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목적 16
2. 연구 방법 17
Ⅱ. 선행연구 검토 21
1. 수요지향 점포 입지이론의 발전 21
1) 수요지향 입지이론 21
2) 소비경향 변화와 입지 23
3) COVID-19 이후 소비행태와 입지 연구 24
2. 소비경향에 따른 수요 변화 28
1) 무인점포와 사진관 28
2) 카페의 공간적 확산 30
Ⅲ. 비정형데이터 분석 35
1. 분석개요 35
2. 분석 데이터 및 방법 36
3. 분석 결과 38
1) 사진관 38
2) 카페 41
Ⅳ. 정형데이터 분석 44
1. 분석개요 44
2. 분석 데이터 및 방법 45
3. 공간 패턴 분석 47
1) 커널 밀도 분석 47
2) 사진관 49
3) 카페 49
4. 지리적 속성과의 관계 52
Ⅴ. 결론 63
1. 결론 및 시사점 63
2. 한계점 및 방향성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8
〈표 1〉 COVID19 이후 소비 행태 변화와 입지 특성 분석 선행연구 27
〈표 2〉 '사진관' 키워드 빈도분석 40
〈표 3〉 '카페' 키워드 빈도분석 43
〈표 4〉 지리적 특성 분석을 위한 변수 설정 54
〈표 5〉 서울시 유인 사진관 회귀분석 결과 57
〈표 6〉 서울시 무인 사진관 회귀분석 결과 58
〈표 7〉 서울시 10평(33.1㎡) 미만 카페 회귀분석 결과 61
〈표 8〉 서울시 10평(33.1㎡) 이상 카페 회귀분석 결과 62
[그림 1] 온라인쇼핑 상품별 거래액 작년 대비 증감률 15
[그림 2] 분석 과정 20
[그림 3] Lösch의 공간 수요 곡선 22
[그림 4] 서울시 카페 증감 추이 30
[그림 5] 서울시 카페 개·폐업 입지 분포 변화 33
[그림 6] 커널 밀도 분석 결과 48
[그림 7] 2022년 영업 중 사진관 입지 분포 50
[그림 8] 2022년 영업 중 카페 입지 분포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