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23
3. 용어의 정의 23
1) 가정연계 23
2) 비대면 가정연계 24
3) 대면 가정연계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놀이와 놀이중심 교육과정 25
1) 놀이의 개념과 특성 25
2) 놀이와 교육 그리고 교육적 놀이 29
3)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 35
2. 가정연계 44
1) 가정연계의 개념과 필요성 44
2) 가정연계의 효과 48
3) 가정연계의 유형과 방법 50
4) 가정연계에서 부모의 역할 52
3. 비대면 원격교육 55
1) 비대면 원격교육의 개념 및 특징 55
2) 비대면 원격교육의 필요성과 유형 59
3) 비대면 원격교육과 가정연계 63
Ⅲ. 연구방법 65
1. 실행연구 65
2. 연구자 66
3. 연구기관 69
1) 사랑어린이집 69
2) 씨앗반, 새싹반, 꽃잎반 70
4. 연구 참여자 72
1) 사랑어린이집 교사들 73
2) 사랑어린이집 부모들 78
3) 사랑어린이집 영유아들 80
5. 연구절차 82
1) 사랑어린이집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인식과 개선방안 83
2) 문제상황 개선을 위한 실행방안 모색 89
6. 자료수집과 분석 94
1) 자료수집 94
2) 자료 분석 9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97
1. 놀이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대면 병행 가정연계의 실행과정 97
1) 1차 실행: 놀이에 대한 부모의 관심 높이기 98
2) 2차 실행: 다양한 놀이 방법을 부모와 공유하기 118
3) 3차 실행: 부모와 함께 놀이하기 135
2. 놀이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대면 병행 가정연계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변화 160
1) 영유아의 변화 160
2) 부모의 변화 176
3) 교사의 변화 189
Ⅴ. 논의 및 결론 203
1. 논의 203
1) 놀이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대면 병행 가정연계의 실행과정 203
2) 놀이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대면 병행 가정연계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영유아와 부모 및 교사의 변화 210
2. 결론 및 제언 221
참고문헌 227
ABSTRACT 253
〈표 1〉 사랑어린이집 재원 영유아 현황 70
〈표 2〉 사랑어린이집의 일과 72
〈표 3〉 연구 참여 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73
〈표 4〉 씨앗반 부모들의 일반적 배경 79
〈표 5〉 새싹반 부모들의 일반적 배경 79
〈표 6〉 꽃잎반 부모들의 일반적 배경 80
〈표 7〉 씨앗반 영아들의 일반적 배경 81
〈표 8〉 새싹반 영아들의 일반적 배경 81
〈표 9〉 꽃잎반 유아들의 일반적 배경 82
〈표 10〉 연구일정 및 실행절차 93
〈표 11〉 연구 대상에 따른 수집 자료와 수집 방법 95
〈표 12〉 놀이참여자로 놀이하기의 가정연계 내용 137
〈표 13〉 놀이주도자로 놀이하기의 가정연계 내용 148
[그림 1] 사랑어린이집 평면도 71
[그림 2] 연구절차 83
[그림 3] 연구의 개요 92
[그림 4] 1차 실행 방법 99
[그림 5] 2차 실행 방법 119
[그림 6] 3차 실행 방법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