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항상 변혁의 힘을 내포하고 있으며 정보 기술이 나날이 성숙해지고 디지털 자원이 다양성과 고품질의 발전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강력한 추진력을 불어넣고 있다.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은 교육 디지털 환경에서 새로운 교육 생태계의 데이터 자산 중 하나이다. 창조적인 강의실은 완전히 활력을 불어넣고 전문 개발의 관점에서든 자원 개발의 관점에서든 교육 관리자는 이 새로운 산업의 발전을 중시해야 한다.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은 몰입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에게 더 많은 학습 장면의 잠금을 해제하고 더 넓은 상상 공간을 열어줄 것이다.
새로운 유형의 교육 공간으로서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은 교육에 광범위한 응용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VR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의 perception codes 및 recognition codes 탐색에 중점을 두고 멀티미디어 화면 언어학 이론의 관련 연구를 통해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 구성 요소에 대한 심층 분석을 수행한다.
학습 과정에서 학습 몰입도는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초이며, 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학습자의 전체 학습 과정을 관통하며, 학습 몰입도에 대한 연구는 VR 파노라마 가상학습 환경 개발에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파노라마 VR 공간에서 특정 perception codes 및 recognition codes를 사용하여 학습자를 지식 포인트로 안내하여 학습자의 행동 몰입도를 높이고 학습자의 인지 몰입도를 높인다.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하고 학습 효율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의 개발과 학습 몰입도 사이의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를 희망하지만 기존 문헌에서는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 요소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으며 학습자 생리학적 데이터에 대한 정량적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실험 연구 방법을 채택하고 안동 추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 파노라마 비디오 화면 요소에 대한 학습 주의 및 지도를 조사하고 특정 전략을 제공하고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 개발에 대한 특정 참고 제안을 제공한다.
논문은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의 개발 및 응용에 대한 예비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총 6개의 장으로 나뉘며, 제1장 서론은 주로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의 연구 배경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논문 연구의 의미를 명확히 하며 문헌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국내외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과 학습 몰입도의 발전 현황을 분류하고 본 연구의 연구 문제와 연구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2장의 개념 정의 및 이론적 근거는 주로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과 학습 몰입도의 개념을 정의하고 본 연구의 연구 범위를 더욱 표준화하고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나열하며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 요소의 향후 제안을 위한 이론적 지원을 제공한다. 제3장은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 개발에 대한 수요 분석, 설계 원칙 및 요소를 논의하고 VR 파노라마 가상 학습 환경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프레임워크 설계한다. 제4장 실험연구를 이용하여 VR 파노라마식 가상학습환경 perception codes 및 recognition codes는 다인자 혼합실험설계를 채택하여 안동추적기술, 뇌파기술을 통해 VR 파노라마식 가상학습환경의 요소를 학습자의 학습행동몰입, 인지몰입을 정량적으로 연구하고 감정척도와 체험감각척도를 통해 학습자의 감정몰입을 측정 및 분석한다.
제5장에서는 실험 데이터에 대한 결과를 논의하며, 연구를 통해 VR 파노라마형 가상 학습 환경 perception codes를 설계할 때 강의 동영상 재생 속도가 적절하게 증가(1.3배)하면 학습자의 학습 효과가 향상되고 강의 동영상이 더빙되면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며 강의 동영상 재생 속도가 증가하면 학생들의 인지 부하가 증가하지만 한계가 있다. 자막 표현 방식은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설정해야 한다. VR 파노라마식 가상 학습 환경 recognition codes를 설계할 때 가상 인간 이미지는 VR 파노라마 영상에서 학습자의 사회적 존재감을 높이는 데 일정한 효과가 있지만 유의하지 않으며, 가상 인물 교육 에이전트를 사용하면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가상 인간 이미지 그룹 모두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만화 동물은 관심 영역의 첫 번째 주시점에 대해 가장 긴 지속 시간 및 가장 좋은 학습 주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제6장은 논문 요약 및 전망을 위해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고 연구의 부족과 미래 전망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