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는 예술분야에서 상징적 방법의 상대적 개념으로, 그 의미는 상징적 의미를 심미적 대상의 모체 형태에 포함시켜 심미적 대상을 모체 형태와 상징적 의미의 이중 의미를 동시에 갖도록 하는 이미지 생성방법이다. 이 이미지 생성 메커니즘에서 예술 작품의 창작은 순수 형식 미학의 단일 이미지 구조 모델을 넘어 예술가는 시각적 형식과 주제의 의미 간의 다중 상호작용을 수행하기 위한 더 많은 차원의 관점을 얻을 수 있다.
동서양의 예술 역사에서 공공미술(Public Art)은 서로 다른 변화적 요인을 보여주지만, 일반적으로 공공성, 예술성, 현지성의 세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 공공미술은 중국 예술사에서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20세기 서양 건축 및 환경미술 개념의 점진적인 영향과 함께 오늘날에 이르러 다양한 매체의 형태로 사람들의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전통적인 물질 운반체와 비교하여 새로운 형태의 공공미술은 정신적 표현과 의미구현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공공미술은 하나의 예술형태가 아니라 인문, 역사, 환경, 그리고 민족과 관련된 하나의 문화현상이 되었다. 그리고 예술가들은 그들의 작품 속에 도메인, 환경, 역사적 기억, 문화적 내용 등을 결합해 담으려고 시도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은유의 창작 방식이 현대 공공미술에 어떻게 반영되고 구현되고 있으며, 이러한 방식이 작가의 작품을 통해 표출하는 시선과 관객들 사이에서 어떻게 공명할 수 있는지'라는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현대 공공미술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동시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미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 매체, 다양한 표현 형태, 다양한 공간 배치 및 은유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의 도상학 이론을 주요 배경으로 하고 있다. 공공미술에서 은유의 표현 방식은 선행 사례를 통해 고찰되며 선행 사례의 범위는 연구자의 작품을 출발점으로 하여 선행 작가 3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행 작가의 작품을 통해 연구자는 은유의 생성 메커니즘과 진화 및 발전의 법칙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중국 공공미술의 원류에 대해 논의하고 은유와 공공미술의 감정 표현 사이의 관계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연구자는 은유 서사가 중국 현대 공공미술에서 작품의 감정을 표현하는 응용 방법이 되었다고 본다.
종합해보면, 은유 창작 기법은 공공미술의 우연한 현상이 아니라 공공미술의 발전에서 중요한 예술 형태의 필연이다. 연구자는 은유의 개념을 빌려 중국 전통 예술 형식과 결합하였고 이에 대해 탐구하여 연구자의 예술 작품을 통해 서로 다른 체계 및 영역의 사물 또는 사건을 연결하고 조합 및 인코딩하였다. 이 모든 것이 관찰자의 연상과 결합을 통해 생성된 더 깊고 더 넓은 의미의 확장인 것이다. 은유는 공공미술과 대중 간의 정보 교환에 대한 더 많은 가능성과 중국 공공미술가들의 창작 활동에 있어 더 넓은 사고의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