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의 국가 예술교육제도에서 무용교육 정책이 갖는 역사적 의의를 구명하고, 이상적인 진화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국 역사상 국가 정책 이론을 틀로 설정 하고, 중국 예술교육 제도 변천 사상 문화예술교육제도와 무용교육 진행정책의 상응성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설립이전부터 2021 년까지 예술교육 정책의 제도변화와 제도의 경로의존성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결과적으로 중국 전인교육 과정에서의 무용교육 정책에 관련된 제도변화에 의한 국가 관련 문화예술정책이 무용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 년도 중국 교육청에 발표한 "쌍감双减" 정책이 제정된 교육정책 기점으로 현재까지의 예술교육제도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과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무엇보다도 무용교육 정책에 대한 역사적 맥락을 조망하면서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무용에 대한 인식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품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선택하였으며, 각종 중국 정부에서 발표한 자료, 가이드라인, 연구논문, 저서, 학술지 등의 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에 의존하였다. 또한 무용예술계의 변화를 2021 년부터 현재까지 정부별 단위로 설정하여, 국가 정책의 이론적 관점을 통해 예술교육 제도하의 무용정책의 변화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범위를 서론에서 정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예술무용, 국가 문화예술정책, 예술교육 제도변화 등을 이론적 고찰로 접근하였다. 셋째, 중국 전인무용교육 정책의 경로진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국 예술교육 발전변천사, 예술교육 진흥정책, 부문, 교육대상, 문화예술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넷째, 전인교육과정에서 무용정책의 경로진화 분석 및 진화방향에 대하여 문제점과 진화방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중국 전인무용교육정책의 경로진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가예술교육변천사, 문화예술교육정책, 교육정책, 교육대상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예술교육진흥정책은 무용정책에 대한 토대를 마련해 주었으며, 경제발전과 함께 문화발전의 축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국가 관련 교육정법의 제도적 진화에 따라서 무용정책의 주축으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무용교육은 독립된 교과가 아닌 체육의 일부 영역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쌍감'이 제정되면서, 교육으로써 무용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예술 측면에서는 국가 무형문화재 전승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무용제가 개최되었고, 문화이용권 사업이 향유할 수 있는 무용으로써 대중에게 다가가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