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유아특수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 문제 2.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국에 소재한 국·공립 단설유치원, 국·공립 병설유치원, 특수학교(유치원), 장애전담 및 장애통합어린이집,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138명의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는 봉성권(2011)의 임파워먼트 척도를 참고하여 특수학급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해 수정·보완된 김재현(2022)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교사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로는 김주혜, 박은혜(2009)의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는 대한교육연합회(1982)에서 개발한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수정·보완한 홍영숙(2022)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배경 변인(연령, 학력, 근무기관, 근무경력, 담당 유아의 연령)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 및 일원 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배경적 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학력, 근무경력, 담당 학급(단일연령, 혼합연령)변인에서 임파워먼트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력의 경우 4년제 대학 졸업 보다 대학원 석·박사 학위자의 경우 임파워먼트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경력도 3년 미만의 교사보다 5년~7년 미만, 7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가진 교사가 임파워먼트가 더 높았다. 담당 학급의 경우 단일연령 학급보다 혼합연령 학급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는 모든 배경변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간의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역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직무의 중요성, 자기결정성, 영향력은 직무만족도와 상당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수행능력의 경우 관련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의 경우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약간의 관련성이 있고,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일반적 교수효능감의 경우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직무만족도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영향력은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났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에 대한 중요성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에 대한 질적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사 연수 및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