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1. 서론 17
1.1. 연구 목적과 의의 17
1.2. 연구 방법 19
1.3. 선행 연구 20
2. 작곡가 이건용의 삶과 음악적 특징 25
2.1. 이건용의 생애 25
2.2. 수상경력 30
3. 이건용 작품의 이론적 사상들 32
3.1. 철학적 관점 35
3.2. 음악적 관점 43
3.3. 민중적 관점 49
3.4. 제 3세대 52
4. 작품에서 나타나는 작품기법 58
4.1. 작품 형식 58
4.2. 작곡 기법 59
4.2.1. 클러스터(Cluster) 59
4.2.2. 중심음 62
4.2.3. 선법의 사용 68
4.2.4. 색채를 흐리게 하는 화음 71
4.2.5. 헤테로포니 73
4.2.6. 오스티나토 76
4.2.7. 전통적 리듬 79
5. 이건용의 가곡집 81
5.1. 우리가 물이 되어 83
5.2.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88
5.3. 겨울사랑 92
6. 이건용 가곡의 특징 97
6.1. 시와 음악 97
6.1.1. 글이 아닌 '말' 97
6.1.2. 시의 음악적 해석 107
6.2. 조성과 비조성 139
6.2.1. 명확한 조성 139
6.2.2. 복합적 조성 147
6.2.3. 선법의 사용 150
6.3. 중심음 159
6.4. 반주의 기능 164
6.4.1. 시작 단락의 반복 음형 164
6.4.2. 시와의 관계 168
6.5. 색채를 흐리게 하는 화음 175
6.6. 형식 183
6.7. 전통적 요소의 활용 188
7. 결론 198
참고문헌 204
부록 211
ABSTRACT 221
〈표 1〉 이건용 작곡가의 수상 목록 31
〈표 2〉 이건용 작품형식에 따른 비율 58
〈표 3〉 이건용 작품 중 가사 작품 비율 81
〈표 4〉 『우리가 물이 되어』 목차 85
〈표 5〉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목차 90
〈표 6〉 『겨울사랑』 목차 95
〈표 7〉 쿵더박 기본형 103
〈표 8〉 〈새로운 길〉에 사용된 선법의 변화 153
〈표 9〉 〈겨울사랑〉의 구분과 주제 168
〈표 10〉 〈풀잎〉의 형식표 186
〈그림 1〉 작곡가 이건용 26
〈그림 2〉 가곡집 『우리가 물이 되어』 84
〈그림 3〉 가곡집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89
〈그림 4〉 가곡집 『겨울사랑』 94
〈악보 1〉 합창곡 〈꽃풀이〉 중 〈봐라, 꽃이다〉 마디 72~75 59
〈악보 2〉 〈결〉중 클러스터 기법의 사용, 마디 130~134 61
〈악보 3〉 두 대의 플롯과 현악합주를 위한 〈결〉, 마디 6~9 63
〈악보 4〉 두 대의 플루트와 현악합주를 위한 〈결〉, 마디 62~65 64
〈악보 5〉 〈새타령〉 마디 1~5 65
〈악보 6〉 〈새타령〉 마디 36~39, 새타령 66
〈악보 7〉 마디 61~63, 새타령, 중심음 C 67
〈악보 8〉 애올리아(Aeolia) 선법 68
〈악보 9〉 『라자로의 노래』 중 〈부자와 라자로〉 마디 1~8 69
〈악보 10〉 믹솔리디아 선법 69
〈악보 11〉 첼로 솔로를 위한 〈옹헤야〉 마디 1~70 70
〈악보 12〉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랩소디, 마디 233~238. 71
〈악보 13〉 합창곡 『들의 노래』 中 〈어머니, 대지의 어머니〉 마디 76~81 72
〈악보 14〉 합창곡 『꽃풀이』 中 〈꽃타령〉 마디 37~39 72
〈악보 15〉 합창곡 『라자로의 노래』 中 〈라자로야〉 마디 64~67 73
〈악보 16〉 〈수제천〉 마디 1~7 74
〈악보 17〉 〈다섯개의 Bb 클라리넷을 위한 프리지아 산조〉 마디 75 ~81 75
〈악보 18〉 합창곡 〈입맞춤〉 마디 22-26 77
〈악보 19〉 〈분노의 시〉 마디 89~96 78
〈악보 20〉 중중모리 장단 80
〈악보 21〉 바이올린과 첼로와 가야금을 위한 3중주 마디 11~14 80
〈악보 22〉 〈남촌〉 마디 1~8 98
〈악보 23〉 〈우리〉 마디 1~12 99
〈악보 24〉 〈등나무가 있는 계곡〉 마디 1~16 100
〈악보 25〉 〈눈이 맑은 아이〉 마디 1~12 100
〈악보 26〉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中 〈우리〉 마디 10~12 101
〈악보 27〉 『겨울사랑』 중 〈베틀노래〉 마디 32~33 102
〈악보 28〉 〈희유곡〉 마디 1~8 108
〈악보 29〉 〈탈상〉 마디 1~8 109
〈악보 30〉 『Schwanengesang』 中 〈Kriegers Ahnung〉 마디 15~19 110
〈악보 31〉 쇼팽 피아노 소나타 2번 3악장 마디 1~5 110
〈악보 32〉 〈외가〉 마디 1~3 111
〈악보 33〉 〈고독〉 마디 19~27 113
〈악보 34〉 〈그날〉 마디 34-45 114
〈악보 35〉 〈우리가 물이 되어〉 마디 1~3 115
〈악보 36〉 〈우리가 물이 되어〉 마디 13~14 116
〈악보 37〉 〈우리가 물이 되어〉 마디 31~33 116
〈악보 38〉 〈우리가 물이 되어〉 마디 40~42 117
〈악보 39〉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마디 1~8 118
〈악보 40〉 〈마른강 두덕에서〉 마디 1~12 119
〈악보 41〉 〈마른 강 두덕에서〉 마디 21~28 121
〈악보 42〉 〈등나무가 있는 계곡〉 마디 1~12 123
〈악보 43〉 〈등나무가 있는 계곡〉 마디 13~20 124
〈악보 44〉 〈눈은 나리네〉 마디 1~9 125
〈악보 45〉 〈눈은 나리네〉 마디 16~24 126
〈악보 46〉 〈눈은 나리네〉 악보 25~34 127
〈악보 47〉 〈11월〉 마디 1~10 128
〈악보 48〉 〈11월〉 마디 16~28 129
〈악보 49〉 〈11월〉 마디 29~31 130
〈악보 50〉 〈11월〉 마디 38~40 130
〈악보 51〉 〈11월〉 마디 47~48 131
〈악보 52〉 〈11월〉 마디 49~60 132
〈악보 53〉 〈엄마야 누나야〉 마디 1~3 133
〈악보 54〉 〈엄마야 누나야〉 마디 10~12 133
〈악보 55〉 〈베틀노래〉 마디 1~3 134
〈악보 56〉 〈베틀노래〉 마디 19~21 134
〈악보 57〉 〈베틀노래〉 마디 40~41 135
〈악보 58〉 〈베틀노래〉 마디 48~57 136
〈악보 59〉 〈은파에서〉 마디 1~7 137
〈악보 60〉 〈은파에서〉 마디 28~33 138
〈악보 61〉 〈눈이 맑은 아이〉 마디 27~32 139
〈악보 62〉 〈서시〉 마디 1~4 140
〈악보 63〉 〈서시〉 마디 5~6 141
〈악보 64〉 〈서시〉 마디 9~10 141
〈악보 65〉 〈서시〉 마디 29~36 142
〈악보 66〉 그날 마디 1~6 143
〈악보 67〉 〈하늘에 쓰네〉 마디 1~8 144
〈악보 68〉 〈11월〉 마디 66~81 145
〈악보 69〉 〈우리가 물이 되어〉 마디 79~87 146
〈악보 70〉 〈겨울감나무〉 마디 1~12 148
〈악보 71〉 〈기억〉 마디 1~9 149
〈악보 72〉 〈새로운 길〉에 사용된 Phrygia mode 150
〈악보 73〉 〈새로운 길〉 마디 1~9 151
〈악보 74〉 〈새로운 길〉 마디 38~49 152
〈악보 75〉 도리아(Doria) 선법 153
〈악보 76〉 〈풀잎〉 마디 9~25 도리아 선법 153
〈악보 77〉 〈우리〉 선율의 도리아 선법 154
〈악보 78〉 A 도리아 선법 155
〈악보 79〉 〈남은 말〉 마디 7~16 155
〈악보 80〉 〈남은 말〉 마디 73~85 155
〈악보 81〉 〈희유곡〉에서 사용된 선법 156
〈악보 82〉 〈희유곡〉 마디 13~16 156
〈악보 83〉 〈회귀〉에서 사용된 선법 157
〈악보 84〉 〈회귀〉 마디 1~9 158
〈악보 85〉 〈회귀〉 마디 50~53 159
〈악보 86〉 〈고독〉 마디 1~9 160
〈악보 87〉 〈고독〉 마디 25~34 161
〈악보 88〉 〈우리가 물이 되어〉 마디 64~71 163
〈악보 89〉 〈새로운 길〉 마디 1~6 164
〈악보 90〉 〈우리〉 마디 1~6 165
〈악보 91〉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1~8 166
〈악보 92〉 〈엄마야 누나야〉 마디 1~6 167
〈악보 93〉 〈겨울사랑〉 마디 1~16 169
〈악보 94〉 〈겨울사랑〉 마디 32~46 170
〈악보 95〉 〈겨울사랑〉 마디 59~66 171
〈악보 96〉 〈겨울사랑〉 마디 82~85 172
〈악보 97〉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마디 1~8 173
〈악보 98〉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마디 15~32 174
〈악보 99〉 새야화현 175
〈악보 100〉 〈허총가〉 마디 29~33 176
〈악보 101〉 〈허총가〉 마디 48~53 177
〈악보 102〉 〈허총가〉 마디 66~72 178
〈악보 103〉 〈풀잎〉 마디 17~24 179
〈악보 104〉 〈풀잎〉 마디 78~82 179
〈악보 105〉 〈오래된 이야기〉 마디 1~12 180
〈악보 106〉 〈오래된 이야기〉 마디 25~36 181
〈악보 107〉 〈오래된 이야기〉 마디 37~44 182
〈악보 108〉 〈서시〉 마디 1~4 184
〈악보 109〉 〈풀잎〉 마디 1~4 186
〈악보 110〉 〈풀잎〉 마디 29~32 187
〈악보 111〉 〈풀잎〉 마디 45~48 187
〈악보 112〉 〈풀잎〉 마디 67~70 188
〈악보 113〉 댕기풀이 마디 1~10 189
〈악보 114〉 〈하늘에 쓰네〉 마디 47~51 190
〈악보 115〉 〈하늘에 쓰네〉 마디 52~71 191
〈악보 116〉 〈황혼곡조 1번〉 마디 1~12 192
〈악보 117〉 〈황혼곡조 1번〉 마디 25~28 193
〈악보 118〉 〈사랑〉 마디 10~15 194
〈악보 119〉 〈사랑〉 마디 73~75 194
〈악보 120〉 세마치장단 195
〈악보 121〉 〈사랑〉 중 마디 1~9 196
〈악보 122〉 중중모리 장단 197
〈악보 123〉 〈뚝딱불미〉 중 마디 10~15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