 70
〈그림 42〉 Oboe Sample-기음 분석 70
〈그림 43〉 Oboe Sample-2배음 분석 71
〈그림 44〉 Oboe Sample-4배음 분석 71
〈그림 45〉 Kick Sample 분석 74
〈그림 46〉 Kick Sample-기음 분석 74
〈그림 47〉 Kick Sample-2배음 분석 75
〈그림 48〉 Kick Sample-4배음 분석 75
〈그림 49〉 EQ 결과의 값 변경 요인 78
〈그림 50〉 Weiss EQ1과 Q-3의 Bandwidth 79
〈그림 51〉 IVE(아이브)의 "I Am"에 참여한 아티스트들 80
〈그림 52〉 방탄소년단의 "Butter"에 참여한 아티스트들 80
〈그림 53〉 태연의 "I(Feat. 버벌진트)"에 참여한 아티스트들 81
〈그림 54〉 연령별, 성별 청력손실 자가보고표 82
〈그림 55〉 보컬 Sample "사" 분석 86
〈그림 56〉 보컬 Sample "사" De-Esser 분석 86
〈그림 57〉 보컬 Sample "사" EQ 분석 87
〈그림 58〉 보컬 Sample "친" 분석 89
〈그림 59〉 보컬 Sample "친" De-Esser 분석 89
〈그림 60〉 보컬 Sample "친" EQ 분석 90
〈그림 61〉 보컬 Sample "터" 분석 91
〈그림 62〉 보컬 Sample "터" De-Esser 분석 92
〈그림 63〉 보컬 Sample "터"EQ 분석 92
〈그림 64〉 Kick, Bass 트랙 분석 96
〈그림 65〉 F6 언마스킹 분석 97
〈그림 66〉 Q3 언마스킹 분석 97
〈그림 67〉 Kick, Bass 트랙 스펙트로그램 98
〈그림 68〉 F6 언마스킹 스펙트로그램 분석 99
〈그림 69〉 Q3 언마스킹 스펙트로그램 분석 99
〈그림 70〉 Q3의 1kHz(Q=1, Gain=5dB) 위상변이 102
〈그림 71〉 Q3의 1kHz(Q=3, Gain=10dB) 위상변이 103
〈그림 72〉 Q3 Linear-Phase EQ 위상 103
〈그림 73〉 Q3의 Zero Latency 모드 Latency 104
〈그림 74〉 Q3의 Linear Phaser High 모드 Latency 105
〈그림 75〉 440Hz의 Square 파형 106
〈그림 76〉 Square-Weiss EQ1 440Hz 입력 107
〈그림 77〉 Square-Q3 440Hz 입력 108
〈그림 78〉 Square-Q3 880Hz 입력 109
〈그림 79〉 나이퀴스트 주파수 및 비율의 일반적인 예 118
〈그림 80〉 폴딩 주파수의 예 119
〈그림 81〉 Oversampling의 이해도 121
〈그림 82〉 Aliasing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