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9
3. 용어 정의 20
1) 경계선 지능 청소년 20
2) 자기효능감 20
3) 또래관계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경계선 지능 청소년 22
1)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22
2)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특성 24
3)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27
4)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또래관계 30
2.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음악 33
1) 청소년과 음악 33
2) 경계선 지능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 35
3.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 37
1) 합주의 치료적 특성 37
2)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 39
Ⅲ. 연구방법 42
1. 연구 참여자 42
1) 참여자 A 43
2) 참여자 B 43
3) 참여자 C 44
4) 참여자 D 44
4) 참여자 E 45
6) 참여자 F 45
2. 연구 설계 45
3. 연구 방법 및 절차 46
1) 생명윤리위원회 (IRB) 심의 승인 46
2) 동의서 및 설문지 47
3) 사전검사 47
4) 실험 47
5) 사후검사 48
4. 측정도구 48
1)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척도 48
2) 또래관계기술 척도 49
5.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 중재안 구성 49
1)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의 단계 49
2)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 51
6. 자료 분석 60
Ⅳ. 연구결과 62
1.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가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2
1) 자기효능감 척도의 사전-사후 점수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62
2)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62
2.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가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63
1) 또래관계기술 척도의 사전·사후 점수 결과 63
2) 또래관계기술 척도의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64
3.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 경험에 나타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반응 65
1) 자신에 대한 믿음 65
2) 성장을 위한 노력 67
3) 타인과의 동화 69
4) 능동적인 관계 형성 71
Ⅴ. 결론 75
1. 결론 및 논의 75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97
부록 1. 음악치료 13회기에서 참여자들이 함께 만든 창작곡 100
〈표 Ⅲ-1〉 연구 참여자의 인구학적 정보 42
〈표 Ⅲ-2〉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 46
〈표 Ⅲ-3〉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8
〈표 Ⅲ-4〉 또래관계기술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9
〈표 Ⅲ-5〉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의 단계 및 회기별 중재안 50
〈표 Ⅲ-6〉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의 활동 방법 및 치료적 논거 53
〈표 Ⅲ-7〉 스틸 텅드럼을 활용한 음악치료의 사용 음악 및 치료적 논거 57
〈표 Ⅳ-1〉 자기효능감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결과 62
〈표 Ⅳ-2〉 자기효능감 하위영역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결과 63
〈표 Ⅳ-3〉 또래관계기술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결과 64
〈표 Ⅳ-4〉 또래관계기술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결과 64
〈그림 Ⅱ-1〉 15음계로 이루어진 14인치 스틸 텅드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