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의 역사는 깊고 오래됐으며 중국화에서 유래한 청화백자 예술은 그 자체의 예술성과 실용성으로 중국 문화의 상징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한편, 명대 청화백자는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 빛나는 진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 전통 화조도는 중국 회화사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분야 중 하나로,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여 세계 미술 분야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된다.
본 논문에서 연구는 시대를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로 한정하였고 중국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조도의 회화 역사상 가장 대표적인 송대의 공필(工筆) 화조도와 명대의 사의(寫意) 화조도로 청화백자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청화백자의 발전은 화조도에 뒤처졌고 명대 청화백자의 화조 문양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전해왔다. 양자는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으며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영향을 받고 있다.
둘째, 중국 화조도와 청화백자는 오늘날까지 건축 디자인, 시각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아트퍼니처 연구에서는 그 쓰임이 매우 드물고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셋째, 중국 화조도와 청화백자는 중국 화조도와 청화백자는 연구자 이전의 연구 방향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 두 가지 예술 형식을 깊이 있게 연구하여 그 독특함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의 예술적 특징을 조사하고 중국 전통의 문화적 특성과 아트퍼니처를 응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또한, 아트퍼니처의 창작 영역을 넓히고, 디자인 표현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실용성에 치중하던 가구를 감정과 정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시각적 요소로 바꾸고자 한다.
본 논문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I장은 서론이다. 이 장은 오늘날 가구업계가 직면한 도전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를 본 연구의 초점으로 삼고 연구의 배경, 목표, 범위 및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다.
II장은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이다. 연구자는 정의, 발전 과정, 유형, 특성 및 기타 여러 측면에서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의 특성 및 기법 등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III장은 선행 작가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다. 연구자는 선행 작가의 분석을 통해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에 대한 심층 탐구 사고를 계발하고 요소 추출 및 활용 기법을 발견하였다.
이어 IV장에서는 2022년 12월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 예술이 아트퍼니처에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연구자의 박사학위 청구전에서 보여준 'snow' 가구 시리즈 작품을 분석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작품의 창작 배경과 그 안에 담긴 주요 사상을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종합 분석 결과를 통해, 연구자는 백색 인조 대리석과 청화백자가 가장 적합한 소재임을 밝혀내고자 한다. 가구 조형 구조에 이음새 없이 접합하는 기법(seamless splicing)을 적용했다. 청화백자 제작 부분에서는 중국 경덕진(景德鎮)의 전통적인 청화백자 제작 기법을 활용하였는데, 이는 도자기의 백색, 매끄러움을 추구하는 화면 예술이다. 셋째, 심도 있는 연구를 거쳐, 'snow' 시리즈는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의 요소를 활용하여 완벽한 구조와 섬세함을 띄우고자 한다.
본 논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전통 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의 형식을 현대 가구 디자인에 통합함으로써 가구가 더 이상 기능 제품이 아니라 예술 작품으로 가구의 문화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를 풍부하고 관객에게 심리적, 정서적 편안함과 위안을 제공한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의 계승과 아트퍼니처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 즉, 미래의 예술 발전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