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6
2. 연구 범위와 방법 18
1) 연구 범위 18
2) 연구 방법 18
Ⅱ. 본론 21
1. 은유 내재성의 이론 배경 21
1) 은유와 내재성 개념 21
2) 폴 리쾨르와 질 들뢰즈의 은유와 내재성 이론 29
2. 회화 이미지의 은유 내재성의 선행 이론 46
1) 아폴리네르 칼리그램의 은유 내재성 46
2) 미셸 푸코의 제 7봉인의 은유 내재성 52
3) 서양 현실적 회화 이미지의 은유 내재성 59
4) 동양의 정신적 회화 이미지의 은유 내재성 80
3. 연구자의 작품 분석 103
1) 연구자의 작품 창작 배경 103
2) 연구자의 작품 속 은유 개념 107
3) 연구자 작품 속 은유 내재성 표현 110
Ⅲ. 결론 168
참고문헌 172
Abstract 177
〈표 1〉 동·서양 대표 은유 개념 및 관점 23
〈표 2〉 내재성 개념 및 관점 27
〈표 3〉 연구자의 작품 창작과 연구 현황 103
〈표 4〉 연구자의 회화 이미지의 은유 내재성 개념 108
〈표 5〉 태호석(太湖石) 회화 작품이 이미지특징 비교 125
[그림-1] 본 논문의 연구 방법과 구조 20
[그림-2] 마크 탠시(Mark Tansey), 〈보이는 모든 물체를 청소하는 로베 그릴렛(Robbe-Grillet Cleansing Every Object in Sight)〉, 1981 37
[그림-3] 마크 탠시, 〈천사의 눈 테스트 1〉, 1981. 39
[그림-4] 마크 탠시, 〈천사의 눈 테스트 2〉, 1982. 39
[그림-5] 솔 스타인버그(Saul Steinberg), 〈나선(螺旋)〉, 1964, 삽화 45
[그림-6]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 〈울금향(鬱金香)〉 48
[그림-7]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 〈비가 온다(Il Pleut)〉 49
[그림-8]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 〈거울(鏡子)〉 51
[그림-9] 디에고 발라스케즈(Diego Velazquez), 〈시녀들(Las Meninas)〉, 318x276cm, 캔버스에 유화, 프라도미술관(Museo del Prado) 소장. 54
[그림-10] 르네 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Ceci n'est pas une pipe〉, 1929, 63.5x93.85cm, 캔버스위에 유화 58
[그림-11]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벽화(Cave Art of Altamir) 61
[그림-12]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지오반니 아르놀피니와 그의 부인의 초상(The Arnolfini Portrait), 1434, 캔버스위에 유화,... 63
[그림-13] 마그리트, 〈두 개의 미스테리(The two mysteries)〉, 1966, 캔버스에 유화, 63.5x93.85cm 67
[그림-14] 르네 마그리트,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45x56cm, 캔버스위에 유화 69
[그림-15] 르네 마그리트, 〈잘못된 거울(The False Mirror)〉, 1935, 54x80.9cm, 뉴욕 현대미술관, 캔버스에 유화 71
[그림-16] 르네 마그리트, 〈이중의 자화상 사진)〉, 1967, 66cmx54cm, 캔버스에 유화 72
[그림-17] 르네 마그리트, 〈대화의 기술(L'Art de la Conversation)〉, 1963, 141cmx176cm, 캔버스에 유화 73
[그림-18] 게르하르트 리히터, 〈양초와 해골(skull with candles)〉, 1983, 55x50cm, 캔버스위에 유화 76
[그림-19] 게르하르트 리히터, 〈두개의 촛불(Two Candles)〉, 1982, 140x140cm, 캔버스에 유화 77
[그림-20] 앙소문화 물고기 문양 대야와 춤추는 문양의 대야(仰韶文化魚紋盆与舞蹈盆), 높이17cm, 직경31.5cm, 중국박물관 소장 83
[그림-21] 한자 도형 기호, 인터넷 사진 85
[그림-22] 범관(范寬), 〈계산행여도(溪山行旅圖)〉, 206.3x103.3cm, 수묵화, 타이페이 고궁박물원 소장 92
[그림-23] 범관(范寬), 〈계산행여도(溪山行旅圖)〉, 일부 94
[그림-24] 팔대산인(八大山人), 〈어락도(魚樂圖)〉, 64cmx99.4cm, 동양화 99
[그림-25] 팔대산인(八大山人), 〈어락도(魚樂圖)〉, 일부 100
[그림-26] 팔대산인(八大山人), 〈하석수조도축(荷石水鳥圖轴)〉, 127cmx46cm, 북경, 고궁박물원 소장 102
[그림-27] 템페라 투고 기법을 사용한 연구자의 태호석(太湖石) 작품 일부 104
[그림-28] 연구자가 캔버스에 투고(透稿)하는 장면 105
[그림-29] 연구자가 기법을 운용하는 과정 106
[그림-30] 조춘휘, 〈경관1(景觀1)〉, 2007, 200x1145cm, 서양화, 상하이예술기구 소장 110
[그림-31] 조준휘, 〈경관2(景觀2)〉, 2009, 200x145cm, 서양화, 연구자 소장 111
[그림-32] 게르하르트 리히터, 〈빙산(iceberg)〉, 1982, 100.5x151cm, 캔버스에 유화 113
[그림-33] 조춘휘,〈소비시대 시리즈(消費時代系列)〉, 2009, 200x100cmx3, 캔버스위에 유화,연구자 소장 114
[그림-34] 르네 마그리트, 〈폭력행위(Act of violence)〉, 캔버스위에 유화, 1932 115
[그림-35] 앤디 워홀(Andy Warhol), 〈코카콜라(Coca Cola)〉, 판화 116
[그림-36] 조춘휘, 〈파시즘은 이미 죽었다(法西斯已死)〉, 2012, 200x1400cm, 캔버스위에 유화, 연구자 소장 117
[그림-37] 르네 마그리트, 〈명료한 생각(Clear Ideas)〉, 1958, 캔버스에 유화 119
[그림-38] 르네 마그리트, 〈피레네의 성(The castle of the pyrenees)〉, 1959 120
[그림-39] 조춘휘, 〈신분증(身份証)〉, 2007, 200x1200cm, 캔버스위에 유화, 연구자 소장 121
[그림-40]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The Last Supper)〉, 460x880cm 123
[그림-41] 실명, 〈수우명춘도(綉羽鳴春圖)〉, 64cmx57cm, 북경 고궁박물원 소장 124
[그림-42] 소주(蘇州), 〈사자림(獅子林)〉, 소주 원림(蘇州園林), 2023, 연구자 촬영 126
[그림-43] 조춘휘, 〈조망(眺望)〉, 2022, 145x227cm, 수채화, 연구자 소장 128
[그림-44] 오위(吳伟), 〈지선도(芝仙圖)〉, 1505, 57x26cm, 개인 소장 129
[그림-45] 주춘아(周春芽), 〈태호석(太湖石)〉, 2003, 360x220cm, 서양화 131
[그림-46] 관사(關思)와 장홍(張宏), 〈수리기봉도(袖里奇峰圖)〉, 공필화, 23x846cm 133
[그림-47] 65개의 태호석도(65塊太湖石圖) 134
[그림-48] 소주 오봉원(蘇州五峰園)의 오로봉(五老峰), 2022, 연구자 촬영 135
[그림-49]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관음봉(太湖石系列-觀音峰)〉, 2021, 145x227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35
[그림-50]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 (太湖石系列-慶云峰)〉, 2021, 145x227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36
[그림-51]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장인봉(太湖石系列-丈人峰)〉, 2021, 145x227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37
[그림-52]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경천봉(太湖石系列-擎天峰)〉, 2022, 28x35cm. 수채화, 연구자 소장 138
[그림-53] 진홍수(陳洪綬), 〈미불배석도(米芾拜石圖)〉, 1859, 114.9x47.1cm, 상하이공미박미유한공사 소장 140
[그림-54]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관운봉(太湖石系列-冠云峰)〉, 2022, 227x145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42
[그림-55] 조서(趙胥), 〈관운봉(冠雲峰)〉, 2012, 240x113cm, 수묵화 144
[그림-56]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왕영롱(太湖石系列--玉玲瓏)〉, 2022, 227x145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45
[그림-57]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太湖石系列-瑞雲峰)〉, 2022, 227x145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46
[그림-58] 조춘휘, 〈태호석 시리즈-유운(太湖石系列-幽雲)〉, 2022, 227x145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46
[그림-59] 조준휘, 〈태호석 시리즈--동안중봉(太湖石系列--東安中峰)〉, 2022, 145x227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48
[그림-60] 조춘휘, 〈자연의 상상(自然的想象)〉, 2022, 28x35cm, 수묵화, 연구자 소장 149
[그림-61] 진군천(陳軍川), 〈의상지석(意象之石)〉, 2020, 100x69cm, 수묵화 150
[그림-62] 조춘휘, 〈둘째 아이시대(二胎時代)〉, 2018, 300x400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52
[그림-63] 조춘휘, 〈행복의 집〉, 2022, 150x200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54
[그림-64] 조춘휘(曹春輝), 〈봉헌자(奉獻者)〉, 2022, 28x39cm, 수채화, 연구자 소장 156
[그림-65] 조춘휘(曹春輝), 〈동반(陪伴)〉, 2022, 28x39cm, 수채화, 연구자 소장 158
[그림-66] 조춘휘(曹春輝), 〈울타리(柵欄)〉, 2022, 28cmx39cm, 수채화, 연구자 소장 160
[그림-67] 마크 탠시(Mark Tansey), 〈패리스의 평결(Judgment of Paris2)〉, 1987, 200x250cm, 캔버스위에 유화. 163
[그림-68] 조춘휘, 〈예방(預防)〉, 2010, 250x200cm, 캔버스에 유화, 연구자 소장 165
[그림-69] 조춘휘, 〈장명백세(長命百歲)〉, 2022, 28cmx39cm, 수채화, 연구자 소장 166
[그림-70] 〈요람(搖篮)〉, 인터넷 사진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