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Ⅱ. 중국 전통화조도와 명대 청화백자에 대한 고찰 22
1. 중국 전통 화조도 22
1) 화조도의 정의 23
2) 화조도의 종류 24
3) 화조도의 발전 28
4) 화조도의 특징 35
5) 화조도의 기법 38
6) 화조도 활용 요소 연구 40
7) 소결 44
2. 명대 청화백자 46
1) 명대 청화백자의 정의 47
2) 명대 청화백자의 종류 47
3) 명대 청화백자의 발전 58
4) 명대 청화백자의 기법 63
5) 명대 청화백자 활용 요소 연구 66
6) 소결 71
Ⅲ. 선행 작가 연구 74
1. 왕부 (王步) 74
1) 새로운 분수법(分水法)과 요분오색법(料分五色法) 75
2) 독창적인 청화사의법(靑花寫意法) 76
3) '철선묘(鐵線描)'의 필법 76
4) 발묵법(潑墨法) 77
5) 독특한 구도 77
6) 아름다운 의미 77
2. 발렌티노 가라바니 (Valentino Garavani) 78
3. 하이천 (海晨) 80
4. 소결 82
Ⅳ. 연구 작품의 분석과 제작과정 83
1. 연구 작품의 배경 및 주요 개념 83
1) 작품의 배경 83
2) 주요 개념 87
2. 연구 작품의 통합적 분석 88
1) 연구 작품의 재료 및 기법 분석 88
2) 연구 작품의 요소 분석 93
3. 연구 작품의 개별적 분석 98
1) Snow I - 테이블 98
2) Snow II - 의자 I 99
3) Snow III - 의자 II 100
4) Snow IV - 긴 의자 100
5) Snow V - 티 테이블 101
6) Snow VI - 수납장 102
7) Snow VII - 조명 102
4. 연구 작품 제작과정 및 도면 104
Ⅴ. 결론 136
참고문헌 139
ABSTRACT 145
〈표 1〉 연구 체계도 21
〈표 2〉 화조도의 특징 45
〈표 3〉 명대 청화백자 용무늬의 특징 49
〈표 4〉 명대 청화백자 봉황무늬의 특징 50
〈표 5〉 명대 청화백자 기린 무늬의 특징 51
〈표 6〉 명대 청화백자 원앙하당무늬의 특징 52
〈표 7〉 명대 청화백자 모란무늬의 특징 53
〈표 8〉 명대 청화백자 인물소재의 특징 56
〈표 9〉 명대 청화백자 산수 소재의 특징 57
〈표 10〉 중국시대별 청화백자의 특징 62
〈표 11〉 명대 청화백자 매화의 특징 67
〈표 12〉 명대 청화백자 연꽃무늬의 특징 68
〈표 13〉 명대 청화백자 까치무늬의 특징 71
〈표 14〉 화조도와 청화백자 화조 무늬의 특징 72
〈표 15〉 청화백자 제작 기법 분석 90
〈표 16〉 설매·연꽃·수선화·까치 요소의 변화 과정 97
〈표 17〉 Snow I - 테이블 작품 진행 과정 104
〈표 18〉 Snow II - 의자I의 작품 진행 과정 109
〈표 19〉 Snow III - 의자II의 작품 진행 과정 113
〈표 20〉 Snow IV - 긴 의자의 작품 진행 과정 117
〈표 21〉 Snow V - 티 테이블의 작품 진행 과정 121
〈표 22〉 Snow VI - 수납장 작품 진행 과정 125
〈표 23〉 Snow VII - 조명의 작품 진행 과정 129
(그림 1) 관어석부도채도 (鸛魚石斧圖彩陶缸), 중국 국가박물관 소장 23
(그림 2) 사생진금도(寫生珍禽圖), 송나라, 황전(黃筌), 41.5×70cm 고궁박물관 소장 25
(그림 3) 평과산조도 (苹果山鳥圖), 송나라, 황전(黃筌), 24.8×25.4cm,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소장 25
(그림 4) 잠화사녀도(簪花仕女圖), 당나라, 46×180cm, 요녕성박물관 소장 29
(그림 5) 화훼사생도첩(花卉寫生圖冊), 오대 후촉, 황거채(黃居寀), 견본설색, 천진인민 미술출판사장 소장 29
(그림 6) 절지화훼사단권(折枝花卉四段卷), 남송, 조창(趙昌), 49.2×500cm 고궁박물관 소장 31
(그림 7) 팔화도권(八花圖卷), 원나라, 전선(錢選) 29.4×339cm, 고궁박물관 소장 31
(그림 8) 사매화도(四梅花圖), 송나라, 양무구(揚無咎), 37.2×358.8cm, 고궁박물관 소장 32
(그림 9) 묵포도도(墨葡萄圖), 명대 서위徐渭 165.4×64.5cm, 고궁박물관 소장 34
(그림 10) 설매도(雪梅圖) 송나라 양무구(揚無咎) 27.1×144.8cm, 고궁박물관 소장 41
(그림 11) 출수부용도(出水芙蓉圖) 23.8×25.1cm 북경고궁박물관 수장 41
(그림 12) 수선도(水仙圖) 남송 조맹견(趙孟堅) 25.6×675cm 천진박물관 소장 42
(그림 13) 쌍희도(雙喜圖) 북송 최백(崔白) 193.7×103.4cm, 중국 국가박물관 소장 43
(그림 14) 청화해수백룡문편호(青花海水白龍紋扁壺) 49
(그림 15) 청화운봉문고족배(青花雲鳳紋高足杯) 49
(그림 16) 청화기룡문완(青花夔龍紋碗) 49
(그림 17) 청화용문반(青花龍紋盤) 49
(그림 18) 쌍미봉황무늬(雙尾鳳紋) 50
(그림 19) 오미봉황무늬(五尾鳳紋) 50
(그림 20) 청화난문규판식세(青花鸞紋葵瓣式洗) 50
(그림 21) 청화화기린익룡문반(青花花麒麟翼龍紋盤) 51
(그림 22) 청화기린문반(青花麒麟紋盤) 51
(그림 23) 청화연지원앙화구반(青花蓮池鴛鴦花口盤) 52
(그림 24) 청화원앙연지문항(青花鴛鴦蓮池紋缸) 52
(그림 25) 청화전지모란문관(青花纏枝牡丹紋罐) 53
(그림 26) 청화절지모란문절연반(青花折枝牡丹紋折沿盤) 53
(그림 27) 청화모란반(青花牡丹盤) 53
(그림 28) 팔선과해도(八仙過海圖) 56
(그림 29) 청화인물문항(青花人物纹缸) 56
(그림 30) 고사휴금방우도(高士攜琴訪友圖) 56
(그림 31) 정원영희무늬(庭院嬰戲紋) 56
(그림 32) 원경화훼대반(園景花卉大盤) 57
(그림 33) 청화해수강애삼족로(青花海水江崖三足爐) 57
(그림 34) 청화쌍이호로식편병(青花雙耳葫蘆式扁瓶), 높이252, 구경33, 족경60mm 59
(그림 35) 청화해수초엽문존(青花海水蕉葉紋尊), 높이151, 구경165족경 109mm 60
(그림 36) 청화산석화훼문개관(青花山石花卉紋蓋罐), 높이113, 구경79, 족경103mm 60
(그림 37) 청화하당유룡문완(青花荷塘游龍紋碗), 높이70, 구경 160, 족경60mm 61
(그림 38) 청화아랍문촛대 (青花阿拉伯文燭臺), 높이113, 구경79, 족경103mm. 61
(그림 39) 명홍무청화화훼문절연반(青花花卉紋折沿盤) 높이 85, 구경 457, 족경 269mm 고궁박물관 소장 64
(그림 40) 연문반(蓮紋盤), 높이 95, 구경 407, 족경 239mm 고궁박물관 소장 64
(그림 41) 청화천연룡문사두(青花穿蓮龍紋渣斗), 높이 385, 구경 457, 족경 269mm, 고궁박물관 소장 65
(그림 42) 화전지연화쌍룡창주문반(青花纏枝蓮花雙龍搶珠紋盤), 높이 85, 구경 457, 족경 269mm, 고궁박물관 소장 65
(그림 43) 청화산수도필통(青花山水圖筆筒), 높이 285, 구경297, 족경265mm, 상하이박물관에 소장 66
(그림 44) 청화송죽매문반(青花松竹梅紋盤) 67
(그림 45) 청화차매문완(青花茶梅紋碗) 67
(그림 46) 청화일속연반(青花一束蓮盤) 68
(그림 47) 청화전지연문매병(青花纏枝蓮紋 梅瓶) 68
(그림 48) 청화절지연문절연반(青花折枝蓮 紋折沿盤) 68
(그림 49) 청화연하대완(青花荷 蓮大碗) 68
(그림 50) 청화수선옥호춘병(青花水仙玉壺春瓶 69
(그림 51) 청화 어문병(青花魚紋瓶) 69
(그림 52) 명산석희작등지청화백자항(明山石喜鵲登枝青花 瓷罐) 71
(그림 53) 청화화조문옥호춘병(青花花鳥紋 玉壺春瓶) 71
(그림 54) 청화화훼문쌍이편호(青花花卉紋 雙耳扁壺) 71
(그림 55) 청화해당관작필통 (青花海棠觀雀筒笔), 청나라 왕부 76
(그림 56) 나팔꽃사각편병(牽牛花四方扁瓶), 청나라 왕부, 경덕진 도자기... 77
(그림 57) 메기(鮎魚), 청나라 왕부 78
(그림 58) 겨울울타리추색도(冬籬秋色圖), 청나라 왕부 78
(그림 59) 청화백자 롱스커트 Valentino Garavani, 1986 79
(그림 60) 무극의자(無極椅), 하이천 81
(그림 61) 원통의자(圓筒椅), 하이천 81
(그림 62) 한강, 청화백자예술 석사 졸업전 현장 모습 및 일부 작품, 양주대학교, 2013 83
(그림 63) 국색천향(國色天香), 한강(韓江), 2013 84
(그림 64) (상) 남극·파수(南極·守望), 한강(韓江), 2018 (하) 야설(夜雪), 한강(韓江), 2018 85
(그림 65) 모란(牡丹), 한강(韓江), 2019 86
(그림 66) 인조 대리석 부분 92
(그림 67) 설중매죽도(雪中梅竹圖), 남송 서우공(徐禹功), 28×122cm, 요녕성박물관 소장 94
(그림 68) 청화화조문옥호춘병(青花花鳥紋玉壺春瓶), 영국박물관 소장 94
(그림 69) 소조하화도(小鳥荷花圖), 주탑(朱耷), 57×145.2cm, 상해박물관 소장 94
(그림 70) 청화어문강(青花魚紋缸), 베이징 고궁 박물관 소장 95
(그림 71) 청화수선옥호춘병(青花水仙玉壺春瓶) 영국박물관소장 95
(그림 72) 수선화 남송조맹견(趙孟堅) 25.6×675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 소장 95
(그림 73) 쌍작대석도(雙鵲大石圖), 청나라 주탑(朱耷) 159×49cm 팔대산인기념관 소장 96
(그림 74) 청화화훼문쌍이편호(青花花卉紋雙耳扁壺), 영국박물관 소장 96
(그림 75) Snow I - 테이블 디테일 부분 98
(그림 76) Snow II - 의자I디테일 부분 99
(그림 77) Snow III - 의자II 디테일 부분 100
(그림 78) Snow IV 긴 의자 디테일 부분 101
(그림 79) Snow V - 티 테이블 디테일 부분 101
(그림 80) Snow VI - 수납장 디테일 부분 102
(그림 81) Snow VII - 조명 디테일 부분 103
(그림 82) Snow I - 테이블 CAD도면 105
(그림 83) Snow I - 테이블 재료: 청화백자와 인조 대리석 크기: 2000×800×700mm 106
(그림 84) Snow I - 테이블 디테일 부분 I 107
(그림 85) Snow I - 테이블 디테일 부분 II 108
(그림 86) Snow II - 의자I CAD도면 110
(그림 87) Snow II - 의자I 재료: 인조 대리석 크기: 500×300×450mm 111
(그림 88) Snow II - 의자I 디테일 부분 112
(그림 89) Snow III - 의자II CAD도면 114
(그림 90) Snow III - 의자II 재료: 인조 대리석 크기: 500×300×450mm 115
(그림 91) Snow III - 의자II 디테일 부분 116
(그림 92) Snow IV 긴 의자 CAD도면 118
(그림 93) Snow IV 긴 의자 재료: 인조 대리석 크기: 1450×350×450mm 119
(그림 94) Snow IV 긴 의자 디테일 부분 120
(그림 95) Snow V - 티 테이블 CAD도면 122
(그림 96) Snow V - 티 테이블 재료: 청화백자와 인조 대리석 크기: 850×850×296mm 123
(그림 97) Snow V - 티 테이블 디테일 부분 124
(그림 98) Snow VI - 수납장 테이블 CAD도면 126
(그림 99) Snow VI - 수납장 재료: 청화백자와 인조 대리석 크기: 850×330×1260mm 127
(그림 100) Snow VI - 수납장 디테일 부분 128
(그림 101) Snow VII - 조명 CAD도면 130
(그림 102) Snow VII - 조명 재료: 청화백자와 인조 대리석 크기: 1000×1000×60mm 131
(그림 103) Snow VII - 조명 디테일 부분 132
(그림 104) 전시 현장 이미지 I 133
(그림 105) 전시 현장 이미지 II 133
(그림 106) 전시 현장 이미지 III 134
(그림 107) 전시 현장 이미지 IV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