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목적 14
1.3. 연구개발 현황 14
2. 이론적 배경 16
2.1. 질소산화물의 특성 16
2.2. 질소산화물의 생성 반응 17
2.3.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 19
2.4. 플라즈마에 의한 탈질 원리 20
2.4.1. 저온 플라즈마 공정 20
2.4.2. 저온 플라즈마에 의한 탈질 원리 20
3. 측정 장치 및 실험 방법 22
3.1. 매연측정기 22
3.1.1. 측정기 주요 제원 및 형상 22
3.1.2. 측정 원리 25
3.2 배출가스 측정기 25
3.2.1. 주요 제원 25
3.3 실험방법 30
3.3.1. KD147 검사모드 30
3.3.2. ASM2525 검사모드 38
4. 실험결과 및 고찰 46
4.1. KD147 46
4.1.1. NOx 변화량 비교 46
4.2. ASM2525 57
5. 결론 및 시사점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 2.1.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 19
표 3.1. 매연측정기의 주요 사양 22
표 3.2. 배출가스 측정기의 주요 사양 26
표 4.1. 플라즈마 반응기 미장착 58
표 4.2. 1구 방전 전극 58
표 4.3. 2구 방전 전극 59
표 4.4. 9구 방전 전극 59
표 4.5. 평균 데이터 값 60
그림 3.1. 매연측정기의 외형과 조작버튼의 기능(계속) 23
그림 3.2. 매연측정 원리 25
그림 3.3. 배출가스 측정기 조작 패널 및 기능(계속) 27
그림 3.4. 플라즈마 반응기 29
그림 3.5. 운행차 배출가스 KD147 모드 화면 30
그림 3.6. KD147 모드 주행 그래프 34
그림 3.7. KD147 모드 자료 보기 36
그림 3.8. KD147 모드 운전모드 보조 화면 37
그림 3.9. KD147 모드 테스트 진행 38
그림 3.10. 운행차 배출가스 ASM2525 모드 화면 39
그림 3.11. ASM2525 모드 주행 그래프 41
그림 3.12. ASM2525 모드 자료 보기 43
그림 3.13. ASM2525 모드 운전자 보조 화면 44
그림 3.14. ASM2525 모드 테스트 진행 45
그림 4.1.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NOx 측정 결과 46
그림 4.2. 80km/h까지 가속 후 급제동에 따른 NOx 변화량 47
그림 4.3.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NO 측정 결과 48
그림 4.4.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NO₂ 변화 48
그림 4.5.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NO₂/NO 비 49
그림 4.6.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속도별 산소함량 변화 50
그림 4.7.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NO, NO₂, O₂의 변화 50
그림 4.8.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NO₂, O₂ 변화 51
그림 4.9. 플라즈마 반응기 장착 여부에 따른 출력과 토크 52
그림 4.10. 속도에 따른 가스온도, 토크, 출력, 산소, NOx 변화 52
그림 4.11. 시속 50km/h에서 급감속에 따른 NOx의 변화 53
그림 4.12. 시속 50km/h에서 급감속에 따른 O₂의 변화 54
그림 4.13. 시속 50km/h에서 감속 후 가속에 따른 NOx의 변화 55
그림 4.14. 시속 50km/h에서 감속 후 가속에 따른 O₂의 변화 55
그림 4.15. 시속 50km/h에서 감속 후 가속에 따른 NO₂/NO의 비 56
그림 4.16. 시속 50km/h에서 감속 후 가속에 따른 NO, NO₂, NOx 변화량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