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Ⅱ. 배경 이론 12
1. 청소년의 정서 건강을 위한 미술교육의 중요성 12
2. 로웬펠드의 미술교육 사상 15
2.1. 어린이와 미술의 관계 15
2.2. 미술과 창의성 16
2.3. 로웬펠드의 미술 발달단계 이론 18
2.4. 시각형과 촉각형의 구분 21
3. 로웬펠드의 청소년기 미술 이론 24
Ⅲ. 사례 연구 28
1. 연구의 개요 28
2. 수업 전 기초 조사 30
2.1. 초기 부모면접 30
2.2. 초기 학생면접 31
3. 학생의 심리평가 보고서 33
4. 수업 전략 35
5. 회차별 내용 37
5.1. 연구작품 1 〈집과 나무와 나(K-HTP Test)〉 37
5.2. 연구작품 2 〈캠핑 갔던 날〉 41
5.3. 연구작품 3 〈내 방〉 44
5.4. 연구 작품 4 〈F16을 탄 나〉 48
5.5. 연구 작품 5 〈엄마〉 51
5.6. 연구 작품 6 〈아빠〉 55
5.7. 연구 작품 7 〈빗길을 걷는 나(DAP-R Test)〉 59
5.8. 연구 작품 8 〈제주도 여행에서〉 63
5.9. 연구 작품 9 〈내방에서〉 67
5.10. 연구 작품 10 〈바꾸어 그리기-내가 우울할 때〉 70
5.11. 연구 작품 11 〈친척 동생들이 온 날〉 73
5.12. 연구작품 12 〈심부름하고 돌아가는 저녁때의 나(K-HTP Test2)〉 76
6. 모든 수업의 요약 78
Ⅳ.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5
표 2.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18
표 2.2. 청소년기의 미술적 특징 24
표 3.1. 연구작품 1의 개요 37
표 3.2. 연구작품 2의 개요 41
표 3.3. 연구작품 3의 개요 44
표 3.4. 연구작품 4의 개요 48
표 3.5. 연구작품 5의 개요 51
표 3.6. 연구작품 6의 개요 55
표 3.7. 연구작품 7의 개요 59
표 3.8. 연구작품 8의 개요 63
표 3.9. 연구작품 9의 개요 67
표 3.10. 연구작품 10의 개요 70
표 3.11. 연구작품 11의 개요 73
표 3.12. 연구작품 12의 개요 76
표 3.13. 전 회차 수업의 개요 78
도판 2.1. 경찰서 풍경-시각형 청소년의 그림 21
도판 2.2. 경찰서 풍경-촉각형 청소년의 그림 21
도판 3.1. 〈집과 나무와 나〉, 종이에 연필, 29.7x21cm 37
도판 3.2. 〈캠핑 갔던 날〉, 종이에 수채, 25.7x36.4cm 41
도판 3.3. 〈내 방〉, 종이에 수채, 28x19cm 44
도판 3.4. 반 고흐, 〈고흐의 방〉, 캔버스에 유채, 72x90cm, 1888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 45
도판 3.5. 마티스, 〈분홍 작업실〉, 캔버스에 유채, 181x221cm, 1911 러시아, 모스크바, 푸슈킨 박물관 45
도판 3.6. 울산 〈반구대 암각화(탁본)〉, 400x1000cm, 신석기~청동기 추정, 울산, 태화강 47
도판 3.7. 〈F16을 탄 나〉, 종이에 수채와 접착메모지. 29.7x21cm 48
도판 3.8. 〈엄마〉, 종이에 크레용과 접착메모지, 25.7x36.4cm 51
도판 3.9. 마티스, 〈녹색 선〉, 캔버스에 유채, 40.5x32.5cm, 1905 덴마크, 코펜하겐, 덴마크 국립 미술관 52
도판 3.10. 뭉크, 〈절규〉, 판지 위에 복합재료, 73.5x91cm, 1983 노르웨이, 오슬로, 뭉크미술관 52
도판 3.11. 〈아빠〉, 종이에 복합재료, 25.7x36.4cm 55
도판 3.12. 구본웅, 〈친구의 초상〉. 캔버스에 유채, 65x53cm, 1930년대, 국립현대미술관 56
도판 3.13. 구본웅, 〈푸른 머리의 여인〉, 캔버스에 유채, 60.4x40.4cm, 삼성리움미술관 56
도판 3.14. 〈빗길을 걷는 나〉, 종이에 수채, 25.7x36.4cm 59
도판 3.15. 〈제주도 여행에서〉, 종이에 수채, 20.7x30cm 63
도판 3.16. 〈내방에서〉, 종이에 복합재료, 25.7x36.4cm 67
도판 3.17. 앤드류 와이어스,〈크리스티나의 세계〉, 81x121cm, 패널에 템페라, 1948, MOMA 68
도판 3.18. 반 고흐, 〈슬퍼하는 노인〉 80x64cm, 캔버스에 유채, 1890 네덜란드, 오셀로, 크뤨러 뮐러 뮤지엄 68
도판 3.19. 〈바꾸어 그리기 - 내가 우울할 때〉, 종이에 복합재료, 25.7x36.4cm 70
도판 3.20. 〈동굴 안에서-B학생의 그림〉, 종이에 색연필, 25.7x36.4cm 71
도판 3.21. 〈친척동생들이 온 날〉, 종이에 수채, 25.7x36.4cm 73
도판 3.22. 〈심부름하고 돌아가는 저녁때의 나〉, 종이에 연필, 21x29.7cm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