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 배경 13
1.2.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15
1.2.1. 연구 목적 15
1.2.2. 연구 방법 16
1.3. 선행연구 18
2. 일본어 교사의 한자 교수·학습 현황 22
2.1. 설문 조사: 중등 일본어 교육 현장에서의 한자 교수·학습 22
2.2. 일본어 교사의 교육 실천에 나타난 한자 교육 신념 25
2.3. 인터뷰 조사: 일본어 교사의 한자 교육 신념 형성 요인 30
2.3.1. 교사의 학습 경험 31
2.3.2. 일본어 한자에 대한 신념 36
2.3.3. 교육 실천 38
2.3.4. 교육과정 인식 48
2.3.5. 한자 교육 방해 요소 55
2.4. 중등 일본어 교사의 한자 교수·학습 영향 요인 56
3. 일본어 교사의 한자 교육 신념과 한자 학습 경험 60
3.1. 추가 인터뷰 조사: 일본어 교사의 일본어와 한자 학습 우선도 60
3.2. 한자 학습 경험에 따른 교사의 일본어 한자 교육 신념 형성 63
3.3. 일본어 교사 경력과 한자 교수·학습관 형성의 상관 66
4. 일본어 교사의 한자 교육 신념과 한자 교수 경험 70
4.1. 일본어 한자 교육 정의에 나타난 교육 신념의 차이 70
4.2. 일본어 교수 경험에 따른 한자 교육 신념의 변화 73
4.2.1. 학교급에 따른 교육 신념 변화 73
4.2.2. 한자를 활용한 평가에 대한 신념 79
4.2.3. 초임 시절과 현재, 그리고 미래의 한자 교육 신념 비교 81
4.3. 중등 일본어 교육과정과 교사의 한자 교수·학습 선택 83
5. 결론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8
부록 101
〈부록 1〉 설문지 101
〈부록 2〉 심층 인터뷰 질문지 범주 103
〈부록 3〉 추가 인터뷰 질문지 104
〈표 2.1〉 일본어 교육의 한자 필요성 24
〈표 2.2〉 일본어 교육의 한자 교육 실천 24
〈표 2.3〉 일본어 한자 교육 방법의 기타 답변 24
〈표 2.4〉 '기타' 항목 사분면 배분 27
〈표 2.5〉 사분면 전체 분석 결과 28
〈표 2.6〉 심층 인터뷰 참여자 개인 요인 30
〈표 2.7〉 교사의 초기 일본어 학습 경험 31
〈표 2.8〉 교사의 한자 학습 경험 33
〈표 2.9〉 일본어 한자에 대한 신념 36
〈표 2.10〉 일본어 한자 교수 방법 38
〈표 2.11〉 일본어 한자 교육을 하지 않는 이유 40
〈표 2.12〉 초임 시절의 한자교육과 비교 42
〈표 2.13〉 학교급에 따른 한자 교육 방법의 차이 45
〈표 2.14〉 일본어 한자 문제의 평가 활용 46
〈표 2.15〉 앞으로의 한자 교육에 대한 의견 48
〈표 2.16〉 2022 개정 교육과정 생활일본어 한자에 대한 의견 49
〈표 2.17〉 2015 개정 교육과정 별표 속 한자에 대한 의견 51
〈표 2.18〉 교육과정에서 한자가 사라진다면 한자 교육에 관한 의견 53
〈표 2.19〉 일본어 한자 교육 방해 요소 55
〈표 2.20〉 연령대에 따른 각 사분면의 비율 (10세 간격) 57
〈표 2.21〉 연령대에 따른 각 사분면의 비율 (3단계) 58
〈표 3.1〉 추가 인터뷰 참여자 개별 요인 61
〈표 3.2〉 추가 인터뷰: 한자 학습과 일본어 학습의 선후 관계 61
〈표 3.3〉 추가 인터뷰: 한자 학습 장소 62
〈표 3.4〉 추가 인터뷰: 한자 학습이 일본어 한자 학습에 미치는 영향 63
〈표 3.5〉 추가 인터뷰: 한자 학습이 일본어 한자 교육에 미치는 영향 64
〈표 3.6〉 경력에 따른 각 사분면의 비율 67
〈표 3.7〉 연령과 경력 간의 상관관계 68
〈표 4.1〉 심층 인터뷰 후 사분면 구분 변화 70
〈표 4.2〉 학교급에 따른 교수법 차이 74
〈표 4.3〉 학교급에 따른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차이 76
〈표 4.4〉 일본어 한자 문제의 평가 활용 여부 79
〈표 4.5〉 초임 시절, 현재, 미래의 일본어 한자 교육 실천 81
〈표 4.6〉 2022 개정 교육과정 생활일본어 한자와 한자 교육에 대한 의견 84
〈그림 2.1〉 일본어 한자의 필요성과 한자 교육 실천에 따른 사분면 그래프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