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Ⅰ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와 내용 21
제Ⅱ장 본론 28
제1절 도시공간 조명과 공공 조형물 28
1. 이론적 고찰 28
2. 주요 개념과 선행 논의 32
제2절 검증과 분석 45
1. 선행작가 소개 45
2. 선행작가 작품 분석 50
3. 선행작가와 본인 작품 비교 80
제3절 본인 작품 분석 87
1. 본인 작품의 형성 배경 87
2. 본인 작품 내용 분석 91
3. 본인 작품의 창작 방법 119
제Ⅲ장 결론 124
제1절 연구 내용 요약 124
제2절 연구 성과 126
제3절 연구의 한계 128
제4절 연구 방향 129
참고문헌 131
ABSTRACT 137
〈표 1〉 선행작가와 본인 작품 비교 87
〈표 2〉 박사 기간 중 본인 창작 작품 90
[그림 1]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 39
[그림 2] 프랑스 파리의 크리스탈 궁전 39
[그림 3] 올라퍼 엘리아슨(Ólafur Elíasson) 45
[그림 4] 2010년 Yorkshire Soul 앞의 하우메 플렌자(Jaume Plensa) 48
[그림 5] 올라퍼 엘리아슨, 날씨 프로젝트(The Weather Project), 2003, 베를린 올라슨 스튜디오 53
[그림 6] 올라퍼 엘리아슨, 날씨 프로젝트(The Weather Project) 세부사진 54
[그림 7] 올라퍼 엘리아슨, 날씨 프로젝트(The Weather Project) 세부사진 55
[그림 8] 올라퍼 엘리아슨, 〈아름다움 (Beauty)〉, 1993. 57
[그림 9] 올라퍼 엘리아슨, 〈당신의 무지개 전경(Your Rainbow Paronama)〉, 2007-2011 58
[그림 10] 올라퍼 엘리아슨, 〈당신의 무지개 전경〉 세부 사진 59
[그림 11] 올라퍼 엘리아슨, 〈태양센터의 탐사(The Exploreration of the Centre of the Sun)〉, 2019 60
[그림 12] 올라퍼 엘리아슨, 〈태양센터의 탐사(The Exploreration of the Centre of the Sun)〉의 세부사진 60
[그림 13] 올라퍼 엘리아슨, 당신의 불확실한 그림자 색채(Your Uncertain Shadow Color), 2010 61
[그림 14] 올라퍼 엘리아슨, 〈하나의 색을 위한 공간(Room for One Color)〉, 1997. 63
[그림 15] 올라퍼 엘리아슨, 〈공생적인 관찰(Symbiotic Seeing)〉, 2020. 64
[그림 16] 올라퍼 엘리아슨, 공생적인 관찰(Symbiotic Seeing)세부사진 65
[그림 17] 올라퍼 엘리아슨, 〈느낌은 곧 진실(感覺即眞實)〉, 북경 北京尤倫斯當代藝術中心 (UCCA) 2010年 66
[그림 18] 2020년 9월 하우메 플렌자(Jaume Plensa) 68
[그림 19] 하우메 플렌자, 〈숨쉬기(Breathing)〉, 2005, 유리, 스테인리스강, 빛, 높이 10미터, BBC 런던 방송국 70
[그림 20] 하우메 플렌자, 〈가능성(Possibilities)〉 , 2016, 서울 롯데월드 타워 72
[그림 21] 하우메 플렌자, 〈근원(Source)〉, 2017, at Bonaventure Gateway, 몬트리올 (Montréal) 73
[그림 22] 하우메 플렌자, 〈근원〉, 2017, at Bonaventure Gateway, 몬트리올 74
[그림 23] 하우메 플렌자, 유리잔 영혼(GLÄSERNER SEELE), 2000 76
[그림 24] 하우메 플렌자, 유리잔 영혼 측면 사진 76
[그림 25] 하우메 플렌자, 〈행운의 일곱 신(Seven Deities of Good Fortune)〉, 2000, 유리, 스테인리스강, 빛과 나무 78
[그림 26] 하우메 플렌자, 원더랜드(Wonderland), 2012, 채색 스테인리스강, 1200 x 780 x 1070 cm 79
[그림 27] 올라퍼 엘리아슨, 〈얼음시계(Ice Watch)〉, 2014, 불룸버그 유럽 본부 앞 설치(2018) 84
[그림 28] 하우메 플렌자, 〈유랑자((Le Nomade))〉, 2007, 채색 스테인리스, 800 x 550 x 530 cm 85
[그림 29] 정위, 〈라이트 부조(灯光浮雕)〉, 조명 기구, 스텐리스강, 2022, 8mX40m 91
[그림 30] 정위, 〈산수창상(山水暢想)〉, 2022, 스테인리스강, LED 조명기구, 조명 제어기, 9x9x6m 94
[그림 31] 정위, 〈조각루 라이트 부조(吊脚樓 灯光浮雕)〉, 2022, 금속접합, 스테인리스강, LED 모니터, 90x12m 96
[그림 32] 정위, 〈소의 기운이 하늘을 찌른다(⽜⽓冲天)〉, 2022, 금속 용접,LED 조명,스테인리스강, 8x4m 99
[그림 33] 정위, 〈화려한 등불이 처음 켜질 때(華灯初上)〉, 2021, 청동 주조,, LED, 라이트 제어 시스템, 8x8x12m 101
[그림 34] 정위, 〈상용 라이트 부조(祥龍灯光雕塑), 2022, 스테인리스강, 아크릴, LED, 조명 제어 시스템, 18x4m 103
[그림 35] 정위, 〈옥우경루(玉宇琼樓)〉, 2022, 스테인리스강, 아크릴, LED, 조명 제어 시스템, 8x8x16m 105
[그림 36] 정위, 〈동백꽃의 말(山茶花之語)〉, 2022, 스텐리스강, LED, 조명 제어기, 13x16x6m 107
[그림 37] 정위, 〈기러기의 돌아옴(雁歸)〉, 2022, 스테인리스강, 아크릴, LED, 조명 제어 시스템, 8x8x5m 109
[그림 38] 정위, 〈기러기 행렬(雁行)〉, 2022, 스테인리스강, LED, 조명 제어 시스템, 8x8x5m 111
[그림 39] 정위, 〈산수의 고장(山水之地)〉, 2022, 스테인리스강, 아크릴, LED, 조명 통제 시스템, 150x6m 111
[그림 40] 정위, 〈개주의 정(開州之鼎)〉, 2022, 스테인리스강, LED, 조명 통제 시스템, 8x8x11m 113
[그림 41] 정위, 〈노반쇄(魯班鎖)〉, 2020, 스테인리스강, 대리석, LED, 조명 제어 시스템, 4x5x11m 115
[그림 42] 정위, 〈투완투완(團團)〉, 2021, 스테인리스강, 아크릴, LED, 조명 통제 시스템, 8x6x12m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