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4
1.3. 연구의 제한점 14
1.4. 선행연구 15
2. 이론적 배경 21
2.1. 예술교육의 개념 및 특성 21
2.1.1. 예술교육의 개념 21
2.1.2. 예술교육의 목적 및 의의 23
2.2.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특성 27
2.2.1. 문화예술교육정책상의 문화예술교육 27
2.2.2. 교육정책상의 문화예술교육 29
2.3.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 31
3. 중국 문화예술교육 제도의 변천사 37
3.1. 국가 문화예술교육 시스템의 탐구 및 설계 37
3.1.1. 사회화 직업 문화예술교육 38
3.1.2. 정치화 전문 예술 교육 55
3.1.3.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초기 소련 예술교육 패러다임의 활용 65
3.2. 예술교육제도 폐쇄기 (1958년~1976년) 77
3.2.1. '대약진(大躍進)'이 예술교육에 미치는 영향 78
3.2.2. 문화대혁명이 예술학교에 영향 83
3.3. 문화예술교육의 복원 및 발전(1977년~1985년) 93
3.3.1. 문화예술교육의 복원 93
3.3.2. 예술교육 부활의 다양화 104
3.3.3. 사범학교 예술교육의 부활 및 발전 117
4. 현시대 중국 문화예술교육제도의 변화 123
4.1. 예술교육체도 개혁 및 발전 123
4.1.1. 교수 평가 체계의 개혁 123
4.1.2. 일반 예술대학의 교육 평가 체계 개혁 124
4.1.3. 중등 예술교육체계 평가 126
4.1.4. 교육과정 개혁 및 교수안 구축 129
4.2. 예술교육의 개혁 및 전형 132
4.3.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등장 135
4.3.1. 문화예술정책제도의 전인무용교육 136
4.3.2. 문화예술교육제도상 무형문화유산 교육의 가치 140
4.4. 쌍감정책의 등장 141
5. 문화예술교육제도상 전인무용교육 발전 방안 143
5.1. 무용교육 환경 조성 143
5.1.1. 과학적, 체계적, 장기간적 무용 프로젝트 개발 144
5.1.2. 교사와 학생 간 협력 무용참여 프로그램 144
5.2. 무용교수법 개발 145
5.2.1. 학생 신심 건강을 위한 통합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145
5.2.2. 타 문화 예술교육프로그램 146
5.2.3. 디지털 리터러시 접근 146
5.3. 학교 무용교육을 위한 전문 인력 조성 및 조직 강화 147
5.3.1. 현 무용전공자들의 능력 활용 147
5.3.2. 학교 무용교육 행·재정시스템 구축 148
5.4. 문화예술교육 전개에 위한 학교 제도 정립 148
6. 결론 및 제언 150
참고문헌 153
ABSTRACT 160
표 1. 선행연구 15
표 2. 유네스코에서 예술 기능의 정의 21
표 3. 북경미술학교 중국화 학과 과정 47
표 4. 문화대혁명 시기 모델극 84
표 5. 고등 시범 4년제 학사 음악 및 미술 전공 교육과정 121
표 6. 고등 사범 2~3년제 전문학사 음악 및 미술 전공 교육과정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