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1.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의의 13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2. 포스트모더니즘 사상 이해 21
2.1. 계몽의 변증법 21
2.1.1. 탈신화화 26
2.1.2. 희생 28
2.2. 니체 29
2.2.1. 파토스의 사상 32
2.2.2. 디오니소스적 긍정 34
2.2.3. 영원회귀 35
2.2.4. 초인(위버멘쉬) 36
2.2.5. 힘에의 의지 37
2.2.6. 니체의 사상과 파토스 38
2.3. 우로보로스 39
2.3.1. 영지주의(Gnosis)적 세계관 40
2.3.2. 우로보로스의 상징 42
2.3.3. 포스트모더니즘과 우로보로스의 공통적 상징 45
2.4. 로고스중심주의의 해체 45
2.4.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45
2.4.2. 칸트 49
2.4.3. 마르크스 49
2.4.4. 후기구조주의 50
2.5. 68혁명과 히피문화 52
2.6. 모더니즘에 대한 계승과 반작용 54
2.7.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대립과 연합 56
3.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양상 60
3.1. 해체주의(Deconstruction) 60
3.2. 혼성 모방(Collage and Pastiche) 65
3.3. 고유성(Originality) 거부 71
3.4. 탈중심주의(Decentralism) 75
3.5. 시뮬라시옹(Simulacion) 82
3.6. 우연성 88
3.7. 변증법적 발전 개념 거부 93
3.8. 음악적 다원주의(Musical Pluralism) 97
3.9. 메타서사(Meta Narrative) 거부 98
3.9.1. 질서와 혼돈의 양가적 특성 104
3.9.2. 질서의 작용 108
3.9.3. 질서의 부작용 120
3.9.4. 혼돈의 작용 134
3.9.5. 혼돈의 부작용 142
3.9.6. 의식의 중재 145
3.9.7. 크리에이티브 커브(Creative Curve) 148
4. 포스트모더니즘 음악미학 고찰 153
4.1.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153
4.2. 프로메테우스 원형과 파토스 164
4.3. 메시지 측면 170
4.4. 음악적 측면 175
4.5. 보에티우스(Boethius)의 음악미학 181
4.6. 페미니즘 음악미학: 숭고미와 우아미 185
5. 결론 191
참고문헌 196
ABSTRACT 205
[표 1] 논문의 구성 18
[표 2] 유물론적 변증법의 정반합 개념 22
[표 3] 계몽의 변증법 적용 24
[표 4] 니체의 사상과 파토스 39
[표 5] 플라톤의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관점 48
[표 6] 마르크스주의적 로고스와 파토스의 이해 50
[표 7] 히피문화의 문명과 자연 관계 54
[표 8]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계승과 대립 56
[표 9] 엔트로피와 파편화 63
[표 10] 방탄소년단의 가사 단어 79
[표 11] 음계 간의 진동수 비율 90
[표 12] 메타서사와 파편화의 대립 99
[표 13] 질서와 혼돈의 양가성 104
[표 14] 질서와 혼돈의 이항 대립 105
[표 15] 보호와 압제 107
[표 16] 위대한 아버지 111
[표 17] 소년기와 성년기 113
[표 18] 소년 심리와 성숙한 남성성 114
[표 19] 왕의 원형과 그림자 122
[표 20] 전사의 원형과 그림자 124
[표 21] 마법사의 원형과 그림자 127
[표 22] 연인의 원형과 그림자 129
[표 23] 호루스 신화와 적용 143
[표 24] 의식의 작용 메커니즘 148
[표 25] 크리에이티브 커브(Creative Curve)와 스위트 스폿(Sweet Spot) 150
[표 26] 기술 채택 주기 151
[표 27] 플라톤, 칸트, 포스트모더니즘의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관계 155
[표 28] 화음, 선율, 리듬 관계도 156
[표 29] 좋은 음악이란? 174
[표 30] 페미니즘의 남성성과 여성성 관점 187
[표 31] 데스와의 미적 범주표 188
[그림 1] 우로보로스 39
[그림 2] 시지프스의 무한한 순환의 형벌 44
[그림 3] 리히텐슈타인 소연작 Cow Going Abstract, 1982 60
[그림 4] 피트 몬드리안의 나무 변화 62
[그림 5] 〈4분 33초〉 피아노 연주와 오케스트라 연주 63
[그림 6] Pablo Picasso- Violin (1912), Three Musicians (1921) 66
[그림 7] 앤디워홀의 마릴린 먼로 72
[그림 8] 리좀 76
[그림 9] 중앙 집권적 모형 76
[그림 10] 리좀(Rhyzome)적 모형 76
[그림 11] 콜로누스에 있는 오이디푸스 80
[그림 12] 라이온킹 무파사의 죽음 80
[그림 13] 우라노스를 거세하는 크로노스 81
[그림 14] NFT 작품 84
[그림 15] K/DA 공연, 에스파 Savage 뮤직비디오 86
[그림 16] 20개 방을 위한 교향곡 92
[그림 17] 나르키소스(Narcissus) - 카라바조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130
[그림 18] 혼돈의 표상 우로보로스 139
[그림 19] 성막 모형과 영혼육 163
[그림 20] 프로메테우스 165
[그림 21] J.S 바흐의 꾸밈 어구. 《W.F 바흐를 위한 클라비어 소책자 (1720)》중에서 180
[그림 22] 천구 음악과 행성의 음악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