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9
Ⅱ. 본론 11
1. 내용적 측면 11
1) 온도를 지닌 일상 11
2) 시선의 기록을 통한 공간 채집 13
3) 사물 떼어 내기 21
2. 조형적 측면 24
1) 즉발성이 강조된 회화적 드로잉으로써의 모노타입 24
2) 각인된 효과를 위한 동판화 기법 26
3) 부식을 통한 분리 28
3. 작품 분석 30
Ⅲ. 결론 42
참고 문헌 44
ABSTRACT 46
[작품 1] 조우이, 〈PIENO〉, 35×25cm, 종이에 아쿼틴트, 드로잉, 2022 22
[작품 2] 조우이, 〈Teaspoon〉, 35×25cm, 종이에 아쿼틴트, 드로잉, 2022 22
[작품 3] 조우이, 〈room〉, 20cm×20cm, 종이에 아쿼틴트, 에칭, 2022 26
[작품 4] 조우이, 〈옥상〉, 20cm×20cm, 종이에 아쿼틴트, 에칭, 스핏바이트, 2022 26
[작품 5] 〈밤산책〉, 130.5×97cm, 종이에 모노타입, 2022 30
[작품 6] 〈장〉, 32.2×23.3cm, 종이에 모노타입, 2020 31
[작품 7] 〈수납장〉, 32.2×23.3cm, 종이에 모노타입, 2020 31
[작품 8] 〈장화〉, 50.5×40.5cm, 종이에 모노타입, 아쿼틴트, 2022 33
[작품 9] 〈Cup〉, 50×35cm, 종이에 아쿼틴트, 2021 35
[작품 10] 〈일상 조각〉, 50×35cm, 종이에 에칭, 아쿼틴트, 2021 35
[작품 11] 〈on/off〉, 60×42.5cm, 종이에 에칭, 아쿼틴트, 2022 36
[작품 12] 〈Afterglow〉, 30×21cm, 종이에 에칭, 아쿼틴트, 헤이터 기법, 2022 38
[작품 13] 〈Stand〉, 35cm×25cm, 종이에 아쿼틴트, 드로잉, 2022 40
[작품 14] 〈떼어낸 조각〉, 50×35cm, 종이에 동판 조각, 2022 40
[참고 도판 1] 타시타 딘, 필름〈FILM〉, 35mm 컬러 및 흑백 애너모픽 필름, 무성, 11분, Tate Modern Museum, 2011. 15
[참고 도판 2] 2022년 1월 27일 촬영한 사진 16
[참고 도판 3] 2022년 2월 3일 촬영한 사진 16
[참고 도판 4] 〈La Pie〉, Entre 1868 et 1869, Huile sur toile, 89×130cm, Musée d'Orsay. 19
[참고 도판 5] 2020년 10월 7일 촬영한 사진 20
[참고 도판 6] 조우이, 〈눈이 내리듯 빛이 들어왔다〉, 29.7×21cm, 종이에 모노타입, 2020 20
[참고 도판 7] 2022년 4월 8일 촬영한 사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