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환경문제로 인한 우려와 긴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각종 재난과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환경오염으로 인해 다음 세대에 대한 우려가 커져서 자녀를 낳을지 말지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현재 자라나고 있는 자녀들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에 대한 걱정도 많아지고 있다. 토양 오염으로 인해 먹거리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고, 공기 오염으로 인해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피부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상황이 되어 육아 중인 여성들의 걱정이 두 배로 늘어났다. 공기가 좋고 자연환경이 좋았던 시대에는 이러한 이리 없었다. 따라서 현재 육아하는 여성들은 자녀들의 피부에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그 제품이 효과적인지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학력과 경제 수준이 높아진 여성들은 정보와 지식이 많아져서 화장품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를 통해 화학성분을 포함하지 않고 천연 성분을 사용하며,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유기농 화장품을 찾고 있다. 따라서, 더 나은 제품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대도시·중소도시의 20~40대 육아하는 여성들로 유기농 화장품 사용자와 비사용자 총 490명을 설문 조사하였다.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고, 분석기법으로는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여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χ²(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육아 중인 여성들의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유기농 화장품 구매 행동, 그리고 유기농 화장품 선호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일반적인 자녀의 피부 상태에 대해 분석한 결과, 육아하는 여성 중 30대인 여성이 대부분 이었으며 7시간 이상 보육하는 전업주부인 여성이 가장 많았다. 월평균 수입은 200~3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고 절반 이상이 대졸인 학력을 가지고 있었다. 1~3세 미만인 자녀를 보육 중인 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자녀의 건조한 피부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다.
둘째,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육아 중인 여성 대부분이 유기농 화장품을 들어 본 적이 있었고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가 있었다. 유기농 화장품을 천연 원료가 유래된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육아 중인 여성 대부분은 유기농 화장품을 제품의 표기 문구를 통해 가장 많이 판단하였다.
셋째, 자녀의 유기농 화장품의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월 평균 수입이 높고 유기농 화장품에 대해 신뢰가 있는 여성들의 자녀일수록 유기농 화장품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유기농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이유가 가장 많았으며,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도 언급되었다. 그러나 여성 대부분이 앞으로 자녀에게 유기농 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 중인 여성들이 자녀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기농 제품은 크림과 로션이었으며, 유기농 화장품 구매처는 인터넷 쇼핑몰이 가장 많았다. 그 이유로는 구매가 편리하다는 이유가 가장 높게 나왔다. 유기농 화장품 구매 시 인증기관 마크를 확인하는 여성들이 확인하지 않는 여성들보다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자녀의 피부의 안전성, 가격, 그리고 구매의 편리함을 이유로 인해 여성들은 국내제품을 수입제품보다 선호하였다. 그러나 제품의 인지도, 품질, 그리고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수입제품을 국내제품 보다 선호하였다. 특히 수입제품 중에서는 프랑스제품을 가장 선호되었는데, 이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가장 큰 이유로 언급되었다. 이후 유기농 화장품 구입할 때 기초화장품에 대한 구매 의향이 가장 높았으며, 가격 측면에서는 3만원 미만이 가장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식되었다.
마지막으로 유기농 화장품의 장·단점 및 개선점을 조사한 결과 여성들은 유기농 화장품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화학성분이 없어 피부에 해로울 걱정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비싼 가격이 가장 큰 이슈로 언급되었다. 유기농 화장품의 개선점 중에서도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가격을 낮추는 것이라고 조사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지만 앞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는 여성을 타겟팅하여 원료 구매 비용과 제조 및 유통과정 등을 통해 가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규제와 인증체계를 강화하여 더욱 신뢰를 주는 등 유기농 화장품의 필요성과 가치를 알린다면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용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육아 중인 여성들의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유기농 화장품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