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유기농 화장품의 정의 및 개념 18
2. 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 및 시장현황 24
1) 주요 국가별 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 24
2) 국내 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 27
3) 유기농 화장품 시장 현황 30
3. 유기농 영유아 화장품 40
1) 영유아 화장품 40
2) 영유아 유기농 화장품 4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57
1. 연구대상 57
2. 조사 도구 57
3. 자료분석 59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60
1. 연구대상 60
2.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식 62
1)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지 여부 62
2) 유기농 화장품 연상 이미지 64
3) 유기농 화장품 판단 근거 67
4)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 70
3. 유기농 화장품 구매행동 78
1) 자녀의 유기농 화장품사용 78
2) 자녀 사용 유기농 화장품 종류 81
3) 자녀의 유기농 화장품 사용기간 82
4) 자녀를 위한 유기농 화장품 구입 동기 84
5) 유기농 화장품 구매처 87
6) 특정 장소에서 유기농 화장품 구매 이유 90
7) 자녀 사용 유기농 화장품의 일반화장품과 비교 효과 91
8) 유기농 인증기관 마크 확인 여부 94
9) 자녀의 향후 유기농 화장품의 계속적 사용 96
4. 유기농 화장품 선호 제품 99
1) 선호 유기농 화장품 제품과 이유 99
2) 선호 수입제품의 원산지와 이유 102
3) 유기농 화장품 구입 시 선호 종류 106
4) 유기농 화장품의 적정가격 107
5. 유기농 화장품 장·단점 및 개선점 110
1) 유기농 화장품의 장점 110
2) 유기농 화장품의 단점 113
3) 유기농 화장품의 최우선적 개선점 116
Ⅴ. 결론 및 제언 119
1. 연구 결과 및 요약 119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5
ABSTRACT 133
부록 137
〈표 1〉 유기농 화장품의 기준 20
〈표 2〉 허용 가능한 합성원료 21
〈표 3〉 천연 유래와 석유화학 부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원료 22
〈표 4〉 금지되는 공정 23
〈표 5〉 나라별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 인증 규제 29
〈표 6〉 영·유아용 화장품 유형 42
〈표 7〉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 현황 43
〈표 8〉 화장품 유형별 생산실적 44
〈표 9〉 유기농 아기 비누의 종류 및 특징 47
〈표 10〉 유기농 아기 스킨케어 제품의 종류 및 특징 48
〈표 11〉 유기농 아기 바스&샴푸의 종류 및 특징 50
〈표 12〉 유기농 아기 선크림 종류 및 특징 51
〈표 13〉 국내 영·유아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54
〈표 14〉 해외 영·유아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55
〈표 15〉 연구 내용 58
〈표 1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0
〈표 17〉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지 여부 64
〈표 18〉 유기농 화장품 연상 이미지 66
〈표 19〉 유기농 화장품 판단 근거 69
〈표 20〉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믿음 여부 71
〈표 21〉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믿음 부분 73
〈표 22〉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믿음이 없는 부분 74
〈표 23〉 유기농 화장품 관련 정보습득 경로 76
〈표 24〉 자녀의 유기농 화장품사용 여부 79
〈표 25〉 자녀의 유기농 화장품 미사용 이유 80
〈표 26〉 향후 유기농 화장품사용 의향 80
〈표 27〉 자녀 사용 유기농 화장품 종류 81
〈표 28〉 자녀의 유기농 화장품 사용기간 83
〈표 29〉 자녀를 위한 유기농 화장품 구입 동기 85
〈표 30〉 유기농 화장품 구매처 88
〈표 31〉 특정 장소에서 유기농 화장품 구매 이유 91
〈표 32〉 자녀 사용 유기농 화장품의 일반 화장품과 비교 시 효과 92
〈표 33〉 유기농 인증기관 마크 확인 여부 95
〈표 34〉 자녀의 향후 유기농 화장품의 계속적 사용 의향 97
〈표 35〉 향후 유기농 화장품의 계속적 사용 의향이 없는 이유 98
〈표 36〉 선호 유기농 화장품 제품 100
〈표 37〉 국내제품과 수입제품 선호 이유 101
〈표 38〉 선호 수입제품의 원산지 103
〈표 39〉 특정 원산지 선호 이유 104
〈표 40〉 유기농 화장품 구입 시 선호 종류 106
〈표 41〉 유기농 화장품의 적정가격 109
〈표 42〉 유기농 화장품의 장점 111
〈표 43〉 유기농 화장품의 단점 114
〈표 44〉 유기농 화장품의 최우선적 개선점 117
〈그림 1〉 유기농 화장품 인증 마크 30
〈그림 2〉 글로벌 천연 및 유기농 퍼스널 케어 제품 시장 규모 및 전망 32
〈그림 3〉 EU 클린뷰티 시장 규모 및 전망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